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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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학교육의 개념, 피아제와 피아제의 이론,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참고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려고 노력하며 작성하였으니 잘 활용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목차
1. 유아과학교육이란?
1) 유아과학교육의 정의
2) 영유아 과학교육의 목표

2. 인지적 구성주의
1) 피아제
2) 인간관 및 기본가정
3) 주요개념
4) 지식의 종류
5) 인지발달단계

3. 과학교육에의 적용
1) 교육적 시사점
2) 아동 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3) 아동 과학교육에의 적용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누리과정의 자연탐구영역의 목표>
① 주변의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름
②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름
③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름

이러한 유아과학교육의 목표는 사회의 변화와 깊은 관련성 속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며, 일상생활 속에서 과학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 인지적 구성주의

1) 피아제의 생애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인 뉴샤텔(Neuchatel)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체계적이고 세심한 중세학자였고, 어머니는 지성적이고 감성적인 여성이었다. 피아제는 아버지의 학구열을 이어받아 천재적인 과학자로서 소질로 10세 때 새에 관한 논문을 써 학술지에 기재되었으며 1918년 21세에 뉴샤텔 대학에서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20년 파리비네(Alfred Binet)실험실에서 아동의 지능검사 시 아동의 틀린 답이 일관성 있는 유형을 나타낸다는 것을 발견하고 아동의 사고가 독특한 특성을 갖고 있음을 발견했다. 그리고 1921년 그는 아동 심리학분야에 관심을 갖고, 아동의 정신구조의 발생과 변화과정의 연구에 몰두하면서 자신의 연구 분야를 “발생론적 인식론(genetic epistemology)”이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 영유아 수?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 김현자 외 3명 / 창지사 / 2009
- 영유아 수?과학교육 / 한유미 / 창지사 / 2008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네이버 지식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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