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 바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ⅰ. 과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ⅱ.구성주의 이론

ⅲ.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 활동

ⅳ. 구성주의 유아 과학 활동의 구체적 방향성

Ⅱ. 발달 적합성
i. 발달 적합성

Ⅲ. 바퀴
ⅰ. 바퀴의 개념

ⅱ. 우리 조 바퀴활동의 과학적 초점

ⅲ. 구성주의 물리지식을 적용한 바퀴활동

Ⅳ. 활동내용
ⅰ.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

Ⅴ. 교수-학습 원리
ⅰ. 탐구적 교수-학습

ⅱ. 놀이와 연계한 교수-학습

ⅲ. 통합적 접근을 통한 교수-학습

Ⅵ. 교수-학습 방법
ⅰ. 학습 주기에 의한 교수-학습 원리

ⅱ. 학습 경험의 유형에 의한 교수-학습 원리

ⅲ. 인지적 갈등을 유도하는 질문을 통한 교수-학습 원리

ⅳ. 탐구 기술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Ⅶ. 교사 역할

Ⅷ. 환경 구성

Ⅸ. 평가
ⅰ. 영유아 과학교육의 평가

ⅱ. 영유아 평가 방법

ⅲ. 교사 평가

ⅳ. 환경평가

X. 사전개념

XI. 개념망

XII. 활동망

XIII. 활동계획서

본문내용
Ⅰ. 이론적 배경
ⅰ. 과학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과학은 희랍어의 ‘지식(science)’과 ‘안다(scire)'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무엇을 알아낸다는 뜻이 포함되어 있다. 이 어원에서 과학은 하나의 지식체계로서 경험이나 과학적 과정을 통하여 지식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Holt는 ‘과학이라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하여금 찾게 하고 새로운 것을 보고 놀라게 하고 알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런 활동이 유아의 세계와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는 기쁨과 흥분, 아름다움의 감정을 느끼게 하여 과학은 생활의 한 방법이 되는 것이다.
과학 활동은 유아들에게 지식을 흡수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관찰, 추론, 분류 전달과 같은 활동을 고무시켜 주기 때문에 필요한데 초기 학습에서 얻어진 인지 구조는 새로운 현상을 이해할 때 도움을 준다. 그러나 유아들의 과학교육이 단지 지적 자극이나 발달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유아들의 끊임없는 호기심과 환경에 대한 매력이 늘 생동감 있게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또한 과학교육은 가치가 있는 것이다. 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관심을 갖게 하고 기본적인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독특하고 가치 있는 학습경험을 제공해준다. 또한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에 대한 흥미와 태도를 형성할 뿐만 아니라 과학의 과정기술을 익히게 하고 문제해결력을 길러주게 된다.
참고문헌
문미옥 외3명(2000).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신은수 외3명(2006). 생활과 환경중심의 영유아 과학교육. 양서원
박홍자(1998). 유아과학교육. 동문사
윤애희 외2(2002). 유아 수ㆍ과학교육. 창지사
Allyn & Bacon(2002). The Young as Scientist. Addison Wesley Longman
유경숙(2000). 구성주의에 기초한 밀가루점토활동 구성방식에 따른 유아의 과학적 개념 과정기술 및 태도의 차이분석. 유아교육학회집
서혜성(2000). 구성주의적 수업이 유아의 문제 해결력 및 또래간 상호의존감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차정미(2006)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과학활동이 유아의 문제해결력 및 과학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조희영ㆍ최경희(2002). 구성주의와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안부금ㆍ신은수(2002). 구성주의 관점의 유아과학 교사교육이 유아의 과학흥미도, 과학과정기술,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유아교육학회
구광현(2000). 구성주의적 접근과 유아교육. 인문과학연구
곽향림(2005). 구성주의교실에서 진자활동을 위한 과학적 내용지식과 지식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Christine Chaille & Lory Britain(2000). 유아과학교육의 구성주의적 접근. 이종희, 김선영 역. 서울:교육과학사
김미경(2004), 탐구중심 유아과학교육, 서울 : 교육아카데미.
권영례(1995), 새 교육과정에 의한 아동중심 과학활동, 서울 : 양서원.
박정민, 유연화(1999), 유아과학교육, 서울 : 창지사.
안부금(2003),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학회, Vol.22 No.1, 27-52.
안경숙, 신은수 (2005). 과학교육활동에 기초한 유아 과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유아교육연구, 제 25 권 제 2 호 259-280
이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론에 관한 기술이 많아 좀 당황스러웠지만 \'구성주의\',\'과학활동\'를 벗어나지 않았다는 점은 만족. 정작 과제에선 이와 비슷한 다른 활동을 했지만..
  • rlqmal***
    (2010.03.16 23:13:5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내용정리
  • 교육감이 정하되, 보직교사의 종류와 업무분장은 학교장이 정한다.보직교사의 임면o 교육감, 교육장으로부터 학교장에게 위임된 권한임- 고등학교의 보직교사 임면은 교육감이 행하고, 중학교와 초등학교에는 교육장이 행하도록 되어있으나 교육감, 교육장이 학교장에게 보직교사 임용의 전권을 위임함.o 1급 정교사 원칙 - 보직교사는 1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은 자에 한함 다만 체육부장, 과학부장, 분교장부장의 경우 1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수업에 참여한다.전 개1- 우리나라 축제와 외국축제 자료 감상 -> 감상수업- 가면. 탈의 역사, 퍼포먼스 역사, 정크아트의 이론 공부 (정크아트는 의상제작 시 적용합니다.)과제 : 문학작품에서 표현할 대상을 정하여 계획서를 제출 -> 문학+미술 통합교육계획서: 문학작품 이름, 간단한 줄거리, 대상 제시, 그 대상을 정한 이유, 가면과 의상 디자인한 스케치.> 과제에 관한 것은 예시를 정확히 보여준다. 예) 돈키호테/ 간단한 줄거리/ 대상: 돈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교육계획이 준비되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3) 교육부, 각 시․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이 설정한 장학방침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여서는 안된다.(4) 영유아보육기관의 정기적인 행사를 파악해 두어야 한다.(5) 지역사회의 문제점, 시대변화의 요구에 알맞는 교재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노력해야 한다.2) 학습지도 담당자① 학습지도의 계획을 잘 세워야 한다.(1) 교생은 학습지도안을 수업실시 3~4일 전에 지도교사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 교육행정 총정리
  • 01. 교육행정의 기초01. 교육행정의 개념, 특성과 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1) 국가공권설(분류체계론)❶ 교육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 [특수교육] 우리동네지도안- 수업계획서
  • 수업에 참여한다. 주의가 산만하고 고집이 세다.명사는 거의 아는 편긴 문장은 말하고 읽는 것 모두 안 됨3. 좌석 배치도교사교사1) 월요일 앞 반 2) 월요일 뒷 반탁자탁자김○우박○성이○정김○재이○원이○현강○성교사3) 토요일 합반 탁자김○우박○성이○원이○현강○성이○정김○재4. 본시의 지도 계획 및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단 원우리 동네제 재우리학교 주변알기학습 목표학교주변건물에 대한 자신의 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