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하여 기술하고, 비계설정의 개념을 예를 들어 2가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ZPD와 비계설정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되엇으며 비계설정의 예를 담았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했던것은 비계설정의 예시인데, 실제 저의 육아과정에서 있던 경험을 담기도 했고 신경쓴 부분이니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 목차
-
1. 비고츠키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2)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비계설정의 의미
2. 비계설정의 개념의 예
3.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비고츠키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대부분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한 인간의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 인간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적,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분리된 개인을 중심에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의 학자인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인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온전한 결과이며 일상에서 과제 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이처럼 사회에서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는 것이다. 이로써 그는 발달에 있어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회?문화인지이론을 구성하게 된다.
2)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아동은 발달가정에서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문제는 아무리 명료하게 설명된다고 하더라도 아동의 능력 밖에 있는 문제들이다.
- 참고문헌
-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