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하여 기술하고, 비계설정의 개념을 예를 들어 2가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ZPD와 비계설정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되엇으며 비계설정의 예를 담았습니다.
중요하게 생각했던것은 비계설정의 예시인데, 실제 저의 육아과정에서 있던 경험을 담기도 했고 신경쓴 부분이니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목차
1. 비고츠키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2)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3) 비계설정의 의미

2. 비계설정의 개념의 예

3. 교육적 시사점 및 평가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비고츠키의 이론

1) 이론의 개요

대부분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한 인간의 개인적인 활동의 결과 인간발달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적,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분리된 개인을 중심에 두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러시아의 학자인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에 있어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정신은 독립적인 활동이 아니라 사회학습의 온전한 결과이며 일상에서 과제 해결은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의 대화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이처럼 사회에서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된다는 것이다. 이로써 그는 발달에 있어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사회?문화인지이론을 구성하게 된다.

2)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아동은 발달가정에서 자신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문제는 아무리 명료하게 설명된다고 하더라도 아동의 능력 밖에 있는 문제들이다.
참고문헌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1
- 청소년의 인성교육 : 나는 누구인가 / 홍경자 / 학지사 / 2008
- 네이버 지식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주요 개념들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4)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1)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2) 근접발달영역 (3) 교육적 시사점 2.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와 근접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 작용3. 비계 설정 1) 개념과 구성 요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4학년 B형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의 개요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➀ 이론의 개요➁ 주요특징➂ 인지발달의 단계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➀ 이론의 개요➁ 주요특징➂ 근접발달구역➃ 비계설정➄ 언어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특징③ 정보

  • [방통대 가정관리학과 3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주요 개념들2) 발달 기제 3) 언어발달 4단계 4) 인지발달이론의 시사점(1) 인지발달에서 언어의 중요성(2) 근접발달영역 (3) 교육적 시사점 2.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고등 정신 기능의 내면화와 근접 발달 지역5) 학습과 발달의 상호 작용3. 비계 설정 1) 개념과 구성 요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발달4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들어가기에 앞서서 먼저 그 이론의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전문가에 의한 비계설정의 원리, 초인지 전략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1. 소크라테스식 대화법(Socratic dialogue)소크라테스가 아테네의 지식인들과 젊은이들에게 진 리를 일깨워준다고 밤잠을 못 자게 만든 잘못은 그의 친구 카레이폰과 델포이 신전의 무당 때문일 것이다. 소크라테스의 친구 카레이폰은 델포이 신전에 가서 그 신전의 신탁에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