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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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평생학습의 의미
1) 지적 호흡으로서의 학습

2. 평생교육의 이해
1) 학교체제에서 평생교육 체제로의 전환
2) 교육개념의 확대: 형식, 비형식, 무형식
3) 평생교육, 평생직업능력 개발 및 인적자원 개발

3.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의 사회적 배경
1) 평생학습사회의 의미와 전개
2) 평생학습사회 실현과 평생학습도시

4. 이론적 접근: 평생교육론의 기원과 전개
1) 평생교육론의 사회적 배경
2) 평생교육론의 진화과정
3) 평생교육론의 학문적 성격과 과제

5. 한국의 평생교육
1) 한국 평생교육의 이론적, 실천적 전개과정
⑴ 평생 교육의 전반적인 발달 과정
⑵ 평생교육 관련 행정제도의 전개 과정
⑶ 평생교육법의 전개 과정
2) 한국형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과제
⑴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특징: 폐쇄형 종점교육모형

⑵ 해결책 모색: 개방형 평생교육 시스템으로의 전환
<참고자료>

본문내용
3. 평생학습사회: 평생교육의 사회적 배경
1) 평생학습사회의 의미와 전개
현대 사회에서는 변화와 진보가 급격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사회의 기능들이 변화하는 환경을 따라가기 힘들게 된다. 이러한 변화들에 근본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회 자체가 이에 대해 보다 총체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자기 혁신을 통하여 새롭게 생존 방식을 만들어가야 하는데 이것을 추구하는 일련의 작동기제를 내재한 사회가 평생학습사회다. 즉, 평생학습사회는 평생학습이 일상화되고 사회 곳곳에 편재된 사회로 평생교육의 배경이자 목적인 것이다. 평생학습사회는 지식기반사회에서 기존의 학교모형으로는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끌어나갈 힘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한계를 벗어나기 위해서 다양한 보완적 장치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학습이 생산의 도구를 넘어서 사회구성의 일반원리로 작동할 수 있는 새로운 사회양식을 갖는 것이 진정한 평생학습사회라고 할 수 있다.
“학습사회”라는 용어는 1969년 허친스에 의해서 처음 사용 되었는데 그가 생각한 학습사회는 전통적 의미에서의 자유교양교육이 사회 곳곳에 편재한 사회였다. 근래에 영국의 평생교육학자 에드워즈는 학습사회는 교육된 사회, 학습시장, 학습망으로 분류하였다. 교육된 사회란 사회 구성원에 대한 시민 교육 차원에서의 평생교육을 강조하는 유형의 사회이고 학습시장이란 학습을 개인의 필요에 의해 선택하고 수행하는 사적인 것으로 보는 유형의 사회이다. 또한 학습망이란 보다 시민 사회에 접근하여 네트워크에 의해 학습이 학습이 공급되고 공유되는 특성을 가진 사회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러한 학습 사회의 구분은 학습 사회의 진화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 사회는 “학습 생태계”의 관점에서도 볼 수 있다. 사회는 살아 있는 유기적 생태계이기 때문에 학습사회란 학습을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학습 생태계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평생학습사회 실현과 평생학습도시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추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 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 운동이다. 또한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 간 연계, 지역사회 간 연계, 국가 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사회 운동으로 궁극적으로 평생학습사회를 현실 속에서 실현해 내고자 한 시도 중 하나인 것이다. 여러 나라의 다양한 지역에서 현재 평생 학습 도시가 추진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2003년도 경기도 관명시를 비롯한 11개 기초지방단체가 정부의 평생학습 도시 지정을 받아 지역 행정개혁과 연계시켜 나가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생학습도시 현황>


평생학습도시는 교육과 관련된 각종 단체와 시민과는 협력적인 관계가 있을 때 실현될 수 있지만 이런 것들은 해당지역에 따라 그 역사와 문화적 배경, 교육의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상이하게 나타난다. 대체로 그 유형은 크게 경제발전중심 유형과 시민사회중심 유형으로 나뉘며 경제발전중심 유형은 다시 산업 혁신형과 학습 파트너형으로 시민사회중심유형은 지역사회 재생형과 이웃공동체 형성형으로 나뉜다. 우선 경제발전중심 유형 중 산업 혁신형은 기업이 지역체를 위해서 주도하는 것으로 산업단지나 복합단지에서 혁신을 증진시키려는 것을 말하고 학습 파트너형은 교육 훈련 제공자와 학습자를 위하여 자원과 지역사회 학습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협력을 증진시키고 학습에 참여를 확대시키려는 것이다. 시민사회중심유형에서 지역사회 재생형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새로운 역할과 정체성 탐구를 목표로 시, 군, 구 범위에서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재생 전략을 세우는 것을 말하며 이웃공동체 형성형은 이웃 공동체 형성을 통해 적극적인 시민 정신을 주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3) 평생학습사회의 교육체제
평생학습사회의 교육 체제는 몇 가지 특징을 갖는다. 첫째로 학교에서 다루어 온 교과목이 여전히 중요한 학습내용이기는 하지만 전 사회적으로 필요한 인간의 능력이나 역량을 획득하는 것이 학습의 핵심이다. 두 번째로 평생 교육에서는 학교 교육 이외에도 다양한 학습 활동 경로를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어서 사내대학, 원격대학 등 새로운 교육 양식이 생겨나고 있다. 셋째로 학교 이외에서 받은 학습에 대해서도 모종의 학점과 자격을 부여함으로써 전 생애적 및 전 사회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모두 중시하고 관리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넷째로 직장에 다니는 성인들에게 학습시간과 학습비용을 확보해 주기 위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체계가 구축되고 있으며 다섯째로는 교육부가 학교 교육에 매달리기 보다는 전 사회적인 교육 활동을 관리하고 책임지는 부서로서의 역할을 맡는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방 정부 혹은 지역 등도 평생학습의 촉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이기 시작하여서 많은 평생학습도시와 평생학습지역이 생겨났다. 즉, 이러한 특징들도 봤을 때 평생교육사회에서의 교육체제는 형식, 비형식, 무형식의 모든
참고문헌
서울 평생 교육실천 포럼 http://cafe.naver.com/seoulll
성북구 평생 학습 도시 http://learn.seongbuk.go.kr/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http://www.kace.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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