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동기는 매우 중요한데 평생교육은 주 대상자가 성인이기 때문에 성인 학습자의 특성상 뚜렷한 교육 목적과 동기를 갖고 있지만 개별적 상황에 따라 어떠한 동기가 학습에 영향을 미쳤는지를 아는 것은 평생교육 방법론을 연구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는 프로그램 만족도와 개인적 행복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개인의 동기나 욕구가 잘 맞아 떨어져 만족스런 결과가 나타난다면 이는 곧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최근의 사회변화에 있어 의미 있는 현상 중 한 가지는 많은 성인 학습자들이 학력보완이나 직업능력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하며 이는 학력이 낮을수록 더 많은 동기가 발동된다는 것이다. 그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 학습자의 특성, 학력, 동기수준, 학습지향, 목표지향 등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낮은 학력의 학습자는 직업능력 프로그램이나 인문교양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날 수 있다는 점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기획에 있어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프로그램 개발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말해준다.
본론에서는 인간의 발달단계 및 욕구와 동기에 대해 이론에 근거하여 살펴보고 나의 욕구 및 동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의 방법을 연구하는 데 있어 학습자 개별의 욕구와 동기를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 나의 욕구와 동기를 점검해 나감으로써 발전적인 관점에서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 나갈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신용주,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2, pp.17~24.
윤옥한,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7, pp.11~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 부정적인 정서를 처리

  • 매슬로우 Maslow 성격이론
  • 이론의 지적근간을 마련함:1951년~1969년-브렌시스 대학의 심리학교수로 재직 (이 기간 중, 미국 심리학계 인본주의 운동의 가장 유명한 인물이 됨):1970년-6. 8일 62세에 지병인 심장병으로 생을 마감에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오늘날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단계설’로 유명하다. 뉴욕의 부르클린 빈민가에서 태어난 그는 미국으로 이민 온 유태계 러시아 인의 일곱 아이 중 맏이였다. 그의 부모는 비록 교육을 제대로 받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더욱 강조하는 효과를 낳는다. 따라서 김유정에게 있어 해학의 미는 고통 받는 사람들의 미학이며, 쉽사리 좌절하지 않는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을 드려내는 문학적 방식이다.셋째, 평생 그를 괴롭힌 것은 고질적인 치질과 폐병 등의 육체적인 질병과 훗날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

  • [성격심리학] 매슬로우 성격이론
  • 이론의 지적근간을 마련함:1951년~1969년-브렌시스 대학의 심리학교수로 재직 (이 기간 중, 미국 심리학계 인본주의 운동의 가장 유명한 인물이 됨):1970년-6. 8일 62세에 지병인 심장병으로 생을 마감에브러햄 매슬로우(Abraham Maslow)는 미국의 심리학자로, 오늘날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단계설’로 유명하다. 뉴욕의 부르클린 빈민가에서 태어난 그는 미국으로 이민 온 유태계 러시아 인의 일곱 아이 중 맏이였다. 그의 부모는 비록 교육을 제대로 받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인간의 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그 행동을 이해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알게 되면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직행동연구는 전통적으로 조직구성원의 관리를 목적으로 해서 진행되어 왔다. 즉,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특성, 구성원 간의 관계, 구성원과 일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하여 구성원들에게 주어지는 직무에 대해 조직화하고, 동기부여하며, 구성원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