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학습자와 평생교육 교수자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인 학습자와 평생교육 교수자의 이해
1. 성인학습에 대한 이해성인학습은 평균수명 연장, 성인인구의 증가, 교육기회 확대와 수준이 상승, 여성의 사회적 역할 변화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성인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성인학습은 학습자들의 경험에 근거하여 실생활로부터의 필요와 요구에 따라 학습활동전개우리나라평생교육과 평생학습의 구분에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있다●평생교육은 교수자의 입장 : 조직적이며 강제적 강요, 학습에 대한 환경 정비와 다양한 지원활동●평생학습은 학습자의 입장 :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자립적인 학습활동이다
♥ 오늘날의 사회를 평생학습 사회라고 한다.♥ 성인학습의 정의 “ 성인들이 배운다” 성인 교육은 각 사회에서 어른 혹은 성인으로 인정되는 사람. 학습자 개인에게 그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수단이며, 삶의 의미를 일깨워 주는 도구이거나, 성인의 각각 다른 상황과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다. 직업경험,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 각각의 특성을 띤다.
♥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원하는 것을 배울수 있다. 지금 사회에서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고, 개개인을 중심으로 실제적이고 실용적 측면에 관심을 두고 있다.(직업교육, 기업교육, 지식산업교육, 인간자본개발교육 등) ▶ 성인학습은 교사와 학습자가 수평적 관계 ▶ 성인학습은 자아실현을 가능하게 한다. ▶ 성인학습은 자기 주도적 학습이다.♥성인학습은 학교교육을 마치고 사회생활에서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학습욕구를 실현시키기 위한 배움
2. 성인학습자의 이해성인교육을 하려면 교육의 대상자인 성인 파악이 중요. 성인학습자의 특성에서 가장 초점을 맞추는 부분은 “노화”이다.★ 신체적 특성 ★성인들은 아동들만큼 학습하기에 어려움이있다. 체력의 변화, 시각의 변화, 청각의 변화, 생체기능의 변화1) 나이가 들수록 시각, 청력, 신경계통의 노화나 질병: 성인학습을 할 때는 조명을 밝게 하고 일정한 조명상태, 교육자의 화법에 주의하여 천천히 또박또박 발음한다. 신체적으로 순발력을 요하는 학습 보다 생각할 시간과 응용할 시간을 부여하는 학습이 효과적이다.여유를 주는 것이다.
2) 기억력사람이 나이가 들면 장기기억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단기기억이 감소한다고 한다. 성인의 노화로 저장량이 적고 저장시간이 짧은 감각 및 단기기억은 감소되나 일생동안 저장할 수 있는 장기기억은 안정적이다. 성인학습은 반복학습이 효과적이고 지식습득에 충분한 시간적
3) 지능인간의 지능을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으로 구분 ‘유동적 지능: 선천적인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지능, 수리능력, 공간지각능력 등 나이가 들면서 감퇴됨. ’결정적 지능: 언어능력, 문제해결 능력과 같이 후천적인 교육과 경험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지능이다. 나이가 들어도 지속적으로 증가 하는 경향을 보인다.
★ 심리적 특성 ★나이가 들수록 고집이 세어지고 친숙한 물건에 애착을 보이 기도한다. 성인학습자들은 중심성 경향, 경직성이 증가, 내향성 및 조심성이 증가
★ 사회적 특성 ★1) 성인학습자는 다양한 생애 경럼을 가지고 있다.2) 성인학습자는 독립적인 자아 개념을 가지고 있다.3) 성인학습자는 학습에 투4자하는 돈, 시간, 학습의 이익을 계산한다.
4) 성인학습자는 배운 것을 바로 현업에 활용 하고자한다.5) 지능은 계속해서 발전이 가능하며 성인학습은 지능보다는 언어를 통하여 타인과의 관계 유지할 때, 효율성 가짐6)사회적으로 지능의 저하 여부에 따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축적된, 경험과 지식 및 유기체(건강)와 사회 환경 간의 평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인학습은 사회적 측면에 따라 개인의 성격, 정신적, 생리적 요인에 의하여 학습결과가 극대화 될 수 있고, 적하 될 수 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방법론 - 성과, 감동, 지혜 함께 만들기
  • 평생교육방법의 의미,원리와 유형
  • 평생교육방법론 - 의미 원리 유형
  •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목차 서론본론 2-1. 자기주도학습이란?2-2. 성인 학습자 특성 2-3. 성인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증진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2-4.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의 개념과 관련된 이론 결론 참고문헌1,서론최근 대학 학위과정에 성인학습자들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그 이유는 우선 평생학습시대를 맞이하게 되면서 이런저런 이유로 대학교육에 대한 필요를 느낀 성인학습자들이 대학을 찾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며 변화창출 전략프로그램 개발은 개인 학습자, 학습자집단, 지역사회의 행동변화를 지향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 평생교육기관과 학습자, 그들의 대표가 참여하는 공동의 노력일시적인 과정이 아니라 끊임없이 계속되는 점진적 개혁과정02 프로그램의 개념의 개념 및 특성3)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8 / 20프로그램 개발할 때의 고려사항환경제한적 요인잠재적 학습자의 늦은 의식 수준평생교육 제공자들 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