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심성계발 프로그램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명
“너와 내가 함께하는 세상”

2. 목적 및 목표
▶ 목 적 :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
▶ 목 표 :
▷ 자기의 생각, 느낌, 행동, 능력 등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 사람들은 모든 부분에서 나와 다른 독창적인 존재임을 수용하게 한다.
▷ 다른 사람과 내가 "함께"라는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게 한다.

3. 도입 프로그램 :
▷“알록달록 과일 나라” p4-6
4. 본 프로그램 :
▷“세상은 하나의 커다란 화원이다!” p7-9
▷ 꽃 말 p10
5. 마무리 프로그램 :
▷ “마음의 소리” p11-12

6. 평가 설계
▶ 평가 절차
▶ 평가 방법
▶ 평가 검사표 p14, 15

7. 체크리스트
▶ 체크리스트-1. p16
▶ 체크리스트-2.(물품) p17

8. 프로그램 배경음악
본문내용
1. 프로그램명 : 청소년 심성개발 프로그램
“너와 내가 함께하는 세상”
▷ 참여 대상 : 평준화 지역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1개반

2. 목적 및 목표
▶ 목 적 :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
(입시위주의 삭막한 교육환경과 약화되고 있는 가족의 정서적 기능으로 인해 청소년들이 건전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신에 대한 이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그리고 타인과 함께 라는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대인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한다.)

▶ 목 표 :
▷ 목 표 1: 자기의 생각, 느낌, 행동, 능력 등의 특징을 있는 그대로 이해한다.
하위목표
- 자신을 소개하는 자리에서 자신을 1분 이상 소개할 수 있게 한다.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각각 3가지 이상 발견하고 언제나 타인들에게 개방하여 말할 수 있게 한다.

▷ 목 표 2: 사람들은 모든 부분에서 나와 다른 독창적인 존재임을 수용하게 한다.
하위목표
- 가장 친한 친구(또는 옆자리의 상대)와 나의 차이점을 5가지 이상 찾아보고 그 차이를 상대가 가진 개성으로 인정하며, 그 상대를 격려할 수 있다.
- 친구의 행동중 이해가 되지 않던 부분을 '그럴 수도 있지'라고 자신에게 말할 수 있고, 그 친구에게 그 행동이 참 독특하고 참신해서 좋다고 말할 수 있다.

▷ 목 표 3: 다른 사람과 내가 "함께"라는 공동체 의식을 느낄 수 있게 한다.
하위목표
- 여러 사람이 함께 공동작품을 만들어봄으로써 그 속에서 공동체 의식을 느끼게 한다.
- 작품을 만들면서 충분한 대화와 협력을 하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프로그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평생학습관을 설치․지정․운영해야 한다. ②시장․군수․자치구의 구청장은 평생학습관의 설치 및 재정적 지원 등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평생교육을 진흥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을 실시할 수 있다. ③평생학습관의 설치․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한다. 23조, 학습계좌국가는 국민의 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계발․관리를 위하여 학습계좌(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인증된

  • 교육심리 현대 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 도덕교육의 과제
  • 지도안을 찾기 위한 평가.① 주 기능 : 학습자들의 수업전략이나 교수 - 학습방법을 결정 하는데 있다.② 방법(특징)(ㄱ) 정치를 위한 진단평가 : 적재적소의 학습상황에 배치하기 위한 진단.(ㄴ) 시발행동과 기능을 위한 진단평가 : 선수능력의 약점을 알기 위한 진단.(ㄷ) 교과목표의 사전 습득 수준을 규명하기 위한 진단 : 교과과정의 수업목표에 대한 숙달의 정도를 결정하기 위한 진단.(ㄹ) 선택적인 수업전략을 위한 진단평가 : 수업가능성을 집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96년부터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2000년도에도 11개의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신규로 지정할 예정이다.□ 1종 교과용도서 편찬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목표 실현과 내용, 편제 및 단위 배당기준에 적합한 1종 도서를 편찬하여 적기에 개발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데, 1998년부터 2002년까지 715책의 1종도서를 편찬하게 된다. 1종 교과용도서는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로 편찬되는 데 질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지도 사회 교육의 범주 속에 포함시키고 있다.』그러면 사회교육은 학교외 교육과 동의어가 되며 취학전 교육도 포함하게 된다. 그러나 그 뜻을 좁게 하여 볼 때는 취학전 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의 학교외 교육을 사회 교육이라 본다. 여기서는 후자의 입장에서 사회교육을 사회교육은 학교교육에 의한 교육활동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 이라고 정의한다. 이런 사회교육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이 말할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지도-기초학습이 부족한 아이만 지도(결과적 평등)cf) 의무교육의 지역적차등(보장적 평등)PLAN(학습자의 요구에 일치하는 학습프로그램)미국 초,중,고(6-3-3-4)*공통필수 과목; 언어,수학,과학,사회A.T.I(T.T.I)적성처치상호작용Cronbach & Snow*개념;적성(특성)에 맞는 수업을 해야 효과적-지능정도 -높은 학생;학생중심수업-낮은 학생;교사중심수업-선행학습 -높은 학생;발견적수업Bruner. 귀납적-낮은 학생;설명적 수업Ausubel. 연역적고 a학업성취 b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