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현대 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 도덕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우리 사회의 도덕적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요즘 하루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범죄 뉴스와 믿고 싶지 않은 패륜행위들, 그리고 사회구조적인 부패 문제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어이없는 참상들을 보고 들으면서 우리들은 이런 질문들을 던지게 된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우리의 도덕적 수준은 구제받기 어려울 정도로 낮은 것 같기도 하고, 총격전이 난무하고 가정이 심하게 해체되고 있는 서구의 일부 국가들과 비교하면 아직 그렇게 절망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이러한 문제는 결국 우리의 잘못된 학교교육의 문제 때문이 아닐까 싶다. 학교 선생님들의 올바른 학생 지도와 학생들의 학교 선생님들이 행하는 도덕적 가르침을 잘 따라 생활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많은 부적절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학교교육에서 도덕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상기해 보면서 어떻게 하면 도덕교육을 학교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1장 현대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도덕교육의 과제
1. 한국사회의 도덕적 현실과 도덕교육의 중요성
1) 한국사회의 산업사회적 특징
① 산업사회는 인간을 기계에 종속시켰다 -> 인간조차 기계에 의하여 조정될 가능성
② 자연 환경을 무자비하게 파괴하여 생태학적 위기를 초래 -> 결국 인간에게 위험성 전이
③ 물질 문명속에서 찰나적 감각과 향락적 쾌락을 우선하는 풍조에 휩쓸림
④ 물질 만능 주의가 만연하고 상대적 박탈감의 심화나 빈부 계층 사이의 깊은 위화감으로 발전 -> 공동체 내의 분열과 폭력적 대립
⑤ 조직사회의 관료적 조직체 -> 몰인격성, 비인간화, 기계적 관계강요, 인간이 수단으로 전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