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현대 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 도덕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 사회의 도덕적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요즘 하루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범죄 뉴스와 믿고 싶지 않은 패륜행위들, 그리고 사회구조적인 부패 문제와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 어이없는 참상들을 보고 들으면서 우리들은 이런 질문들을 던지게 된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우리의 도덕적 수준은 구제받기 어려울 정도로 낮은 것 같기도 하고, 총격전이 난무하고 가정이 심하게 해체되고 있는 서구의 일부 국가들과 비교하면 아직 그렇게 절망적인 상황은 아닌 것 같기도 하다.
전체적으로 본다면 이러한 문제는 결국 우리의 잘못된 학교교육의 문제 때문이 아닐까 싶다. 학교 선생님들의 올바른 학생 지도와 학생들의 학교 선생님들이 행하는 도덕적 가르침을 잘 따라 생활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러한 많은 부적절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 학교교육에서 도덕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상기해 보면서 어떻게 하면 도덕교육을 학교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Ⅱ. 본론
1장 현대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도덕교육의 과제
1. 한국사회의 도덕적 현실과 도덕교육의 중요성
1) 한국사회의 산업사회적 특징
① 산업사회는 인간을 기계에 종속시켰다 -> 인간조차 기계에 의하여 조정될 가능성
② 자연 환경을 무자비하게 파괴하여 생태학적 위기를 초래 -> 결국 인간에게 위험성 전이
③ 물질 문명속에서 찰나적 감각과 향락적 쾌락을 우선하는 풍조에 휩쓸림
④ 물질 만능 주의가 만연하고 상대적 박탈감의 심화나 빈부 계층 사이의 깊은 위화감으로 발전 -> 공동체 내의 분열과 폭력적 대립
⑤ 조직사회의 관료적 조직체 -> 몰인격성, 비인간화, 기계적 관계강요, 인간이 수단으로 전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년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위한 지역 네트워크 활성화에 대한 연구
  • 사회에서 봉사를 원하는 분야와 대상을 위해 봉사활동을 하고자 하는 개인계획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청소년은 신체적, 지적, 사회적, 도덕적 측면 등에서 다른 발달 상태를 보이므로 발달단계나 교육 수준 등을 감안하여 학교별로 적절한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위와 같은 특성으로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자원봉사활동과 그 차이를 두게 된다. 과거 인간애를 기본으로 하던 자선의 형태에서 현대 산업화, 도시화의 급속한 진전에 따

  • 나와 타인 - 배려를 중심으로
  • 사회에서 진정한 도덕적인 삶이 무엇인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Ⅱ.배려윤리에 대해서배려윤리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로는 길리건과 나딩스를 들 수 있다. 길리건은 주로 배려윤리에 대한 도덕심리학적 접근에 중점을 두어 배려 윤리를 현대적으로 촉발하고 배려의 도덕 및 그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해명에는 크게 공헌하였으나 그 도덕철학적 정당화와 도덕교육 실행에 관해서는 기여한 바가 그리 많지 않다. 나딩스는 이러

  • 학습자의 정의 적특 성도 덕성에 관하여
  •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도덕성에 관하여*1장 현대한국사회의 특징과 학교도덕교육의 과제 1. 한국사회의 도덕적 현실과 도덕교육의 중요성 1) 한국사회의 산업사회적 특징 산업사회는 인간을 기계에 종속시켰다 -> 인간조차 기계에 의하여 조정될 가능성자연 환경을 무자비하게 파괴하여 생태학적 위기를 초래 -> 결국 인간에게 위험성 전이물질 문명 속에서 찰나적 감각과 향락적 쾌락을 우선하는 풍조에 휩쓸림 물질 만능 주의가 만연하고 상

  •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 학교의 기능이 크게 약화되고 진학을 위한 공부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고방식이 청소년들 사이에 팽배하면서 이제는 학교 밖에서 발행하는 비행이나 문제가 주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실질적으로 문제의 정의는 무척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고, 법률적으로 보면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며, 도덕적 차원에서는 도덕적으로 규범을 어긴 것을 가리키고, 교육적인 차원에서는 교육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특징은 실천신학과 타학문 간의 상호 관련성이다. 세 번째 특징은 교회 공동체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성찰하는 프락시스적 접근을 주요 방법으로 삼아야 한다. 제임스 맥도날드(James Macdonald)에 다섯 가지 연구 형태란 첫째, 낭만적 접근, 둘째, 문화전수적 접근, 셋째, 발달적 접근, 넷째, 실천적 접근, 다섯째, 해석학적 접근 형태이다. 1970년 초반 이후 제 5의 신학으로 등장한 소위 수정주의 신학이다. 한국 기독교교육학계에 기독교교육에 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