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수업매체에 따른 장단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3



2. 본 론 ............................................................... 3


1) 교수매체란? ...................................................... 3
① 정의
② 교수매체의 역할과 필요성
③ 종류
④ 매체의 장・단점
⑤ 올바른 활용방안

2) 수업방안 ......................................................... 6

3) 학습내용 ......................................................... 6

4) 실제 수업에 활용된 매체의 장・단점 ............................... 8
① 칠판
② 교구
③ OHP
④ PPT

3. 결 론 ............................................................... 11

본문내용
1. 서론
언어는 가장 추상적인 형태이므로 언어만 제공되었을 때에는 학습자는 이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학습자들이 일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들을 통합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유의미하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교수매체는 도표나 그림, 실제 사물의 모습이나 움직임, 소리 등을 이용하여 보다 실제와 유사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하므로 학습자의 이해를 도와줄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경험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사전 경험들을 통합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교수매체는 수업의 효과를 증대시키는데 이를 위해서는 다각적인 수업 매체의 활용이 필요하다. 그러나 아무리 기술적으로 발달된 매체가 쏟아져 나와도 각각의 수업 내용과 목표에 맞는 매체를 선별하여 맞게 사용해야 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수업 매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될 현대 교육에 있어서 이번 과제를 통해 매체 활용에 대한 각각의 장, 단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 조는 이번 과제를 통해 직접 교수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해 보고, 각 매체의 특징을 비교하여 그 효과성을 알아보았다.
수업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판서와, 시범을 가능하게 해주는 교구, 컴퓨터의 보급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OHP와 요즘 가장 흔한 교수매체로 이용되고 있는 Power Point, 이 네 가지 교수매체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가정과 학습지도안
  • 매체 활용, 협력학습전이유도“자 모두들 열심히 해 주었어요. 오늘 수업을 간단하게 정리해 볼까요? 여러분은 처음에 무얼 보고 어떤걸 느꼈나요? 동영상을 통해 문제를 찾았죠. 그리고 그 문제를 어떻게 풀었죠? 맞아요, 식품구성탑과 영양소에 대해 공부하고, 자료를 찾으면서 식단을 만들고, 이로써 문제를 해결했지요. 아주 훌륭해요. 앞으로도 여러분은 문제를 풀기위해서 어떻게 대처할지 이제 더 잘 알고 있지요? 좋아요. 여러분들은 멋진 학생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인식. 따라서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교교육 구조 자체를 생태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취지의 이론.-브론펜 브레너의 생태이론♥*미시체계 : 아동을 감싸고 있는 학교, 또래, 가족, 이웃*중간체계 : 미시체계의 상호작용*외체계 : 사회적 영향(부모의 직업, 학교의 규칙)*거시체계 : 아동이 자란 문화권*시간체계 : 시간의 변화에 따른 영향(노화, 기술발전)6.다문화교육-다문화교

  • 전자도서관의 자료현황과 사용의 비교
  • 따른 재훈련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족을 달자면, 도서관 종사자는 이용자에 대한 무한한 헌신성과 사회적 자부심이 있어야한다. 바로 사회적 책무를 느껴야 하는데, 일례로, 현재 멀티미디어 자료에 대한 저작권 개정에 맞서 인류의 문화 유산은 국민 누구나 다 차별 없이 나눌 권리가 있다는 공공선의 이념을 가지고 저작권의 제한 조항인 공정이용(fair use)의 개념이 개정 저작권에도 적절한 제도로 도입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서 목소리를 하나

  • 교육학 교실 학교 붕괴
  • 매체를 통해 보도되기 시작한 후 급속도로 심각성이 인식되어 현재는 전반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우리 조는 이러한 교실붕괴, 학급붕괴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따른 원인을 생각해보았다. 또한 이러한 원인과 관련해 적용될 수 있는 심리학적 이론들을 찾아보고 이론에 맞추어 구체적 해결 방안을 마련해보았다. 본론원인우리는 위에서 학급,교실 붕괴는 수업의 불성립, 교사의 지도력 결여 등으로 정의할 수 있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은 부적절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컴퓨터 활용 평가방법
  • 교육에 대한 인식 부족.① 대리출석과 대리시험을 막는 제도적 장치가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완벽하지 않다.② 온라인 수업평가가 체계적으로 실시되지 못하고 있다.③ 인력과 예산 부족으로 시스템 평가는 전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참고자료 < 인터넷 활용 수업 >◆1.인터넷을 통한 수업의 특징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란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고 제시하는 기존의 수업 방법에서 인터넷을 도입한 새로운 수업 매체이다. 정보의 바다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