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강독] 소설 `별`,`닭제`를 통한 시대적배경과 황순원의 작가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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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1930년대 소설의 배경

◎ 황순원의 작가론

◎ 성장소설?

◎ 별

◎ 닭제

◎ 끝내면서 ....
본문내용
◎ 황순원의 작가론
그는 단적으로 말해서 사실주의적인 묘사가라기보다는 시적 이미지의 조작자이다.
그의 기법상의 특징은 인간에 임하는 그의 작가적 자세와도 긴밀한 관계가 있다. 표현 대 상을 사실주의적인 의미에서 세부를 대담하게 생략하고 그 단적인 이미지를 선명하게 부 각시키는 데 노력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에 임하는 자세에 있어서도 그는 그 인간을 에워싼 외적 조건들(예를 들면 사회적, 정치적 조건들)을 대담하게 생략하고 그 핵심적 이미지를 부각시키려는 노력을 계속했다. 인간에 대한 그의 궁극적 흥미는 시간적, 공간 적 조건들이 미칠 수 없는 보다 근원적인 인간 속성을 포착하는 데 집중되어 있다. 특히 그의 단편문학의 경우가 그러하다. 한편 <인간접목> <나무들 비탈에 서다> <일월> <움 직이는 성> 등의 장편문학으로 전환하면서, 황순원은 점차 현대적인 모랄의 탐구자로서의 변모를 띠기 시작한다. 그와 아울러 점차 사회적, 역사적 현실에 대한 관심도 짙게 반영 되기 시작한다.
황순원의 문학세계를 요약하면, 초기에는 현실 또는 사회와 관련되는 문제보다는 인간의 본능이나 직관의 세계를 다루면서 인간에 대한 신뢰를 표현하려고 했다. 이에 따라, 순수 하고 아름다운 것에 대한 동경을 주된 소재로 하여 서정적 세계를 다룬다. 소년, 소녀가 성인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갈등, 향토적이고 순박한 노인의 집념등도 이런 의도에 포함된다. 대사의 묘사에 있어서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여실하여 인상을 선명 하게 핵심만 단적으로 제시하며, 인물의 형상화는 묘사보다는 개성의 전모가 상징적으로 드러나는 심리묘사와 분위기 조성으로 사건을 내밀화하는 공간소설의 특징을 보이고 있 다. 단편선 <별> <독짓는 늙은이> <학> 등이 여기에 속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적
- 김중하, 「소설의 이해」 , 세종출판사, 1997
- 김병욱, 「현대소설의 이론」 , 예림기획, 1997
- 양선규, 「한국 현대 소설의 무의식」, 국학자료원, 1998
- 이재선, 「한국 현대 소설사」 , 민음사, 2000

Ⅱ. 논문
- 공명철, 입사 및 금기 모티프의 설화적 수용 양상 연구, [청람어문학](제2집), 1989
- 이은영, 이니시에이션 소설의 서사구조와 비유연구 : 김남천 ․ 황순원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문과대학원, 1999
- 장미현, 황순원의 성장소설 연구, 목원국어국문학 Vol.7 No.-,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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