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한기관의 보육교사로 교육받고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보육교사의 조건과 지식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갖추어야 되는 보육교사의 조건
1) 인간에 대한 애정
2) 신체적∙정신적 건강
3) 관용
4)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
5) 원만한 인간 관계

3.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갖추어야 될 보육교사의 지식
1) 영유아에 관한 전문적 지식
2) 교육과정 및 교수에 대한 지식
3) 교직에 대한 태도
4) 교직윤리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보육이란 6세미만의 취한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상관없이 아동의 권리로서 보호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라고 보육을 정의한 바 있다. 보육과정이란 보육 + 과정의 합성어로 표준보육과정이라는 말이 나오기 까지는 유아교육과정으로 인식하였고 대학에서도 유아교육과정을 지도하였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숭고한 모습이며 그 주인공들은 아동과 더불어 바로 교사 자신이다. 즉, 교사는 미성숙한 개개 아동들의 주체적이고도 인격적인 자아 실현을 도모하고 바람직한 인간 성장을 도모함으로써 나아가 인류의 보편적인 복지를 모색하는 사람들이다.
교사는 미성숙한 아동들의 정신 생활과 인간적인 성장을 조장해야 한다. 이 일을 위해 먼저 교사 자신이 정신적이고 창조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 타 급의 교사가 집단적이고 언어적인 교수 방법을 통하여 지식 전달의 역할에 치중하고 있다면 유아 교사는 개별적이고 비언어적인 방법, 즉 다양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아동 스스로 세상을 발견해 나가도록 조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유아 교사는 유아들에게 기본적인 생활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하고, 사회성의 기초를 다져주어야 하며, 신체적인 안전까지 책임져 주어야 한다.
보육실습의 중요한 목적은 영, 유아 보육법 제 9조‘보육시설 종사자의 기준’의 규정에 따라 보육교사 자격인정을 획득하기 위한 과정에 있다. 이 장에서는 방문한 기관의 보육교사로부터 ‘보육교사의 역할과 태도, 자질’에 대해 교육받고, ‘전문화된 어머니’로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정리하여 제출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진환(1999) 영유아 보육개론 학지사
서영숙 ․ 허정경 ․ 오현주(2004). 방과후 아동지도론. 양서원.
조인숙 ․ 오선영 ․ 유정은(2001). 방과후 아동보육시설 운영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순형 ․ 이소연 ․ 이완정 ․ 이혜승 ․ 이영미 ․ 성미영 ․ 권기남(2002). 21세기 방과후 아동보육. 교문사
양옥승 외(1999), [영유아보육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기관의 운영 현황3) 가출청소년보호기관의 활성화 방안9.가출청소년 조기발견체계 구축방안1) 의의 및 목적2) 가출청소년 조기 발견방안3) 가출청소년 신고제도 실시 4)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1) 가출청소년통합지원센터 설치 (2) 가출 청소년 신고제도 실시5) 가출관련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0. 학교의 가출 조기 발견 및 가출 예방 기능 강화 1) 학교상담실의 활성화와 전문상담교사제의 실시2) 가출 예방 교육3) 학교

  • 가출청소년보호의 실태와문제점과역할방안
  • 기관의 활성화와 네트워크 구축1) 가출관련 보호기관의 확대2) 가출관련기관의 역할 전문화3) 가출관련기관 자체의 신고체계 확립4) 가출청소년 쉼터와 그룹홈의 활성화5) 청소년상담실의 내실화6) 가출청소년의 E-Mail주소를 통한 의사소통 방안5. 학교의 가출조기 발견 및 가출예방 기능강화1) 학교상담실의 활성화와 전문상담교사제의 실시2) 가출예방 교육 3)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특별활동 강화4) 교내 신고체계 확립6. 지방자치단체 및 관

  • 청소년복지론 학교 사회사업
  •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사업의 전문분야이다.이러한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정의는 시대적 변화에 따라 혹은 학자의 이론적 관점에 EK라 다양하게 정의되어져 왔다. 즉 학교사회사업이 시작된 1900년대 초기에는 가정과 학교의 협조를 연계해 주는 방문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학교사회사업을 정의하였으나, 19

  • [아동복지] 아동복지의 실태와 문제점
  • 기관의 허가조건, 의무 및 운영에 관해 규정하고 있다.④ 입양사업 내용가. 입양아동(국내에서의 국내입양, 국내에서의 국외입양, 외국에서의 국외입양)의 보호나. 모국방문사업다. 가정위탁보호⑤ 입양사업 재정 및 비용이 법에서는 입양사업에 소요되는 재정 및 비용을 국가가 보조하여야 한다는 조문상의 언급은 되어 있지 않다. 다만 시행규칙 제19조에서는 입양아동의 양육보조금 신청 및 지급에 관해 밝혀 두고 있다.Ⅵ 아동복지의 실태와 문

  • 아동복지4공통)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과제를 보육과정, 서비스 운영, 종사자 측면에서 논하시오.
  • 보육시설에서 보낸 아동들의 성장발달과 인격형성, 자아실현과 깊은 연관이 있다는 연구가 제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2005년 보육시설평가인증제를 시범실시하고 난 이후 점진적으로 평가인증을 획득한 보육시설이 증대하고 있다.이러한 ISO나 평가인증제는 질높은 보육서비스를 제공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고객만족을 향한 보육서비스의 질향상을 위한 노력의 과정이다. 결국 질높은 보육서비스는 고객, 학부모나 아동교사에게 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