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설득의심리학`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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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2.2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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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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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득이란 무엇인가?
· 희귀성의 법칙
⑴ 희귀성의 가치: 한정판매, 시간제한
- 마감전략을 위한 자녀교육의 예 -
⑵ 상실에 대한 두려움
- 제한된 자유에 대한 심리적 저항 -
⑶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 금지하고 싶으면 더 하고 싶다 -
⑷ 희귀성의 영향력을 강화 시키는 조건
⑸ 희귀성의 법칙에 대항하는 자기 방어 전략
*한글2002파일입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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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소성의 법칙이란 인간의 욕망은 무한한 반면,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자원의 양이 부족한 현상을 말한다. 그러니 희소성의 법칙이란 달리 표현하자면 '부족함의 법칙'이라고 해도 될 것이다.
사람들은 가치가 동일한 경우 무언가를 얻는 다는 생각보다 잃는다는 생각에 훨씬 더 자극을 받는 것 같다. 예를 들에 이성친구가 생기는 상황과 헤어지는 상황인 경우를 보면 헤어지는 상황인 경우가 더 강한 감정의 반응을 나타낸다. 특히 위험성이 높거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무언가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위협이 사람의 의사결정에 커다란 기준으로 작용 하였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방문판매 영업사원들을 잠재 고객들에게 만일 지금 당장 제품을 구입하지 않으면 나중에 보다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야 하는 불이익을 당할 것이라고 협박 아닌 협박을 한다. 아무리 좋은 떡도 많으면 맛이 없다. 사람들은 못하게 하는 것에 더 많은 흥미를 두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하지 않지만 '싼 김에 샀다'라는 식으로 충동구매에 설득당하는 것이다.
요일별로 특별상품을 정해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하는 "요일 마케팅"이 불황기 판촉전략 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그레이스백화점은 목요일마다 식품매장에 "목요스페셜"행사를 갖고 있다. 이 행사에서는 인기 식품 20여종을 정해놓고 정상가보다 30~40%가량 싸게 판매한다. 또한 월요일에는 양곡과 건어물을 화요일에는
자료평가
- 희귀성의 법칙만 나와있음
- anoin***
(2005.06.02 01:3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