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 어린이프로그램 방송언어의 분석 -공중파 방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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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어린이 프로그램의 특성
2.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
1)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① 한글 맞춤법에 어긋난 표현
가. 외래어
나. 띄어쓰기
② 문장의 호응이 맞지 않는 표현
③ 표준발음법에 어긋난 표현
2) 어린이 교육상의 문제

Ⅲ. 결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우리들은 일상생활의 많은 시간을 TV와 함께 보내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들의 행동, 사고, 언어형성 과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사리 판단과 사고 과정, 사물을 수용하는 능력 등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은 어린이들은 TV에서 제시되는 여러 가지 것들을 여과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에 그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아동은 TV를 통하여 많은 것을 보고 알게 됩니다. 우선 취학 전 어린이들은 그것을 통해 한글과 말을 배울 수 있고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그 또래 아이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 놀이 문화를 배우게 됩니다. 앤더슨의 연구에 의하면 TV 시청은 2-3세에 시작하여 초등학교 입학 전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며, 초등학교 저학년 때에 낮아졌다가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다시 상승한다고 합니다.
보통 언어발달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이 피아제의 이론입니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감각운동단계(0-2세) - 전조작단계(2-7세) - 구체적조작단(7-11세) - 형식적 조작단계(11-16세) 등으로 나누어 구분을 하고 그 특성을 설명하고 있는데 보통 언어발달도 이 특성에 근거하여 발전하게 됩니다. 앤더슨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TV에 접촉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2-3세 라고 알려져 있지만 여기서는 어린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주 연령층이 될 수 있는 시기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참고문헌
이희승, 「한글 맞춤법 강의」, 신구문화사, 1994.
임규혁, 「교육 심리학」, 학지사, 1997.
남명자,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 나남 출판, 1995.
조복희,「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1.
국립 국어원 홈페이지.
방송 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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