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 어린이프로그램 방송언어의 분석 -공중파 방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이론적 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어린이 프로그램의 특성
2.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나타난 문제점 분석
1) 어법에 맞지 않는 표현
① 한글 맞춤법에 어긋난 표현
가. 외래어
나. 띄어쓰기
② 문장의 호응이 맞지 않는 표현
③ 표준발음법에 어긋난 표현
2) 어린이 교육상의 문제
Ⅲ. 결론
♦ 참고 자료 ♦
- 본문내용
-
우리들은 일상생활의 많은 시간을 TV와 함께 보내고 있으며 그것은 우리들의 행동, 사고, 언어형성 과정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사리 판단과 사고 과정, 사물을 수용하는 능력 등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은 어린이들은 TV에서 제시되는 여러 가지 것들을 여과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에 그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아동은 TV를 통하여 많은 것을 보고 알게 됩니다. 우선 취학 전 어린이들은 그것을 통해 한글과 말을 배울 수 있고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그 또래 아이들이 갖추어야 할 지식, 놀이 문화를 배우게 됩니다. 앤더슨의 연구에 의하면 TV 시청은 2-3세에 시작하여 초등학교 입학 전에 가장 많이 이루어지며, 초등학교 저학년 때에 낮아졌다가 고학년으로 올라가면서 다시 상승한다고 합니다.
보통 언어발달은 어린이의 인지발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게 되는데 아동의 인지발달에 대해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이 피아제의 이론입니다. 피아제는 어린이의 발달단계를 감각운동단계(0-2세) - 전조작단계(2-7세) - 구체적조작단(7-11세) - 형식적 조작단계(11-16세) 등으로 나누어 구분을 하고 그 특성을 설명하고 있는데 보통 언어발달도 이 특성에 근거하여 발전하게 됩니다. 앤더슨의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TV에 접촉하기 시작하는 시기는 2-3세 라고 알려져 있지만 여기서는 어린이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주 연령층이 될 수 있는 시기를 분석하고자 합니다.
- 참고문헌
-
이희승, 「한글 맞춤법 강의」, 신구문화사, 1994.
임규혁, 「교육 심리학」, 학지사, 1997.
남명자, 「어린이와 텔레비전 환경」, 나남 출판, 1995.
조복희,「아동발달」, 교육과학사, 2001.
국립 국어원 홈페이지.
방송 위원회 공식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