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방송언어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TV 방송언어의 문제점
목 차
서론
본문
Ⅰ. 방송 언어 오용의 예시
Ⅱ. <연애편지> 프로그램 분석
Ⅲ. 방송언어의 오염 원인
Ⅳ. 개선대책
결론
참고문헌 및 참고 웹사이트
1. 주제선정이유
방송 언어의 오염이 그 심각성을 더해 가고 있다. 비속어, 은어, 국적 불명의 외국어, 선정적인 표현 등이 방송에 범람하여 국민의 정서에 나쁜 영향을 끼치고 국민의 언어생활을 오도하고 있다. 방송 출연자의 발언은 일회성에 그치고 기록으로 남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다. 그 때문에 물의를 일으킬 만한 발언이 한 개인의 특이한 언어 사용 방식으로 치부되어 버리고 만다. 전문 방송인조차도 오락 프로그램에 나와 잘못된 언어를 사용하는 등 국민의 언어생활을 이끌어 나갈 방송인으로서의 의무가 간과되는 상황 속에서 더더구나 연예인들은 아무런 거리낌없이 저속한 표현을 쓰고 있는 것이다. 방송에 나오는 언어는 당연히 옳을 것이라는 시청자들의 방송에 대한 신뢰가 점점 무너져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다시금 방송 언어의 실태를 면밀히 조사하여 과연 이 시대의 방송 언어의 문제가 무엇이고 바른 언어가 무엇인지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조사 대상
조사는 현재 공중파로 방송되고 있는 KBS, MBC, SBS, 의 TV 방송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연예, 오락프로그램 위주로 조사하였다. 이 프로그램들은 비교적 많은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는 인기 프로그램들이다. 오락 프로그램이 다른 분야보다 비중이 높은 이유는 다른 분야에 비해 즉흥적인 대사가 많아 방송 언어의 문제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으리라고 예상하였기 때문이다. 이 조사는 방송에서 나타나는 언어의 오용 사례에 대해 크게 발음(음운, 음절), 의미(문법 의미, 어휘 의미, 비속어, 외래어), 문장의미(문장 속에서의 모호한 단어, 형태소), 표기(자막)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3 . TV 방송 언어의 전체적인 문제점
요새 TV에서는 우리나라 국민의 언어생활에 해를 끼칠만한 언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오락 프로그램에서부터 교양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영역에서 방송용으로 부적합한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특히 오락프로그램이 심각하다고 할 수 있는 데 주로 진행자들의 애드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한번 더 생각하지 않고 내뱉는 말이 많다. 외래어의 남용은 물론이고 은어나 비속어, 성적인 표현 등과 같은 방송으로 부적합한 용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문법적으로 맞지 않는 표현 또한 거의 편집되지 않고 그대로 방송으로 내보내지고 있다. 자막을 보면 자막이 상황 이해를 돕기 위한 수준을 지나서 감정이입을 방해하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자막의 내용이나 모양 위치 등은 거의 만화를 방불케하며 표기의 원칙, 맞춤법 등도 마구 무시되고 있다. 오락 프로그램의 주 시청자가 청소년과 어린이인데 이들은 자체적으로 판단해서 수용하는 능력이 떨어지므로 방송에서 나온 자극적인 언어들을 그대로 수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우리 나라의 언어 생활은 점점 악화되고 있고, 또한 정서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교양프로그램도 별다르지 않다.
Ⅰ. 방송 언어의 오용 사례 (현상, 실태 조사)
TV 속 언어의 분류 및 분석
신조어 및 유행어
예) 돌리 도(돌려 줘), 우째 이런 일이, 팍 쎄려뿐다, 갱제가 어려워 등
외래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