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이해]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
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
5)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 틀
3) 코더 간 신뢰도
4. 분석결과
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
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
3) 폭력의 맥락적 요소
4) 폭력의 표현양식
5. 결론 및 논의
- 본문내용
-
2) 분석 틀
본 연구에서 사용된 폭력의 정의는 포터(Potter, 1995; NTVS, 1997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 사용된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감정적 차원 등 어느 차원에서도 해를 가하는 행동’을 일컫는다. 이에 근거하여 분석을 위한 코딩 북(cording book)은 총 42개의 변인들로 구성되었다. 즉, 각 프로그램은 크게 ①폭력의 주체 ②폭력의 대상 ③폭력의 내용 ④폭력의 강도 ⑤폭력의 표현방법 ⑥폭력의 맥락 ⑦언어적 폭력 등 폭력성의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되었다. 특히, 맥락적 요소로는 폭력의 동기, 현실성, 결과, 의도, 합법성, 보상 및 처벌, 유머적 특성, 자발성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다양한 역할 및 성향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분석단위는 NTVS 연구(1997)에서 이용된 것처럼 프로그램에서 묘사되어지는 폭력적 장면(scene)이며, 연속된 장면은 하나의 분석단위로 취급되어졌다.
<출처>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한국방송학보(2007)
위 표는 주요변인들의 조작적 정의와 출처를 나타내고 있고 주체와 객체란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각각 의미한다.
내용적으로는 폭력의 맥락적 요소들과 관련하여 유머적 요소의 개입여부, 보상이나 처벌의 여부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폭력의 의도성 여부와 이것이 유발하는 감정반응에 대한 심리적 결과도 분석되었다. 더불어 표현양식과 관련한 폭력의 강도가 분석되었으며 폭력의 기술적 표현방법도 이에 포함되었다.
3) 코더 간 신뢰도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코더 간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전체 프로그램 중 두 개의 무작위 표본을 대상으로 Cohen's kappa(k) 방법이 사용되었다.
그 결과 폭력의 맥락적 요소, 강도, 내용과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코더 간 신뢰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폭력의 주체와 객체의 역할과 성향, 언어폭력, 폭력의 기계적 제시방법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전체표본들에 대한 본격적 내용분석이 실행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