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이해]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심리적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2) 수용자 관점에서의 접근 필요성
3) 기존의 미디어 폭력성 분석틀의 특징
4) 폭력성 내용분석틀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요소들
5) 연구문제

3. 연구방법
1) 자료수집
2) 분석 틀
3) 코더 간 신뢰도

4. 분석결과
1) 폭력적 장면의 방송사별, 장르별, 제작주체별 빈도
2)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역할과 성향
3) 폭력의 맥락적 요소
4) 폭력의 표현양식

5.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 분석 틀

본 연구에서 사용된 폭력의 정의는 포터(Potter, 1995; NTVS, 1997에서 재인용)의 연구에서 사용된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감정적 차원 등 어느 차원에서도 해를 가하는 행동’을 일컫는다. 이에 근거하여 분석을 위한 코딩 북(cording book)은 총 42개의 변인들로 구성되었다. 즉, 각 프로그램은 크게 ①폭력의 주체 ②폭력의 대상 ③폭력의 내용 ④폭력의 강도 ⑤폭력의 표현방법 ⑥폭력의 맥락 ⑦언어적 폭력 등 폭력성의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되었다. 특히, 맥락적 요소로는 폭력의 동기, 현실성, 결과, 의도, 합법성, 보상 및 처벌, 유머적 특성, 자발성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폭력의 주체와 대상의 다양한 역할 및 성향에 대한 분석도 이루어졌다. 구체적인 분석단위는 NTVS 연구(1997)에서 이용된 것처럼 프로그램에서 묘사되어지는 폭력적 장면(scene)이며, 연속된 장면은 하나의 분석단위로 취급되어졌다.






<출처> 지상파 텔레비전의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한국방송학보(2007)

위 표는 주요변인들의 조작적 정의와 출처를 나타내고 있고 주체와 객체란 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를 각각 의미한다.
내용적으로는 폭력의 맥락적 요소들과 관련하여 유머적 요소의 개입여부, 보상이나 처벌의 여부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폭력의 의도성 여부와 이것이 유발하는 감정반응에 대한 심리적 결과도 분석되었다. 더불어 표현양식과 관련한 폭력의 강도가 분석되었으며 폭력의 기술적 표현방법도 이에 포함되었다.

3) 코더 간 신뢰도

본격적인 분석에 앞서 코더 간 신뢰도 분석을 위해서 전체 프로그램 중 두 개의 무작위 표본을 대상으로 Cohen's kappa(k) 방법이 사용되었다.
그 결과 폭력의 맥락적 요소, 강도, 내용과 관련된 변인들에 대한 코더 간 신뢰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폭력의 주체와 객체의 역할과 성향, 언어폭력, 폭력의 기계적 제시방법에 대해서는 매우 높은 일치도를 보였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전체표본들에 대한 본격적 내용분석이 실행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언어의 오용실태와 개선방안 텔레비전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오용사례
  • 프로그램에서 방송 언어의 오용 사례가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방송사 차원에서도 경고를 주어 방송사가 이차적인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여덟 번째 발전 방안은 시청자 모니터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다. 방송은 동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되는 전파력과 반복적으로 접하게 되는 반복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언어생활에 대한 영향력 역시 강력하다. 이런 점에서 시청자들은 모든 사람이 공인할 만한 표준성을 지닌 방송을 요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매체 순위2. 시장구조 -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 비용구조, 수직적 결합, 다각화표)시장점유율(2001), 최근 10년간 시장점유율 변화방송사별 방송광고비 현황, 광고 구성비 현황에 기초한 CR4, HHI지수, 불안정지수로렌츠 곡선, 비용구조 3. 시장행위 - 연구 및 혁신, 플랜트 투자, 제품전략 및 광고, 제품차별화, 가격정책 혹은 행위, 법적 전술표)지상파 방송사들의 인터넷 진출 현황,프로그램 차별화 전략-토요일 방송시간대별 편성행위4.

  •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선정성의 실태 연구
  • 매체들에 관하여 규제를 더욱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심의 규정을 강화하고 TV프로그램 방영시간대도 조정해야 할 것이며, 1차 적인 방송 불가 판정 후 차이가 미미한 정도의 수정 후에 불가판정을 철회하는 것에 대하여 좀더 세밀한 규정과 검토가 필요하다.대중매체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너나할것없이 접하는데 이러한 대중매체에서의 선정적 영상물의 방영은 여성의 성을 소재로 하는 선정적 의식을 사회 전반에 조장하게 되는 것과 다름없다.

  • [언론학] 텔레비전
  • 텔레비전의 시청 행위와 텔레비전의 리얼리티성이 우리 인간들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은 실로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다. 즉, 이 텔레비전이 어떻게 사용되는가에 따라서 이 사회의 운명이 좌우될 수 도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텔레비전에 의한 여러 사회적 개인적인 현상을 이해하고,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해안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텔레비전이라는 매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목적에 부흥하기 위하여 연

  • [대학국어]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드라마의 요소와 그에 대한 대안
  • 폭력성 드라마의 폭력성과 이들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2.4.1 드라마의 폭력성 일반적으로 폭력은 어떤 대상이나 사람에게 가해지는 직접적이고 강력한 행위를 포함하는 공격성의 행동적 요소라고 정의한다. 대부분의 연구들에서 대중매체 속의 폭력은 다치게 하거나 죽이거나 또는 그렇게 하겠다고 위협하는 가시적인 물리적 행동과 신체적, 물질적 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심리적 영향 모두를 포함한다. 드라마 속의 폭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