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성, 교수방법 및 활동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7.30 / 2018.07.3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특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을 분석하고,
독서 동아리의 활동 사례를 세가지로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1. 청소년 동아리활동이란?

2. 청소년동아리활동의 특성
1) 자치활동으로서의 동아리활동
2) 또래집단으로서의 동아리활동
3) 집단활동으로서의 동아리활동
4) 진로탐색의 수단으로서의 동아리활동
5) 청소년의 문화의 하나로서 동아리활동
6) 청소년 자율참여 방안으로서의 동아리활동
7) 학교교육 활성화 방안으로서의 동아리활동

3. 동아리 활동의 효과

4. 동아리 활동에서 지도자가 가져야 할 기술
1) 동아리활동 운영지침
2) 동아리활동 활성화를 위해 지도자가 가져야 할 기술

5. 동아리활동의 교수-학습 방법

6. 독서 동아리의 활동 사례
1) 자생독서동아리의 책과 친구 되기 사례
2) 인문학 동아리 ‘꿈지락’의 사례
3) 독서 토론 동아리의 사례
본문내용
1. 청소년 동아리활동이란?

먼저 동아리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동아리란 서클(circle)의 순 우리말로 “공통의 목적과 관심사에 의해 형성, 운영되는 작은 모둠”이란 의미를 갖고 있는 개념이다. 따라서 청소년 동아리란 “취미나 소질, 가치관이나 문제 등을 공유하는 청소년에 의해 자생된 자치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즉, 청소년 동아리활동은 자주적 활동으로서 자치적이며 지속적인 청소년활동을 의미한다. 또한 소그룹 적 성격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활동 내용이 취미나 오락, 토론, 사회 참여 활동 등의 다양한 성격과 지속성을 가진 모임체로 그룹, 써클, 클럽의 모든 요소를 갖춘 통합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동아리의 구성요건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확실한 성원의 집합과 그 성원간의 상호작용이 있어야 하고, 둘째, 집단적인 일치의식과 상호간에 동아리활동을 통한 의식적인 연결 즉 동아리 성원 간에의 우리의식(we-feeling)을 갖고 있어야 하며, 셋째, 공통적인 목적의식으로 구성원들이 동일한 목표, 이상 혹은 동일한 관심과 취향 즉, 동아리 성원의 단결요인이자 존속요인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넷째, 동아리 성원의 행위를 규정하거나 합리화하는 규범 즉 정관이나 내규 등이 공식적이나 비공식적으로 존재해야 하고, 다섯째, 욕구 충족을 위한 상호의존 즉 동아리활동을 통해 외적이나 내적인 보람을 동아리 성원들이 상호의존적으로 느낌으로써 구성원들의 능동적 참여가 가능해야 하며, 여섯째, 통일된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 즉 동아리 존속을 가능케 하는 동아리 전통이 있어야 한다.
청소년 동아리활동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활동자체가 청소년들의 관심에서 출발하여 활동의 계획과 운영이 청소년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동아리활동은 활동의 범주가 제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청소년들이 보다 다양하고 창조적인 활동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권일남 외, 동아리활동의 교수-학습 방법의 모형, 청소년동아리활동연구론, 2007.
김정주 외, 청소년 문화체육활동 진흥계획 수립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
모상현 외,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운영모델 및 매뉴얼 개발연구,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2.
문미선, 독서동아리의 함께 성장으로 행복한 책 읽기, 독서교육 실천사례 연구대회 보고서, 2017.
신은경 외, 동아리활동에 따른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Tourism Research, 2016.
원관희, 청소년의 동아리 여가활동과 사회적 적응의 관계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유진이, 학교동아리활동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최동성, 청소년 동아리 활동과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프로그램]전통음악교육,직업준비교육,인성교육,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독서교육,계속교육,노인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 교수학습)프로그램1. 운영의 필요성2. 운용의 목적3. 사례1) 봉사활동2) 훈화시간을 이용한 지도3) 봉사활동 관련교과 지도4) 동아리 봉사활동프로그램Ⅳ. 활동중심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활동중심 프로그램 구성 및 계획2. 활동중심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육과정 운영3. 활동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사의 역할Ⅴ. 독서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독서교실 운영 현황2. 독서교실 운영 방법Ⅵ. 계속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1. 교사의 요구, 관

  • [교육학]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 실제 수업 적용 사례
  •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과실제 수업 적용 사례목 차Ⅰ.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1. 성격2. 목표3. 내용4. 교수․학습 방법5. 평가Ⅱ. 실제 수업 적용 사례1.‘적극적 수업’과 ‘과제식 수업’2. ‘하나로수업’Ⅲ. 결 론 1. 결론▣ 참고문헌 Ⅰ. 2007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1. 성 격체육과는 ‘신체 활동’을 통하여 자신 및 세계를 이해하며 건강하고 활기찬 삶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고 바람직한 품성과 사회성을 갖추며 체육 문화를 창

  • [여가관리] 대학생 여가활동의 변화- 동아리활동을 중심으로
  • 활동의 변화 2.3.1 고시생들의 여가활동2.3.2 취업관련 동아리의 주가상승 -SMIC, AEISEC Ⅲ. 결론 Ⅰ. 서론 1.1 대학생 여가의 특성과 변화‘먹고대학생’ 이라는 말이 있다. 주5일제가 시행되기 훨씬 전부터 토요일에도 노는 팔자 좋은 신분이 있었으니 유치원생과 대학생이다. 대학교 시기는 청소년기 이후 생의 어느 시기보다 많은 여가시간이 주어진다는 특징이 있다. 대학생은 이 여가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한 사람의 성숙된 사회 구성원으로서

  • 장학 활동의 종류와 발전방향
  • 특성 및 여건에 맞는 교육활동 전개2. 장학 활동지구별 자율장학내용학교 간 방문 장학지구별 교육 현안 과제 협의⋅조정, 워크숍 실시교육활동 상호 참관(공개보고회, 공개수업 등) 및 교육 정보 교환교육연구 활동교과협의회(학습동아리) 구성⋅운영교수⋅학습 자료 및 평가 자료 공동 제작⋅활용학생 생활지도 활동초⋅중⋅고 지구별 통합협의회를 통한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예방 활동 지구별 봉사활동 및 청소년 단체 수련 활동 계획 수

  • 조직 사례 분석
  • 활동 등을 서술하였고, 이어 조직이 지닌 여러 모습을 각각의 이론의 이해와 함께 사례를 들어 분석하였습니다. C.C.C가 종교단체라는 특성상 저희 팀은 그동안 주로 연구대상으로 삼아 학습했던 일반 영리조직과는 달리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와 분석을 시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조금은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했다는 것을 주지시켜 드리면서 본 보고서의 작성을 시작할까 합니다. ▣ 제 1 부 전남대 C.C.C 소개 및 현황C.C.C. 선정 동기앞서 언급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