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평준화제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의
등장 배경 및 현황
평준화에 대한 설문 조사
평준화 찬성과 반대 의견
외국의 평준화 교육 제도의 모습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고교 평준화 제도란?

1974년부터 도입되었으며, 기본적인 자격고사만 통과하면 추첨으로 고등학교를 정해주는 제도임.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간 학력 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됨.
2004년 전국 23개 지역에서 고교 평준화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 고교 평준화의 배경

평준화 제도 실시 당시의 사회적 배경
1973년 당시 중3병에 시달리는 학생은
27%나 되었다.
▷서울과 부산의 중학생 중 15000여명이
지방에서 전학 온 학생이었음.
▷중학생의 91%가 하루 4시간 이상의 과외를 받았다.


당시 정부의 평준화 정책의 방향

▷학교간의 격차 해소
▷과학 및 실업 교육의 부활
▷지역간 교육 균형 발전
▷교육비 부담 경감
▷학생의 대도시 집중 억제
▷과열 과외 완화 및 고입재수생 문제 해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로서 좋네요
  • jieun1***
    (2006.11.18 11:11:0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lhwg***
    (2006.09.19 10:47:05)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제도 문제
  • 대해서는 좀더 신중한 검토를 요한다. 시장적 논리에 근거한 것인지, 아니면 좀더 자유로운 인간정신의 발현과 관련된 개혁교육학적 관심사에서 비롯된 것인지. 우리는 차제에 우리 교육의 향방을 결정하는 철학적 관점에 대해 심사숙고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4) 평준화와 결부되어 그간 강화되었던 중앙통제식 행정 ․ 교육과정 ․ 교과서 제도의 정당성 여부는 철저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 현 평준화 제도 내에서 단위 학교와 현장 교사들이 자유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고교평준화 정책이 도입되었다. 이로 인해 학부모와 학생의 학교 선택권은 매우 제한적으로 인정되었다. 현행 제도 하에서 선택의 범위는 비평준화 지역의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 선지원 후추첨제가 적용되는 공동학군내의 고등학교가 선택 가능한 학교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학교의 획일성과 경직성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면서 학교의 다양화와 학교선택제 도입을 통한

  • 고교평준화제도에대해서....
  • Report* 고교 평준화제도에대해서 *과목명 : 교육학개론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출일 : 2004. 4. 14.1. 고교 평준화 제도우리 나라가 고교평준화 시책을 시행해온 지도 벌써 25년의 세월이 지났다. 백년대계여야 할 교육정책이 정권이 바뀌거나 교육부장관이 바뀔 때마다 조변석개했던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고교평준화시책은 그나마 오랜 세월 동안 뿌리를 튼튼히 다져온 성공한 교육정책중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엔 서울, 부산에서 시작하여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특수목적고: 특정 분야에 소질이 있는 학생을 선발해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를 말하며 근거법령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특수목적고는 공업 농업 수산 해양 과학 외국어 예술 체육 국제 등 9가지 계열로 분류된다.II. 본론1. 고교 평준화의 등장 배경1969년 중학교 무시험 제도가 도입되었을 때, 무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미,목적,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비판,기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제고과제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 목적, 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실태,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비판과 기여,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제고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Ⅲ.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시행배경1. 제도개선의 이유1) 교육적 측면2) 사회․경제적 측면2. 평준화 정책의 목표Ⅳ. 고교평준화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