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평준화제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정책의 개념
II . 고교 평준화 제도
III 고교 평준화 제도의 장단점
Ⅳ 고교 평준화 제도를 둘러싼 사회적 논쟁
V 결론
- 본문내용
-
Ⅰ. 교육정책의 개념
교육정책이란 교육학과 정치학이 상호 관련된 연구분야로서 국가의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교육정책을 논할 때에는, 먼저 그 주체가 되는 정치적 권력의 작용, 그 다음에 정책의 대상, 끝으로 정책의 현실적 과정의 3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교육정책은 정치적 권력과정을 거쳐서 형성된 산출이며, 이는 모든 교육활동이나 교육 Program 발전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련의 지침이자 국가의 교육이념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수단이다.
II . 고교 평준화 제도
1. 고교 평준화 제도의 성립배경
고교평준화제도는 1968년 당시 ‘7․15 어린이 해방’이라고까지 불리워진 문교부의 발표로 1969년부터 도입된 중학교 무시험 입학제도의 시행이 교육기회의 실질적 확대와 아동의 정상적 발육의 촉진 등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입시문제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한 이후 특히 무시험으로 중학교에 입학했던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시작한 1972학년도의 고등학교 입시는 극히 치열하여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고심되어지던 중 1973년 2월 28일의 문교부의 최종 확정안으로써 고교평준화 정책이 도입˙시행되어졌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