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평준화제도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정책의 개념
II . 고교 평준화 제도
III 고교 평준화 제도의 장단점
Ⅳ 고교 평준화 제도를 둘러싼 사회적 논쟁
V 결론
본문내용
Ⅰ. 교육정책의 개념

교육정책이란 교육학과 정치학이 상호 관련된 연구분야로서 국가의 정치권력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교육정책을 논할 때에는, 먼저 그 주체가 되는 정치적 권력의 작용, 그 다음에 정책의 대상, 끝으로 정책의 현실적 과정의 3가지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교육정책은 정치적 권력과정을 거쳐서 형성된 산출이며, 이는 모든 교육활동이나 교육 Program 발전에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일련의 지침이자 국가의 교육이념을 구현하는 기본적인 수단이다.

II . 고교 평준화 제도

1. 고교 평준화 제도의 성립배경

고교평준화제도는 1968년 당시 ‘7․15 어린이 해방’이라고까지 불리워진 문교부의 발표로 1969년부터 도입된 중학교 무시험 입학제도의 시행이 교육기회의 실질적 확대와 아동의 정상적 발육의 촉진 등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입시문제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한 이후 특히 무시험으로 중학교에 입학했던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입학하기 시작한 1972학년도의 고등학교 입시는 극히 치열하여지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고심되어지던 중 1973년 2월 28일의 문교부의 최종 확정안으로써 고교평준화 정책이 도입˙시행되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평준화제도 문제
  • 대해서는 좀더 신중한 검토를 요한다. 시장적 논리에 근거한 것인지, 아니면 좀더 자유로운 인간정신의 발현과 관련된 개혁교육학적 관심사에서 비롯된 것인지. 우리는 차제에 우리 교육의 향방을 결정하는 철학적 관점에 대해 심사숙고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4) 평준화와 결부되어 그간 강화되었던 중앙통제식 행정 ․ 교육과정 ․ 교과서 제도의 정당성 여부는 철저히 검증할 필요가 있다. 현 평준화 제도 내에서 단위 학교와 현장 교사들이 자유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고교평준화 정책이 도입되었다. 이로 인해 학부모와 학생의 학교 선택권은 매우 제한적으로 인정되었다. 현행 제도 하에서 선택의 범위는 비평준화 지역의 고등학교, 특수목적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실업계고등학교, 선지원 후추첨제가 적용되는 공동학군내의 고등학교가 선택 가능한 학교의 전부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학교의 획일성과 경직성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면서 학교의 다양화와 학교선택제 도입을 통한

  • 고교평준화제도에대해서....
  • Report* 고교 평준화제도에대해서 *과목명 : 교육학개론학 과 : 학 번 : 이 름 : 제출일 : 2004. 4. 14.1. 고교 평준화 제도우리 나라가 고교평준화 시책을 시행해온 지도 벌써 25년의 세월이 지났다. 백년대계여야 할 교육정책이 정권이 바뀌거나 교육부장관이 바뀔 때마다 조변석개했던 지난날을 돌이켜보면 고교평준화시책은 그나마 오랜 세월 동안 뿌리를 튼튼히 다져온 성공한 교육정책중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 처음엔 서울, 부산에서 시작하여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특수목적고: 특정 분야에 소질이 있는 학생을 선발해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를 말하며 근거법령인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0조에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특수목적고는 공업 농업 수산 해양 과학 외국어 예술 체육 국제 등 9가지 계열로 분류된다.II. 본론1. 고교 평준화의 등장 배경1969년 중학교 무시험 제도가 도입되었을 때, 무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미,목적,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비판,기여,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제고과제
  •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 목적, 시행배경,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실태,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비판과 기여, 향후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제고과제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의미Ⅲ. 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목적과 시행배경1. 제도개선의 이유1) 교육적 측면2) 사회․경제적 측면2. 평준화 정책의 목표Ⅳ. 고교평준화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