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지역별 비교를 통한 학력격차 변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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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업성취 관련변인
2. 교육격차결정요인
Ⅲ. 연구의 실제
Ⅳ. 결과분석 및 해석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학교교육에서 학부모건, 학생이건 가장 관심이 있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학업성취이다. 황정규(1997)는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형식적인 교육작용이든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교육작용 이든지 표적하는 제1차적 목표가 학생의 학업성취라고 규정짓고 있으며, 김억환(1996)은 사회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학업성취는 직업 획득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했다. 이러한 학업성취의 결과는 동일한 교육 환경 속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여러 가지 요인으로 말미암아 학생 개개인 마다 교육격차가 발생한다. 우리가 다 알 듯이 학교를 같이 다녀도 어떤 학생은 많이 배워 성적이 좋고, 다른 학생은 그렇지 못하다. 이러한 학업성취의 격차는 개인 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집단 간에도 나타난다. 즉 남녀간에도 학업성취의 격차가 나타나며, 학교간, 지역간에도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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