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에 있어서의 평등관과 불평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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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학교와 사회평등
1. 글렌어스터(Glennerster)의 관점에 따른
교육과 사회평등과의 관계 ................. 1
2. 평등화론 ................. 1
3. 불평등 재생산론 ................. 2
4. 교육의 무효과론 ................. 3
5. 결론 ................. 3
Ⅱ. 교육평등관의 변천
1. 교육평등관의 변천 ................. 3
2.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 ................. 4
3. 교육기회의 보장적 평등 ................. 5
4. 교육조건의 평등 ................. 5
5. 교육결과의 평등 ................. 5
6. 사회개혁에 의한 교육평등 ................. 6
Ⅲ 교육기회의 분배상황과 결정요인
1. 교육기회의 점유수준을 말해주는 지표 ................. 6
2. 분배구조 ................. 7
Ⅳ. 교육불평등의 원인
1. 능력주의론적 관점 ................. 8
2. 문화환경론적 관점 ................. 8
3. 사회구조론적 관점 ................. 9
4. 한국교육과 불평등의 문제 ................. 9
Ⅴ. 영국사회의 교육평등관 발흥에 관한 요약
1. 교육기회의 평등관 발흥 ................. 10
2. 교육내용의 평등관 발흥 ................. 11
♣ 요약 문헌 ................. 12
- 본문내용
-
Ⅰ. 학교와 사회평등
1. 글렌어스터(Glennerster)의 관점에 따른 교육과 사회평등과의 관계
1) 구시대의 관점 : 각 신분계층마다 다른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계층질서를 유지한다. 즉 교육은 불평등을 해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존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2) 능력주의적 관점 : 학교는 사람들의 능력을 선별하여 각자에게 알맞는 수준의 교육을 시켜 유능한 자는 높은 사회적 지위에 배치하고 무능한 자는 낮은 지위에 배치하는 역 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즉, 교육이 능력주의 사회의 핵심 장치로서 기능을 한다는 관점이다.
3) 평등주의적 관점 : 모든 사람에게 교육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함으로써 사회의 기존 계층 구조를 변화시킨다. 즉 불우계층을 교육을 통하여 상승 이동시켜 모두가 평등한 사회가 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4)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 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의 지배집단에 봉사하므로 혁명에 의한 사 회변혁이 이루어지지 않고는 사회의 평등화는 불가능하다. 자본주의 사회의 교육은 사회 불평등을 재생산할 뿐이라는 주장이다.
5) 현실적 평등주의 관점 : 교육은 여러 사회제도 가운데 하나로 고유한 가치를 지니고 있 으므로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교육기회를 주어야 하지만, 평등교육이 반드시 평등사회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이다.
2. 평등화론
1) 내용
① 교육이야말로 모든 사람의 삶의 기회를 평등화하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프랑스혁명이 후 진보주의자, 자유주의자)
② 교육을 통하여 불평등을 해소 또는 감소 시킨다.(평등주의 관점)
③ 교육을 통하여 사회적 기위의 분배를 능력 본위로 만든다. 즉 계층격차를 그대로 두고 개개인의 계층배치가 능력본위로 이루어지면 과거의 귀속주의에 의한 사회불평등이 해소 된다(능력주의 관점)
④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미국과 유럽에서 일어났던 불우계층의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 프 로그램도 이러한 관점에서 출현하였다.
⑤ 호레이스만(Horace mann)은 교육을 ‘위대한 평등장치’ 라고 했다.
⑥ 1896년 5월 12일 독립신문 논설 - 모든사람에게 차별없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정부의 당연한 책임이라고 주장.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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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김신일 . 교육과학사. p237-297
교육사회학. 송준수외. 교육과학사. p107-122
교육과 평등론. 한준상백은순역. 전예원. p4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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