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학교현장과 주변의 e-learning 교육활동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교육현장에서의 e-learning의 의미
2. e-learning교육 활동 환경(경기도 고양시 벽제중학교 중심)

Ⅱ. 교육현황
1. 학교의 e-learning 교육 준비환경
2. 학생의 e-learning 교육 환경
3. 교사의 e-learning 교육 환경
4. 설문 분석 자료
5. e-learning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노력(사례중심)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먼저 교육대학원에 재학하면서 현직교사로서 매 학기마다 고민스러웠던 것 중의 하나가 공통과목 수강에 대한 선택이었다. 오래전이긴 하지만 이미 교직이수를 하며 들었던 강의를 재수강하는 것은 그리 즐거운 일은 아니었다. 이번학기 e-learning의 이해와 활용은 평소 ICT 활용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수업에 적용해오던 입장에서 수업시간외의 활용도에 대한 시각을 넓히기에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하며 한 학기동안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이번 보고서에 대한 작성을 생각하면서 내심 걱정스러웠던 것은 본교에서의 e-learning 교수-학습활동은 대부분 학생들과의 커뮤니티나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컨텐츠 개발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과가 없었기 때문에 보고서의 계획을 잡기가 어려웠지만 나름대로 현장의 실태와 입장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교육현장에서의 e-learning의 의미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학교에 컴퓨터에 대한 이해와 보급이 확산되기 시작하여 90년대 말부터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수업과 ICT 활용교육에 박차를 가해왔다고 생각된다. 인터넷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교육에 활용하는 이러닝은 지난기간 추진해 온 ICT 활용교육과 최근의 엠(m·mobile)-러닝, 유(u·ubiquitous)-러닝을 포괄하는 용어로서 정보통신 기술과 교육을 접합하는 새로운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선진국에서 일어난 학교현장의 학생 폭력사태나 공교육의 불신임 등 여러 가지 불미스러운 상황들이 우리나라에서도 현실로 일어나고 있는 요즘 가택수업이라는 또 다른 교육형태를 낳기도 하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교육의 차세대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는 이러닝은 어떤 동기와 분야에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교육의 의미는 달라지나 동시성·다양성·개별성·효율성·상호작용 등의 특징을 통해 교실에 한정돼 있던 교육 장소를 사회 모든 곳으로 확장시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은 의미있는 일이다.
중등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입장에서 “학교에서 e-learning의 실제 의미는 무엇일까?” 하고 생각해 보았다. 한마디로 말한다면 교육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것, 그러나 교사의 입장에서 굉장히 부담스러운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메가스터디 기업분석
  • < 목 차 >Ⅰ. 기 업 소 개1. 기업개요2. 기업연혁3. 기업구조4. 사업분야Ⅱ. 시 장 분 석1. 교육시장2. E-Learning시장3. 고등학교 E-Learning시장Ⅲ. 기 업 분 석1. 제품의 구성 및 시장지위2. 경영전략3. 경영자원Ⅳ. 재 무 분 석1. 현금흐름표 분석2. 레버리지 분석3. 비율분석Ⅴ. STP 분 석1. Segmentation2. Tareting 3. Positioning Ⅵ. 마 케 팅 믹 스(4P)1. 상품2. 가격3. 유통4. 촉진Ⅶ. SWOT 분 석Ⅷ. 레버리지 분석Ⅸ. 결 론Ⅹ. 참 고 문 헌Ⅰ. 기업소개 및 선정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활동 캠페인 운영 - 임직원 사회공헌 e-learning 교육 시행 2008.03 - 고객 참여 봉사활동 시작 - 2009 KT공부방 지원활동 시작 2008.04 - 낙도지역 IT기기 지원 - 지구의 날 맞이 ‘지구사랑 캠페인’ - 2009 KT 청각장애 소리찾기 활동 시작 2008.05 - 제 6회 ‘To sir with Love’ 캠페인 시행 2008.07 - IT 서포터즈 대학생 봉사단 활동 시작 2008.08 - 제 4회 ‘KT와 함께하는 청소년 사랑 캠프’ 개최 2008.09 - 추석맞이 이웃사랑 봉사활동 캠페인 운영 2008.10 - 원더풀 서

  • [마케팅] 메가스터디 마케팅전략
  • 교육시장의 고속 성장을 뒷받침하고 있다.3) 정부의 온라인 시장 지원 대책과거 초중고등학교 공교육 부문에서 PC 보급 등 교육 정보화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아온 교육인적자원부는 지난해부터 e러닝을 국가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효율적인 수단으로 인식하고 정책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러닝 산업 발전법) 4) 교육시장의 패러다임의 변화 민간 교육 중 온라인 비중은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03년 기준 20%하회) 그러나 온라인 교육의 일반화로 이

  • [온라인교육마케팅] 에듀넷 SWOT 분석 및 대안
  • 학교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지침 개발01.06.22제2대 원장 김영찬 박사 취임01.03.23교육학술종합정보센터 정보통신부 지정02.02.28에듀넷 가입자 500만명 돌파02.04.19전국단위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중앙총괄센터 지정 교육인적자원부02.05.22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 서비스 개통 비전과 목적 Knowledge-network교육자원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교육정보 공유유통의 장 구축Classroom-network공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활동 및 교원 연수연구 활동 지

  • [조직행동론] 포스코 조직 학습 사례
  • 교육 시설의 포화상태에서 포스코는 2009넌 포철산기 수련원을 매입 후 시설 보완을 거쳐 새롭게 문을 열었다. 천혜의 해변과 주변경관과 함께 포스코 패밀리들의 종합 휴양교육시설로 이용될 계획이다.Ⅳ. 다른 기업들의 사내교육 사례1. 강의식 교육 “ 유한 킴벌리”유한킴벌리의 교육은 크게 직무교육과 교양교육으로 나뉜다. 직무교육이 전체교육의 60%를 차지한다. 나머지 40%는 영어회화, 컴퓨터 교육, 전시회 관람, 봉사활동 등의 교양과목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