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부 - 교제와 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교제와 봉사
l. 교 제(코이노니아)
2. 봉 사(Diakonia)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의 교회는(그것이 세계교회이든, 한국교회이든) 두 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오류는 교회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신학적 교회론과 교회의 실천을 규명하는 실천적 교회론 사이의 단절 현상이다. 이것은 교회의 존재이유와 존재양식(mode of exstence) 사이의 단절이고 또 공백이기도 하다. 많은 경우 신학적 교회론은 조직신학의 전유물로 머무는 동안 실천적 교회론은 사실상 신학적 교회론의 논의와는 관계없이 실천신학의 독점물처럼 이원화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실천이 하나님 백성 공동체의 표현양식이었다는 의미는 하나님의 백성이 참여하고 또 표출하는 전 회중의 표현양식이었다는 것이며, 이는 공동체가 반드시 그 중심에 자리하고 있었음을 뜻한다. 그러나 교회가 교권화되고 성직중심으로 바뀌면서 교회의 실천은 많은 기능들로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기능들이 성직자의 독점물이 되면서 교회의 실천은 하나님의 백성공동체를 배제하기에 이르렀다. 공동체 없는 교회실천이 된 것이다. 성경을 읽는 일도, 말씀선포도, 떡을 떼는 일도 축복도 성직자의 전유물처럼되면서 이것들은 더 이상 전 회중의 존재양식이 아니라 회중을 위한 성직자들의 기능과 종교적 행위로 전락한 것이다. 은준관. <실천적교회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지금까지 기독교교육과정은 체계성으로서의 교육과정, 효율성으로서의 교육과정, 정당성으로서의 교육과정 등으로 이해되어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교육을 어느 한 부분, 한 부분을 나누어서 진행되어진다면 산업화 시대에 분업화로 인해 다른 사람의 일을 못하듯이 좁은 식견을 가지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통합성으로서의 교육과정이 중요하다 할 수있다. 통합성 교육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과정을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기존의 체계성, 효율성, 정당성의 교육과정은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성의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Image)는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의 형성
참고문헌
1. 이원일. <해석학적상상력과기독교교육과정>,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2. 은준관. <실천적교회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3. 박근원. <현대신학실천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8)
4. 고용수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석서] 기독교 교육과정 자료 분석 및 개선 방안
  • 봉사의 일을 감당하는 신앙공동체의 삶 속에 개인을 초청하는 일입니다. 여기에 기독교교육의 과정(process) 이란 공동체의 생활과 사역 속에 개인의 참여(participation), 종사(engagement), 관여(involvement)를 필수적으로 요구합니다. 3) 기독교교육에 있어 공동체의 생활과 사역에의 참여란 예배, 공부(성경, 교리 및 교회역사), 행동(증거, 봉사, 사회적 활동), 교제(공동생활), 청지기직의 수행, 그리고 기독교적 신앙과 삶의 창조적 표현(언어, 음악, 문학, 종교

  • 성령을 주제로 대안교재 만들기
  • 아동부 밴드와 반톡 또는 문자를 활용하여 어린이들과 지속적으로 교제한다.③ 반별주관예배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가 먼저 준비하고 배려한다.④ 매월 생일축하를 위해 선생님 또는 그 반만의 간단한 기념이벤트를 준비한다.⑤ 교사경건회 및 각종 교사모임에 적극 참여하여 교제와 친교를 위해 노력한다. 봉사와 섬김-디아코니아: 모두가 섬김짱! 언제나 섬김짱!(1) 어린이 : ① 분기별로 헌금, 청소 등 1인 1사역을 선택하여 봉사할 수 있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아동부 아이들의 주일날 모습이 떠올랐습니다.첫째, 아이들이 예배당에 들어오면 “누구야~안녕? 일주일동안 잘 지냈어요? 이렇게만 물어보고 아이들은 각자 친구에게 돌아가 예배시간 전까지 놀다가 예배를 드리고 있으며, 아이들이 일주일 동안 무엇을 했는지 함께 삶을 나누는 시간은 반별로 모여 공과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잠깐 시간을 내어 물어보고 답하고 그것이 끝입니다. 둘째, 핸드폰을 사용하는 아이들, 찬양하는 시간에 찬양을 하지 않는

  • [탐방 보고서] 대구 동신교회 청년부
  • 봉사 등 제도적 교회생활만 강조하는 형태는 청년들을 교회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다.4) 예배의 경건성 상실과 공동체적 삶에 대한 실망감.청년들은 경직되고 습관적인 기존의 예배의 틀을 벗어나 기도와 말씀이 살아있고 다이나믹한 예배, 수직적이면서도 수평적인 교제가 있고 단순하지만 메시지가 분명한 설교를 선호한다. 그러나 교회는 이러한 청년들의 needs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5) 다원화되어지는 사회와 가치관의 혼돈포스트모더니

  • 교육 목회학 교육목회의 역할 및 사역
  • 봉사함을 헬라어 용어이다. 수직적 차원의 하나님의 섬김은 하나님께 대한 최선의 방법인 예배와, 수평적 차원에서의 세상을 섬김은 이웃에 대한 돌봄과 관심이며 교회공동체의 섬김과 봉사함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하심과 그분의 삶을 상기시키는 것이다. 사회의 불의에 대한 예언자적 사역에서, 병들고 지친 수많은 사람들의 실존의 문제들을 해결해 주시는 삶에서 디아코니아의 섬김과 봉사의 근거가 제시되며 이는 공동체의 성서적 앎을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