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과정의 변천사


1. 해방전 교육과정
1) 전통사회의 교육과정
2) 갑오개혁 전후의 근대학교
3) 19세기 후반의 기독교계 사립학교
4) 갑오개혁을 통한 교육개혁
2. 해방 직후 교육과정∼제 5차 교육과정
1) 해방직후 과도기 및 교수 요목기
2) 제 1차 교육과정
3) 제 2차 교육과정
4) 제 3차 교육과정
5) 제 4차 교육과정
6) 제 5차 교육과정
본문내용
교육과정의 변천사


현재 우리나라 초ㆍ중등 학교의 교육과정은 교육부가 결정해서 문서로 고시한 교육과정에 따라 편성, 운영되고 있다. 즉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문서로 존재하고 있다.
해방전의 전통 사회와 근대 사회에서도 형식적인 학교 교육은 행해지고 있었으며, 그에 따른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 존재했었다.
교육과정의 변천사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면 8ㆍ15 광복 이전, 8ㆍ15광복 이후, 6ㆍ7차 교육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1. 해방전 교육과정

1) 전통사회의 교육과정

기록상으로 처음 우리 나라에 형식적 혹은 의도적 교육기관이 발생한 것은 삼국 시대부터였다. 고구려에서는 태학을 세우고 당시 중국에서의 교육 내용을 모방하여 오경과 삼사를 중요한 교육과정으로 삼았다. 신라에는 화랑도가 있었는데 화랑도의 교육과정은 지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활동적인 것으로써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군사적 훈련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후 당의 교육내용을 모방하여 유교 경전이 중심이 된 교육과정이 행하여 졌고 백제에도 이와 비슷한 교육기관에서 교육이 이루어졌다.
고려 시대에는 과거제를 실시하여 학교 교육은 과거에 응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며 조선시대에는 주로 서당이 서민교육을 담당하여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중점 -p. 2~32.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p. 4~113. 6차, 7차 교육과정의 전체비교-p. 11~124. 6차, 7차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표 -p. 12~18(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유아교육에는 좀 더 어린 아동들과 다양한 유아(장애/특수유아)들이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1. 교육 과정의 의미가. 교육 과정의 뜻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8. 제 7 차 교육과정 (1997~)Ⅲ. 결론 V.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목표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 변천사서론최근 한 경기도 고등학교에서의 체벌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과거에 이 학교는 경기도에서도 손꼽히는 명문으로 대우받으며 공교육의 표본으로 제시되어 왔으나, 현재는 학교장이 사과를 하고 교육방침을 바꾸겠다고 다짐하는 등 반성해야할 학교로 지적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단순히 시대가 바뀌어서 뿐만이 아니라 이번에 새로 발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한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다. 그렇

  •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 변천사서론7차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의 정의 및 목표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2) 수준별 교육과정(3) 재량활동(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교급별 교육목표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고등학교 교과별 목표제7차 교육과정 비판제7차 교육과정 의의개요정의 : 1997년 12월 30일 고시되어2000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 교육과정 목표 :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