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
1. 교육 과정의 의미
가. 교육 과정의 뜻
나. 교육 과정의 종류
2. 교육 과정의 수준과 위상
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나.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3. 교육 과정의 관련 법규
본론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1.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 - 1946)
2.교수요목기(1946 -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 - 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 - 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 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 - 1992)
8. 제6차 교육과정기(1992 - )
9. 제 7차 교육과정기
결론 : 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 본문내용
-
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
1. 교육 과정의 의미
가. 교육 과정의 뜻
'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은 근본적으로 교육을 보는 시각, 인간과 사회를 보는 시각, 즉 사물을 보는 철학적 견해의 차이에서 온다. 우리는 흔히 ‘교육한다’는 말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로 교육의 대상(학생), 교육의 내용(교육과정), 교육하는 사람(교사)을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하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된다. 이 세 가지 요소 중에서 ‘무엇’에 해당되는 것만을 교육 과정으로 생각한다면, 교육 과정 개념의 규정은 오히려 쉬울 것이다. 그러나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배우는 학생이나 가르치는 교사와 무관할 수는 없다는 점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느냐’는 것에 대한 복잡한 의사 선택과 결정의 어려움이 뒤따르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교육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나 개념을 열거한 것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학습 프로그램이라 하기도 하고, 교과목의 모음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교과와 교과 외의 활동, 상담지도, 대인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학교 내의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하는 등 그 의미는 수없이 많으며, 제각기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나. 교육 과정의 종류
교육 과정은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 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 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 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고, 의도된 교육 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문서화된 의미로서의 형식적인 교육 과정, 비 형식적인 교육 과정으로 분류하거나, 표면적 교육 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또, 교육 내용의 결정 주체의 역할 분담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어떤 관점에서 보든지 간에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은 의도된 학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 설계도이기 때문에, 교육 과정을 단순한 교육 내용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이나 운영 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 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학생은 어른이 만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