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
1. 교육 과정의 의미
가. 교육 과정의 뜻
나. 교육 과정의 종류
2. 교육 과정의 수준과 위상
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나.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3. 교육 과정의 관련 법규

본론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1.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 - 1946)
2.교수요목기(1946 -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 - 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 - 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 - 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 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 - 1992)
8. 제6차 교육과정기(1992 - )
9. 제 7차 교육과정기

결론 : 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본문내용
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

1. 교육 과정의 의미

가. 교육 과정의 뜻
'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성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수준의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해 놓은 공통적인 기준을 ‘교육과정’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었다.
교육 과정에 대한 개념 규정의 어려움은 근본적으로 교육을 보는 시각, 인간과 사회를 보는 시각, 즉 사물을 보는 철학적 견해의 차이에서 온다. 우리는 흔히 ‘교육한다’는 말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로 교육의 대상(학생), 교육의 내용(교육과정), 교육하는 사람(교사)을 생각하고 있다. 이것은 누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평가하느냐 하는 문제와 관련된다. 이 세 가지 요소 중에서 ‘무엇’에 해당되는 것만을 교육 과정으로 생각한다면, 교육 과정 개념의 규정은 오히려 쉬울 것이다. 그러나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이 배우는 학생이나 가르치는 교사와 무관할 수는 없다는 점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우느냐’는 것에 대한 복잡한 의사 선택과 결정의 어려움이 뒤따르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교육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내용의 주제나 개념을 열거한 것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학습 프로그램이라 하기도 하고, 교과목의 모음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교과와 교과 외의 활동, 상담지도, 대인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학교 내의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하는 등 그 의미는 수없이 많으며, 제각기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나. 교육 과정의 종류
교육 과정은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 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 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 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고, 의도된 교육 과정, 전개된 교육과정, 실현된 교육과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문서화된 의미로서의 형식적인 교육 과정, 비 형식적인 교육 과정으로 분류하거나, 표면적 교육 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 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또, 교육 내용의 결정 주체의 역할 분담에 따라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지역 수준의 교육 과정,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교사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
어떤 관점에서 보든지 간에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 과정은 의도된 학교 교육에서 ‘왜, 무엇을, 어떻게, 어느 수준과 범위로 가르치고 평가하느냐’를 문서로 계획한 교육 설계도이기 때문에, 교육 과정을 단순한 교육 내용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교육 목표, 내용, 방법이나 운영 방식, 평가를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전환은 국가에서 일방적으로 만들어서 ‘주어지는 교육 과정’의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에서 다양하게 ‘만들어 가는 교육 과정’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전환은, 학생은 어른이 만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은 개인에게는 지적인 성숙, 자아의 발견, 학문의 즐거움 등을 주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 교육은 바른 사회 구성원의 육성 및 바른 사회를 만드는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시대가 변함에 따라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이에 앞서 이제껏 변화해온 교육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깊은 일이 아닐 수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교육 과정의 변천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제 6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우리나라는 1954년 최초로 제 1차 교육과정을 제정한 이래로 지금까지 여섯 차례의 개정을 거쳐 현재는 제7차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한번 개발한 교육과정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개정의 필요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을 주기로 하여 지속적으로 개정이 이루어진다.제1절 교육과정 개발 과정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국가가 주도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중앙집중식 개발체제를 유지하고 있다.교육과정 개발

  • [교육학]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육과정의 유형과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Ⅰ.교육과정의 유형우선 교육과정의 유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즉, 교육과정의 개념과 성격부터 간단히 알아보자.교육과정(curriculum)의 어원적 의미는 라틴어의 currere에서 유래하였으며 경주로(競走路) 또는 경주하는 그 자체 즉 활동의 장소나 활동의 연속을 뜻한다. 그리고 교과 중심의 정의에서는 오래 지속되어 온 과목, 즉 문법, 읽기, 수사학, 논리학, 수학 등과 세계

  • 우리나라 사회과교육과정의 변천사
  •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사.Ⅰ. 미군정기 및 교수요목기(1945~1954)해방이후 1945년 9월 24일 미군정당국의 ‘일반명령제4호’에의해 국민학교, 중등학교, 고등교육기관이 문을 열었고, 미 군정청의 시달에 따라 국민학교, 중등학교에서 공민, 역사, 지리가 교수되었다. 그러나 국사를 제외하고는 교과서의 제공은 물론 구체적인 교수계획이 서 있지않았고, 미군정의 영향으로 민주화를 지향하는 교육정책을 그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 [교육학] 우리나라 교육과정
  • 우리나라의 교육과정목 차Ⅰ. 교육과정이란 ․ ․ ․ ․ ․ ․ ․ ․ ․ ․ ․ ․ ․ ․ ․ ․ ․ ․p.1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 ․ ․ ․ ․ ․ ․ ․ ․ ․ p.2Ⅲ. 외국의 교육과정 ․ ․ ․ ․ ․ ․ ․ ․ ․ ․ ․ ․ ․ ․ ․ ․ ․p.15Ⅳ. 현교육 과정(7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 ․ ․ ․ ․ ․p.23Ⅴ.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능력시험 개편안 ․ ․p.32Ⅵ. 맺으며 ․ ․ ․ ․ ․ ․ ․ ․ ․ ․ ․ ․ ․ ․ ․ ․ ․ ․ ․ ․ ․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