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현재와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교육과정에 관하여
1.교육과정의 의미
가. 교육과정의 뜻
나. 교육 과정의 종류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1945 - 1946)
2) 교수요목기(미군 정치하의 교육 : 1946 -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교과중심 교육과정 : 1954 - 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경험중심 교육과정: 1963 - 1972)
5) 제3차 교육과정기(학문중심 교육과정 : 1973 - 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인간중심 교육과정 : 1981 - 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통합적 교육과정 : 1987 - 1991)
8) 제6차 교육과정기(통합적 교육과정 : 1992 - 1999)
2. 현재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기(학생중심 교육과정 : 2000 - )
3. 미래형(09)교육과정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현재 교육과정
제 7차 교육 과정기(학생중심 교육과정 : 2000 - )
7차 교육과정(7次 敎育科定)은 1997년 12월 30일에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로 고시되어 대한민국 교육부(교육과학기술부)가 발족한 이래 일곱 번째로 개정된 교육과정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 「21세기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ㆍ기본 교육의 충실, 세계화ㆍ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중심의 교육 실천, 지역 및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개정되었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며, 교육내용과 방법을 진로와 적성에 맞게 다양화 하고 교육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여 심도 있는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방침으로 하여 구성되었다.
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10년간은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으로 정해 10개 과목을 가르치되, 학생별로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고교 2·3학년은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정해 79개 선택과목 중 학생들의 학업수준과 적성에 맞게 배울 과목을 선택해 심화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 7차 교육과정 주요 내용
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
7차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교육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교육과정 사상 처음으로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 동안이며, 이 기간을 설정함으로써 학교 급별 차이에 따른
- 참고문헌
-
< 참 고 자 료 >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대현 외 / 학지사
2. 교육과학기술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1」pp.40~138
3. 「미래형 교육과정 개편, 어떻게 할 것인가?」 / 김두정
교육개발. vol.36 no.4 통권 170호 (2009년 겨울), pp.68-75,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4.「교과교실제 시행과 미래형 교육과정」 / 조동섭
교육개발. vol.36 no.2 통권 168호 (2009년 여름), pp.24-27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9.04.20
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정보마당
6. 교육과학기술부 - 정보마당
7. 7차 교육과정의 개요와 문제점 진단 - 참교육연구소 김영삼
8. http://cafe.daum.net/antimire
9. http://cafe.daum.net/antimire/ZLS1/326 - 집중이수제 반대 기사
10. 동영상 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ateid=0&ref=search&sort=wtime&clipid=24176632&searchType=0&svcid=&svctype=1&q=%EA%B5%90%EC%9C%A1%EA%B3%BC%EC%A0%95+%EB%8F%99%EC%98%81%EC%83%81&lu=v_search_3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