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진건의 작품세계-고향, 운수 좋은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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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진건의 작품세계-고향, 운수 좋은날

현진건의 소설사적 업적

현진건 문학의 특징

<운수 좋은 날>
핵심정리

작품 해설

작품 이해
"운수 좋은 날"의 구성상 특징
"운수 좋은 날"의 작품 기법
작품의 의의

<고향>

작품 해제

작품 해설

작품 이해
"고향"의 문체와 표현
""고향"의 단점 및 의의
인물의 상징성

현진건 소설의 반어적 구조
본문내용
현진건

-1920년 「개벽」지에 <희생화>를 발표하여 작가 활동 시작

초기 - 신변소설: 빈처, 타락자, 술 권하는 사회
(1920년~1923년 <할머니의 죽음>발표이전)
식민지하 어디에도 뿌리내릴 수 없는 젊은 지식인의 절망적인 모습을 그림

중기 - 사실주의 소설: 운수좋은 날, 불, 고향
(1923년 셋째형의 옥사 이후 동아일보 신문기자생활에 전념, 작품활동 중단)
객관적 현실에 입각한 작품, 식민지 현실 문제를 다원적으로 탐구
① 황폐한 시대 상황을 탐구한 작품 - 운수 좋은 날, 고향
② 가부장적, 봉건적 성의식을 비판한 작품 - 불, 정조와 약가
③ 사회의 허위성과 인간의 본질을 통찰한 작품 - 피아노, 할머니의 죽음

후기 - 애정장편소설, 역사소설 : 적도, 무영탑
(1936년 집필시작)
영웅적, 귀족적인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취급하던 과거의 역사소설과는 다른 서민계층을
부각시켜 그들의 비극이 사회적 모순과 일치하게 하는 탁월성을 보여주는 역사소설
일제의 군국주의화로 인해 전시대의 문학이념이었던 민족주의가 내면화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나타난 형태

현진건의 소설사적 업적

1. 단편소설의 개척자로써 김동인이 한국단편소설의 틀을 완성했다고 한다면 현진건은 단편소설의 수준을 이끌어 올리는 데 공헌한 작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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