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학습지도안] 운율과 심상 - 향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Ⅱ. 대단원 개관
Ⅱ. 단원의 학습목표
Ⅲ. 교수 ․ 학습 계획 (총 11차시)
Ⅳ. 지도상의 유의점
Ⅴ. 학습 지도 계획
- 본문내용
-
Ⅰ. 단원명
1. 대단원명: Ⅲ. 문학작품의 수용과 창작
2. 소단원명: 1. 서정문학의 수용과 창작 (2) 운율과 심상 - 향수
Ⅱ. 대단원 개관
시는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조직된 문학 양식으로서 개인의 확충과 자아의 실현, 감정의 정화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하여 시인의 은밀한 독백을 듣고 정서를 순화하며, 시의 예술적 형상화의 모습을 통하여 미적 쾌감을 느끼며,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하여 삶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자신이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담긴 미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거기에 담긴 정신세계의 깊이를 나름대로 해석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시적 언어의 함축적 의미와 시에 사용된 표현 기교는 무엇인가?’, ‘시의 운율과 심상은 무엇이며 그것은 시에서 어떻게 나타나는가’, ‘시의 주제는 어떻게 구현되는가’ 등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터득하게 될 것이며, 이를 작품에 적용하여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Ⅱ. 단원의 학습목표
1. 시적 언어의 기능과 시를 표현하는 기교인 비유와 상징의 원리를 이해하고 시 를 올바르게 감상하여 평가할 수 있다.
2. 시를 구성하는 두 가지 기둥인 운율과 심상이 개별 작품 속에 어떻게 나타나 주제의 형상화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3. 시적 화자의 정서와 이를 바탕으로 시인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내면화하여 음미할 수 있다.
4. 다양한 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을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시로 표현 하여 쓸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