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논리회로 연구수업지도안(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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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단원의 구성 …………………………………………… 2
학습자 분석 …………………………………………… 3
단원 지도 목표 ………………………………………… 3~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 4
본시 수업지도안 ………………………………… 4
본시 교수-학습 모형 ………………………………… 5
본시 교수-학습 활동 과정 ………………………… 5~6
평가 계획 …………………………………………… 7
수업 활용 자료 ………………………………………… 8~9
- 본문내용
-
Ⅰ. 교재 및 단원명
교 재 : 디지털 논리 회로
단 원 명 : Ⅱ정보의 표현
3. 실수의 표현 - 실수
Ⅱ. 단원 선정
10진수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수 체계로 나이, 몸무게, 크기, 길이 등을 일반적으로 말할 때 10진수 방식으로 표현한다. 반면에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를 비롯한 디지털 시스템은 10진수가 아닌 2진수를 사용하여 정보를 표현하게 된다. 또한, 수치정보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이러한 10진수와 2진수 이외에도 8진수와 16진수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따라서 디지털 시스템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여러 가지 진수 체계의 특징과 그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고, 디지털 시스템에서 2진수를 사용하는 이유와 여려 진수 사이의 관계 및 상호간의 변환 방식을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본 수업에 앞서 선 단원에서 이러한 부분을 학습하였고, 디지털 시스템 부분에 있어서의 이해의 폭을 넓혀왔다.
이 단원에서는 선 단원에서 배운 진수 변환과 2진수의 연산에 연계하여 디지털 시스템에서의 실수 표현과 변환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디지털 시스템의 전체적인 수 표현 방식에 대한 이해와 관계를 학습하기로 한다.
Ⅲ. 단원의 구성
우리는 디지털 시스템의 개요를 통해 디지털 시스템과 아날로그 시스템의 특징과 차이를 비교 학습하였으며, 본 수업과 관계 된 정보의 표현에서는 진수 변환과 2진수의 연산을 학습하였다. 정보의 표현은 4단원으
자료평가
- 본시학습이외의 부분을 보다 간략화하였으면 좋겠다.
- cwg***
(2010.02.09 22:2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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