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과교육] `가정의 여러 행사`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단원수업계획
<단원 설정의 이유>
<단원의 핵심 목표>
<지도상의 유의점>
<단원 전개 계획>
<평가 시 유의점과 평가 내용>
<다른 교과와의 연관성 검토>
<수업이 이루어질 교실의 정보>
<참고 자료>
◉ 본시 수업 계획서
◎ 단원의 개관
◎ 교수․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사회 과목은 우리 삶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우리 삶에 스며있는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주변의 모습을 바라보고 우리 주변의 모습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지를 말해 주는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의 사회과 과목은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기르는 과정에 있는 아동들에게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혼자서 살아가는 세상이 아닌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보여주고 가르쳐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3학년 2학기 2단원의 가정과 고장의 행사는 그런 의미에서 학습의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가정과 고장이라는 아동이 속한 사회의 행사들을 살펴보면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던 주변의 여러 행사들의 각각에 담긴 의미와 가치가 있음을 알고 소중히 여기며 보존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단원을 수업 시연 단원으로 설정한 이유도 아동들이 처음 속하게 되는 사회인 가정이라는 울타리 안의 행사들을 다루면서 아동에게 가정의 소중함을 알게 하고 예전부터 전해 내려오는 가정행사의 의미와 정신을 이어가게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가정은 나의 대지이다. 나는 거기서 나의 정신적인 영양을 섭취하고 있다.“
미국의 작가인 펄 벅이 한 말이다.
가정의 대표되는 행사에 대해 공부하면서 당연하게 여겼던 가족이라는 존재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고 가족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이 단원을 선택하고 수업을 준비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자료][교육자료]EBS방송,ICT활용,유아안전,인격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학습용소프트웨어,한지공예교육 교수자료(교육자료)
  • 교육 실시. 교육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 조성2)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바른 생활 태도를 알고 이를 내면화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 방안을 강구한다. 교육 방송과 바른 생활 교과 단원과의 연계 지도. TV 교육 방송 시청 기록장 구안 활용 . 교수- 학습 지도안의 작성 및 활용. 흥미있는 모둠 활동을 통한 바른 생활태도의 습관화3) 바른 생활 태도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고 내면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실시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1) EBS 인터넷 및 교육방송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바른생활 교과 지도요소와 연계하여 교재를 선정하고 교육 방송 시청을 위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교육방송 프로글램을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바른 생활 태도를 알고 이를 내면화 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 방안을 강구한다3) 바른 생활 태도를 지속적으로 실천하게 하고 내면화시키기 위하여 가정과의 연계지도를 실시한다4. 효과Ⅵ. 인터넷활용 학습

  • [일반사회교수법] 가치명료화
  • 1. 사회과에서 가치교육의 필요성1)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의 발생서구 사회가 몇 백 년에 걸쳐 이룩한 산업 사회를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불과 몇 십년 만에 압축성장(Compressed Development)이라 불릴 만큼 급격한 변동을 경험하면서 사회의 여러 영역에서 부작용이 나타나게 되었다. 더욱이 최근 정보 사회, 지구촌 사회로 이행하고 새로운 과학 기술이 등장하면서 거짓 정보의 유통, 불법 해킹, 사생활 침해 등 새롭고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요구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한 채 반복적으로 아껴써야 함을 강조하여 알뜰한 가계 운영에 초점을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여, 아동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인도하는 방향으로 단원을 지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됨에 따라 3단원 ‘가정의 경제생활’을 재구성의 대상으로 정하였다. 특히 시대의 변화에 따라 경제교육이 날로 그 중요성이 커짐에도 불구하고

  • [초등교육] 협동학습모형적용 교수학습지도안- 6학년 사회과
  • 2003학년도 1학기 인터넷 기반 초등 교과 교육론협동학습 모형 적용교수-학습 지도안- 6학년 사회과-목 차 Ⅰ.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1) 협동학습의 정의(2) 협동학습의 특징(3) 과제중심 협동학습Ⅱ. 수업모형 및 수업방법 선정 이유Ⅲ. 단원의 개관 및 목표(1) 단원의 개관(2) 단원의 목표Ⅳ. 단원의 지도 계획 및 기본 방향(1) 단원의 지도 계획(2) 단원의 지도 기본 방향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Ⅵ. 단원의 평가 계획 (1) 평가의 방향(2) 평가의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