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씨남정기의 악녀 형상과 소설사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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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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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적통(嫡統)에 대한 관심- 가문의 위기와 안정
3. 혈통의 순수성에 대한 강조
4. 궁극적 책임 소재로서의 ‘惡人’ 탄생
5.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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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혈통의 순수성에 대한 강조
<謝氏南征記>를 가문에 닥친 위기와 극복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서사의 초점이 가부장과 정실, 그리고 적통 후계자라는 구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교씨가 악녀로 형상화 되는 것은 혈통중심의 가부장적인 제도에 심각한 위협을 가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씨남정기>에서 교씨의 행위가 왜 악으로 규정되었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것은 ‘혈통의 순수성’에 대한 강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서사 전반에서 교씨는 ‘음녀’로 형상화 되고 있다. <사씨남정기>에서 여성의 ‘성(性)’은 부계 혈통 확립과 맞물려 ‘음란’과 ‘정결’로 이분화 되어 남편에 대한 신의의 개념으로, 또는 모든 사회적 행위를 평가하는 여성의 가치개념이 된다. 소설의 내용을 보면 교씨나 사씨의 미모를 강조하는 내용이 나온다.
(3-1) 그 당시 처녀는 열세 살이었습니다. 그런데도 덕성은 이미 무르익은 상태였습니다. 그 자색(姿色)을 논할 것 같으면 진실로 천인이 적강한 것 같았습니다. 이 세상에서는 그와 견줄 만한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이미 여공(女工)에서도 능치 못한 것이 없었습니다. 또한 경사(經史)도 널리 섭렵하였답니다. 그 문재(文才)는 비록 남자라 하더라도 쉽게 대적할 수 없을 것입니다.(15~16면)
(3-2) 나이는 방년 열여섯입니다. 그 여자의 미모는 하간 지방에서 유명합니다. 그리고 비단 여공(女工)에 능할 뿐만이 아닙니다. 또한 능히 책을 읽어 고인의 행실도 본받았습니다. 부중에서 반드시 가인(佳人)을 구하려 하신다면 아마도 그보다 나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3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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