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연구]『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성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백조』동인지 구성과정
2.『백조』동인의 문학적 성향
2-1. 장르 및 작가별 검토
2-2. 로작 홍사용의 작품세계
2-3. 월탄 박종화의 작품세계
2-4. 빙허 현진건의 작품세계
3.『백조』동인지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白潮』同人誌의 구성과정
과거의 문학을 바로 알기 위해서는 과거의 문학적 환경을 아는 것이 전제가 된다. 따라서 역사주의적 비평이 과거의 문학적 환경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언어의 특수한 조직체인 동시에 문학은 그 문화의 특수한 표현이기 때문에 그 시대적 환경과 그 문화 자체를 버릴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과거의 문학을 대할 때마다 반드시 그 시대성을 의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白潮』同人誌(이하『白潮』라고 함)의 창립동인으로서 활동한 월탄의 『白潮』시대의 회상기를 살펴보면

이와 같이 『白潮』의 동인들은 망국한과 3.1운동의 실패에서 온 민족적인 절망감을 극복하고자 핍박의 대상이 되는 줄 알면서도 발표의 광장을 마련하기 위해 신문학을 배우기 시작한 젊은이들이 문화 운동의 선도적 입장에 서고자 한 의도였다. 또 예술적 미를 추구함으로써 ‘강제구속’ 에서 벗어난 자유를 얻고자 했으며, 흐리터분하고 頹廢적 분위기인『폐허』 『창조』『백조』와 함께 우리 신문학 초창기에 있어서 중요한 문학사적 의미를 지니며, 그 당시 3대동인지라고 불리던 동인지 중의 하나이다.
에 대한 실망과 시대적 요구에 부응한 청년 심리가 어우러져 나타난 『白潮』의 발생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白潮』의 첫 출발 부분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白潮』보다 1년 앞서 출발한 시 전문지 『장미촌』에 대해 잠시 언급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비록 창간호밖에 나오지 못했지만 <자유시의 선구>란 부제가 붙은 우리나라 최초의 순수시로써 의의가 있다. 때문에 폐허를 통하여 유폐적 형식으로 제시되었던 낭만적 요소가 『장미촌』의 主潮的인 경향이 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타당한 해명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 1920년대시의 전개 과정과 특징
  • Ⅰ. 서론1920년대는 한국이 특수한 상황에 처해있는 시기로, 한국현대시사에서 일제 강점기가 차지하는 의미는 심대하다. 우리 시문학사에 대해 지금까지 이루어진 수많은 논의의 거의 전부가 이 시기를 대상으로 하고 있었음에도 아직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 시기가 지닌 의미의 중대함을 역설적으로 증명한다. 아울러 일제 강점기의 문학이 일제의 탄압으로 말미암아 비록 왜곡되긴 했지만 단일 민족문학으로 이해

  • 1920년대 국문학사 - 시대개관, 문학적 특징, 대표 작가 및 작품 분석, 문학사적 의의
  • 문학 운동에 협력했다. 1950년에 납북된 이후 소식불명이다. 저서로는 《회월시초(懷月詩抄》(1937),《문학의 이론과 실제》(1947)가 있고 단편으로 등이 있다.3) 임화(林和, 1908~1953)-경향파 시본명은 인식(仁植)이며, 서울 출생으로 보성고보에서 수학을 하였다. 1920년대 말기에 귀국. 학예사 주간을 거쳐 1925년 카프에 가입한 후 1935년까지 주요 맹원으로 활약. 카프 중앙위원회 서기장 역임. 문학의 예술성보다는 적극적인 현실성

  • 1920년대 전반기 소설 현진건의 빈처 술 권하는 사회 운수 좋은 날
  • 1920년대 문학의 흐름1920년대의 동인지의 특성『폐허』- 민족적 좌절감을 퇴폐와 우울의 정서로 표현황폐한 현실을 극복하려던 의도 포함 『개벽』- 평등과 자유의지에 입각, 식민지 민중해방을 목적검열당국의 최우선 감시대상『백조』- 서구의 낭만주의와는 차이를 보임병적 퇴폐적인 면들의 부각 = 암울한 시대현실 반영1920년대 작가 특성염상섭 – 사실주의/자연주의 , 식민지시대 민족적 현실 표현나도향 – 초기 관념적 낭만적 작품이후

  • 백조 낭만의 침실로 오너라 한국의 낭만주의
  • 나의 사랑의 호소로 그것은 결단의 의지가 아닌, 듣느냐, 오느냐와 같은 간곡한 하소연으로서의 정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와 같이 환상적이고 애절한 사랑 체험은 형태적인 구조의 안정감을 뒷받침으로 하여 더욱 애절하고 심도 있는 사랑으로 형상화되는 것이다.*참고문헌한국현대시 400, 양승준, 태학사, 1996한국현대문학 작은사전, 가람기획 편집부, 가람기획, 2000한국낭만주의시연구, 오세영, 일지사, 1990한국근대시사, 김용직, 학연사, 1986

  • [현대문학사] 1920년대 동인지 문학
  • 1920년대 동인지 문학 목 차 1. 동인지 문학 시대의 개막2. 동인지 문학의 의의3. 동인지 문학에 유입된 서구 문예사조(1) 자연주의, 사실주의(2) 퇴폐주의, 낭만주의4. 1920년대 동인지(1) 『창조』(2) 『폐허』(3) 『백조』(4) 『개벽』1. 동인지 문학의 개막(1) 근대문학의 본격적인 출발1920년대는 초기 문학은 근대문학의 본격적인 출발로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백철, 조연현, 조동일 등 많은 문학사에서 1920년대 동인지 문학을 근대문학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