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계급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계급시와 이념적 성향
1) 계급시의 등장과 경향성
2) 개인적 서정과 집단적 이념
2. 계급시의 창작적 성과
1) 박세영과 이념적 지향
2) 박팔양과 계급적 상황인식
3) 임화와 계급적 열정
Ⅲ.결론
조원 개인 의견
본문내용
Ⅰ.서론

한국의 근대시는 식민지 상황 속 계급문학운동을 통해 계급적 이념과 대응했다. 1920년대에는 낭만적 시정신이 주조를 이루었지만, 시인들은 고통스런 민족의 현실을 외면할 수 없었다. 김기진은 이러한 상황에서 예술가는 생활에 대한 선각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초창기 경향문학의 성격은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토대로 하고 예술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었다.
김기진의 시를 살펴보면 서정적 주체와 대상으로서의 현실 세계를 문제 삼고 있다. 김기진의 시적 출발은 현실과 역사에 대한 전망을 찾아나서는 길의 첫걸음인 것이다. 우리는 앞으로 계급시와 대표적 작가들을 통해 계급시가 나아간 발자취를 더듬어 볼 것이다. 발자취 속에서 우리는 계급시가 현실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1. 계급시와 이념적 성향

1) 계급시의 등장과 경향성
1920년대 초기의 시적 경향을 살펴보면 근대적인 형태의 자유시가 성립되면서 민족어와 그 정서의 가치를 시적 형식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시문학에서는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김소월, 한용운 등을 통해서 낭만적인 시의 정신의 주류를 이루고 있었는데 낭만주의적인 시는 특성상 현실상황을 직접적으로 표현해내기 어려웠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시인들은 시 속에서 피폐한 삶의 현실과 식민지적 상황을 외면할 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1920년대의 문학은 식민지 상황에서 빈곤, 압박과 같은 비참한 현실적인 문제에 접하면서 자연발생적으로, 즉 사회사적 배경에 따른 필연적인 현상으로서 자신의 진보적 정신을 표출하는 신경향파의 문학 카프 문학운동연구, 역사문제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역사비평사, 1989
이 등장하고 ‘카프’가 결성되면서 계급의 모순을 비판하고 계급의식타파를 주장하는 계급시와 좀더 확고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사회나 문화전반을 꿰뚫어보는 통찰력을 가진 경향문학으로 흐르게 된다. 이 시점에서 김기진은 생활의 예술을 주장하면서 생활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예술의 힘을 강조한다. 이것은 초창기 경향문학의 성격을 말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현실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에 예술에서의 생활의 발견은 계급문학의 출발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김기진이 내세우고 있는 예술과 생활의 문제는 주관적인 관념 세계로 빠져버린 문학과 예술의 본질을 객관적인 세계와 현실문제로 끌어내렸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그는 <백조>의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경향적 색채가 강한 시를 선보이고 있는데 ‘한 갈래의 길’이나 ‘한 개의 불빛’과 같은 작품이 그러한 예이다. 이 작품들은 생활문학으로서의 시의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근거가 되는데 이 작품들에서 시적 자아의 형상은 일인칭 화자의 목소리를 통해 구체적으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너’라는 시적 대상이 정서적인 통합을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
- 권영민, 2002, 『한국현대문학사1』,민음사
- 역사문제 연구소 문학사연구모임 지음, 1989, 『카프문학운동연구』,역사비평사
- 박경수, 2000, 『한국 현대시의 정체성 탐구』, 국학자료원
- 오성호, 1993, 『한국 근대시 문학연구』, 태학사
- 김용직, 2002, 『한국 현대 경향시의 형성․전개』, 국학자료원
- 박윤우, 1999, 『한국 현대시와 비판정신』, 국학자료원
- 김용직, 1991, 『현대 경향시 해석/비판』, 느티나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강경애에 대해서
  • 할 바를 끊임없이 고민했으며, 그 흔적이 소설 속에 투영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강경애 전집1 : 인간문제〉, 임헌영외 엮음, 열사람출판사, 1988〈한국문학통사1〉제 3판 - 5권, 조동일 저, 지식산업사〈강경애〉, 이상겸, 문예출판사〈여성문학의 문법과 비평〉, 최정숙, 도서출판 보성〈한국 리얼리즘 문학의 지평〉, 이주미, 새미 출판사〈탈식민주의와 근대문학〉, 나병철, 문예출판사〈한국문학사〉, 김윤식․김현, 민음사

  • 한국현대문학사 - 신경향파[최서해]에 대해서
  • 한국현대문학사 - 신경향파(최서해) 신경향파 (최서해)1. 최서해(崔曙海)의 생애본명은 학송(鶴松)이며, 함경북도 성진에서 출생하였다. ‘서해(曙海)’는 아호로서 학송이 자신의 이름을 숨긴채 ‘서해’라는 가명으로 쓴 시를 북선일일신문(北鮮日日新聞)에 기고했는데, 이 시에 곡을 붙여 노래한 음악대회가 열렸다. 이에 크게 감동하여 ‘서해’를 아호로 정해버린 것이다. 학력은 성진의 보통학교 졸업설과 중퇴설이 있어 분명치 않다. 어쨌든 그

  • [현대문학사] 이용악의 시속에 투영된 삶의 경험에 대해서
  • 문학사적 연구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전반적인 시의 모습과 작가의 경험이나 배경 등을 통해 시를 보고, 연구하고 평가하는 과정들 또한 중요하다 생각된다. ◇ 참고문헌 ◇「이용악 시의 낭만적 미의식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언 석사 학위 논문, 2002, 유장형「이용악 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2003, 윤경희「이용악 시 연구:자의식의 변모와 시적 화자의 양상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2001, 성

  •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 대해서 모더니즘 문학 모더니즘 시의 경향 모더니즘 _¡ 모더니즘 시 종류 주지주의 이미지즘 초현실주의 모더니즘 김기림 모더니즘 시 한계 모더니즘 문학사적 의의
  • 1930년대 모더니즘 시에 대해서1. 서론 - 모더니즘 문학본래 모더니즘 이란 서구 사회에서 발생한 단어로 권영민,「한국현대문학사1」,믿음사,2002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본건성에 반항하고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며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한편 예술에서의 모더니즘은 20세기 초, 특히 1920년대에 일어난 표현주의 ․ 미래주의 ․ 다다이즘 ․

  • [현대문학사] 이태준의 `달밤`
  • 이태준의『달밤』□ 머리말이태준의 『달밤』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작품을 읽고, 작품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을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태준의 경우 다작을 한 작가로서 그의 작품세계에서는 작품 활동 시기에 따라 일정한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따라서 먼저 이태준의 생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달밤』이 쓰인 시기 그의 작품세계에 관해서 고찰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달밤』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