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학년 2학기 사회과 교재 분석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08 / 2018.03.08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연계 분석
2. 내용 위계 분석
3. 교과서 공통기준에 근거한 평가
4. 현장에서 교과서 활용방안

Ⅱ. 아날로그 교재 분석
1. 참고서
2. 동화책
3. 학습지
4. 사회과탐구

Ⅲ. 디지털 교재 분석
1. 텍스트
2. 오디오
3. 애니메이션
4. 비디오
5. 이미지
6. 모듈

Ⅳ. 소감 및 후기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의 연계 분석

[4학년 2학기 사회]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목표와 단원목표의 위계에 따라 목표가 정해져 지도서와 교과서에 반영되었으며 사회과 총괄 목표에 맞는 목표를 기술하였다. 따라서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인 ‘개인의 발전 및 사회, 국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에서 목표를 지식, 기능, 가치·태도로 영역을 나누어 제시한 대로 교사용 지도서 대단원 도입하는 설명부분에서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눈 목표가 제시되고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이 교과서에 반영되고, 이를 지도하는 방안으로 지도서를 기술하고 있는데, 4학년은 ‘지역 사회의 모습과 사회생활’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4학년 2학기는 총 3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단원 ‘경제생활과 바람직한 선택’과 3단원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은 일반 사회 영역에 속하며, 2단원 ‘여러 지역의 생활은 ’지리영역‘에 속한다. 각 단원별로 교육과정에 단원의 개관, 교수·학습 내용이 기술되어 있는데 이를 반영하여 교과서를 4학년 학생의 수준에 맞게 구성하였다. 교수·학습 내용에서 기술된 내용은 각각의 중단원으로 그대로 반영이 되어 가르치는 순서에 맞게 교육과정 내용이 제시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웹 사이트
에듀넷 : www.edunet4u.net
아이스크림 :www.i-scream.co.kr

*지도서, 교과서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사회 교사용지도서 4-2
사회과 탐구4-2(2010), 교육과학 기술부, 서울 : 두산동아

*참고집
우공비 사회 4-2(2011) 좋은책 신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구 및 실물 자료를 통한 사회과 교재 재구성
  •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그림지도 중심으로 나오고 4학넌부터는 실제 지도를 분석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처음 제대로 된 지도를 접하는 과정에서 지도에는 너무 필요이상의 정보가 많이 들어있다. 조금은 단순화하면서 실제 지도로 무리가 없는 초등학생 학습용 지도제작이 필요하다. 축척학습에 나온 지도 역시 축척을 구분하기에는 너무 상세한 정보를 담고있어 지역 구분이 힘들게 되었다. 재구성한 교재에서도 사회과 부도의 지도를 사용하였지만

  • 사회교과서 개발과정에서 교사 집필자들의 교육과정 이해에 대한 사례연구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 중심
  • 사회과 교육과정은 교과서는 물론 사회과의 수업까지도 규정하는 기능을 한다. 여기서는 역사 영역과 관련된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이 어떻게 교과서로 편찬되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이는 교육과정이 어떻게 교과서 체제 및 내용 구성에 미치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사회과 역사 영역의 교과서가 보급되지 않았기에 5학년 2학기 실험본 교과서를 참고 자료로 분석하였다. 2009 개정에 의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지도안
  • 분석하여 1,2학기 구분없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할 필요성이 있다. 2. 교재 연구의 사례: ASSURE 모형 적용2.1 단원의 선정최근 신용 불량자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신용불량자들의 문제는, 그들의 여력 이상의 무계획한 소비를 했다는 점에서 올바른 소비 활동을 하지 못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또한 초등학생들의 인터넷을 통한 아바타나 게임 관련 상품의 무분별한 소비행태도 문제시 되고 있어 초등학교에서의 올바른 소비 생활에 대한 지도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및 역사적 상황에 대한 이해’영역 역시 6학년 1학기에 집중되어 있어 역사 영역의 6학년 편중이 심각함을 드러내고 있다.참고) 정미화, 학문중심 교육과정관에 비추어 본 초등 사회과 교육내용 변천 분석-역사영역을 중심으로-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2000.4. 재구성의 관점1) 학문중심 교육과정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1960년 브루너에 의하여 출판된 ‘교육과정’이라는 세미나 보고서이다. 1957년 소련

  • 초등 4학년 사회과 교재제작 및 모의 수업-3.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 초등교과교재 및 연구법교재 제작 및 모의수업사회과 4학년 2학기목 차 Ⅰ. 단원 분석 11. 단원의 개관2. 선택한 단원의 문제점3. 단원 재구성방향Ⅱ. 교재설명 41. 아날로그 교재2. 디지털 교재Ⅲ. 교수학습 과정안 9Ⅳ. 소감 및 후기 30Ⅴ. 참고문헌 31Ⅰ단원 분석1. 단원의 개관1) 대상 학년4학년 2학기2) 단원명3.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① 현대 사회와 가족② 성역할의 변화3) 단원의 개관대단원 3.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은 가족 구성, 성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