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0 / 2018.02.2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비고츠키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개념
1) 근접발달지대의 개념
2) 근접발달지대의 4단계
3) 근접발달지대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 및 자신의 의견
① 사례-스무고개 게임을 통한 학습하기
② 사례- 근접발달영역에서의 놀이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비고츠키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개념
1) 근접발달지대의 개념
2) 근접발달지대의 4단계
3) 근접발달지대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 및 자신의 의견
① 사례-스무고개 게임을 통한 학습하기
② 사례- 근접발달영역에서의 놀이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고츠키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는 발달과 교육의 관계에 관한 그의 입장을 구체화해주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근접발달지대는 아동의 발달을 이끄는데 있어서 교육에 핵심적인 역할을 부여한다는 점에서 강력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는 교육과정과 내적 발달과정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서로가 필연적으로 관련을 맺는 하나의 통합체를 이룬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에 본론에서는 비고츠키 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해 개념을 정리하고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를 들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비고츠키 이론의 근접발달지대에 대한 개념
1) 근접발달지대의 개념
개인 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을 역설하는 비고츠키는 인간의 고등 정신 기능들이 원래는 공동 활동을 통해 생겨난 것이며 그것이 이후에 개인내로 내면화된다고 한다.
근접발달지대이란 독립적인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서의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의 안내나 한 단계 높은 수준에 있는 또래와의 공동 노력으로 문제해결을 통해 결정된 것으로서의 ‘잠재적 발달 수준’간의 간격을 일컫는다.
실제적 발달수준의 정확한 의미는 학습자가 주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문제를 해결하고 완수할 수 있는 현재의 능력 수준이다. 더불어 잠재적 발달수준이란 학습자가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주변사람의 도움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자는 근접발달지대에서 스스로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던 과제를 주변의 도움과 안내를 받아 내면화 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가 아동 개개인에 맞는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근접발달지대을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학습자의 발달은 근접발달지역의 경계가 되는 하한계(실제적 발달수준)와 상한계(잠재적 발달 수준)라는 두 수준 사이에서 나타난다고 보았다. 이러한 근접발달지대의 크기는 학습자마다 다르다. 근접발달지대 안에 있는 학습자의 발달수준과 행동은 계속 변화된다. 오늘은 학습자가 도움을 받아야 할 수 있는 일도 내일이 되면 독립적으로 할 수 있게 된다. 근접발달지대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좀 더 높은 수준의 사고와 지식을 달성함에 따라 계속 변한다.

2) 근접발달지대의 4단계

3) 근접발달지대에서의 교사의 역할

2. 생활 속에서 이 이론을 직간접적으로 적용한 사례 및 자신의 의견
① 사례-스무고개 게임을 통한 학습하기
② 사례- 근접발달영역에서의 놀이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억환,박은혜 역(2003), 정신의 도구: 비고츠키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내용이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17427***
    (2020.03.12 14:31:21)
회원 추천자료
  • [창원대학교 A+] 생활속심리학 요약 및 정리 기말고사 범위 족보(7~13주차)
  • 생활속심리학7~13주차 A+요약&정리 기말범위 족보 마음의 구조와 과정우리는 많은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그것을 이용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서 세상을 살아갈 수있다.우리가 배운 지식들은 모두 기억속에 저장되고,필요할때마다 인출하여 이를 상황에 따라 변형하면서 활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들이 어떠한 구조속에서 어떠한 과정으로 기억되며 다시 인출되는 것일까?이번 장에서는 머릿속 기억을 인출하는 과

  • [공무원열공]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놀이지도 정리Ⅰ놀이이론 및 개념1. 놀이개념:놀이에 대한 정의는 루빈, 페인, 반덴버크 등이 밝히고 있는 놀이가 지니는 특성을 중심으로 정의 한 것이다.*놀이는 ->>내적으로 동기유발이 된다. - 유아 스스로 놀고 싶어서 논다. *놀이는 ->>과정이 중요하다. - 목표가 없으므로 과정 지향적이라 볼 수 있다.*놀이는 ->>비문자적이다. - 상상의 나래, 물체나 상황을 다른 물체나 상황으로 대체하여 문자가 지니는 의미에서 분리 되어 다른 의미로 사용될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론14.덕 교육론15.구성주의적 도덕교육론 : 개인적 구성주의(피아제), 사회적 구성주의(비고츠키, 태펀-내러티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아동기와 성인기를 통한 개인의 발달(개체 발생), 단일 과제나 활동에 대한 아동이나 성인 능력의 발달이 그것이다. 이런 점에서 그가 제시한 이론은 사회 문화적 접근, 사회 역사적 접근 혹은 문화 역사적 접근으로 불리고 있다. 비고츠키 이론의 핵심적인 개념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의 사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Ⅱ. 본론1. 비고츠키의 인지이론1) 주요 개념들(1) 역사, 사회적 환경 마음, 인지, 기억 등의 개념은 개체의 베타적인 속성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