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30 / 2018.01.30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연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인지발달이론]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감각운동기 (sensorinmotor stage : 0 ~ 2세)
2) 전조작기(preparation stage : 2 ~ 7세)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7 ~ 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 11세~ )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감각운동기 (sensorinmotor stage : 0 ~ 2세)
2) 전조작기(preparation stage : 2 ~ 7세)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7 ~ 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 11세~ )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Ⅰ 서론
피아제의 이론은 1950년 이후 아동 인지발달 분야에서 지배적 역할을 해왔다. 인지에 대한 피아제의 이론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결과라고 본 구조주의의 철학을 근거로 해 이루어졌다. 그는 지적 발달은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형성·발전한다고 보았다. 또 기존의 인지단계인 동화와 그것을 발전시키는 단계인 조절이 두 가지의 과정들을 거치면서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에 의해 지식이 변형되는 과정인 적응을 지적 성장을 촉진하는 요인이 되었다고 보았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생물학자이면서도 지식에 관한 연구로서 인식론에 관심을 가진 피아제는 인식론을 심리학적으로 연구하면서 두 학문 사이의 간격을 좁히려는 노력을 하였다. 그는 지능이란, 생물학적으로는 적응하는 것으로, 인간과 환경간의 평형적이고, 또 점진적인 발달이라고 말하며 이와 동시에 정신활동 및 정신능력이라고 하였다.
그는 때때로 모든 유기체에서 발견되는 생물학적 경향성의 관점에서 아동의 활동을 기술하고 있는데, 그 경향성들로는 동화와 조절 그리고 조직화가 있다. 동화란 기존에 있던 도식 안으로 새로운 자극과 정보를 흡수하는 것을 의미하며, 조절이란 기존 도식과 맞지 않을 때 틀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인간의 사고를 이치에 맞는 체계로 바꾸는 것이 조직화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4단계로 설명하고 있는데, 각 단계는 감각 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 2세-7세), 구체적조작기(7세-11세),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로 구분된다. 각 단계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감각운동기 (sensorinmotor stage : 0 ~ 2세)
감각운동기는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와 신체적 능력에 의지하여 행동한다. 감각운동기에 발달한 능력으로는 대상영속성과 지연모방의 발달이 있다. 이는 개인의 정신적 인지발달의 중요한 내용이 된다.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은 자신이 응시하고 있던 대상이 눈앞에서 사라져도 대상이..<중략>..
2) 전조작기(preparation stage : 2 ~ 7세)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 stage: 7 ~ 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 11세~ )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권대훈(2003), 교육심리학, 원미사
임규혁(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