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문제제기

II. 집단따돌림의 정의

III.유형
1. 왕따와 관련된 용어
2. 피해자의 유형
3. 가해자의 유형
3. 왕따시키는 구체적 방법

IV. 집단따돌림 현상의 원인
1. 왜곡된 이기주의
2. 극심한 경쟁사회
3. 나보다 우리를 강조하는 사회
4. 심리적인 측면

V. 해결방안

Ⅵ. 결론

본문내용
I. 문제제기

특정인을 따돌리는 집단따돌림 문제는 청소년 비행·학교폭력 등과 함께 우리 사회가 풀어나가야 할 심각한 청소년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이 집단따돌림 현상이 우리사회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청소년의 인격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타인을 따돌리는 사람"과 "따돌림을 당하는 사람" 모두에게 이 왕따 현상은 역기능적 결과를 초래한다.
학교는 더 이상 안전지대가 아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우리의 아이들이 집단따돌림이라는 문제로 괴로워하고 아무도 모르게 어디선가 죽음을 각오하고 있다. 물론 이런 왕따 문제는 한국의 문제만은 아니다. 미주나 유럽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도 초중고 학생들의 10% 정도가 또래로부터의 만성적 괴롭힘에 시달리고 있다는 보고가 나와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왕따 문제가 전 세계적인 현상이니, 그냥 어쩔 수 없는 일이니, 내 아이가 당하는 일이 아니니... 하는 식의 핑계로 그냥 방치되어야만 하는가?
우리는 인터넷이나 신문지상의 상담사례 등을 통해서 이러한 집단따돌림의 피해사례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리고 왕따현상이 근간에 수적으로 증가했으며 게다가 따돌림의 방법이 전보다 집요하고 잔인해졌음을 알 수 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군대나 직장과 같은 성인사회에서도 '따돌림 현상' 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심지어 병원사회의 의료인과 같은 전문직종 내에서도 동료간 갈등과 집단따돌림 현상을 엿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가출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 집단적 접근방법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사회와 집단으로는 대표적으로 학교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다시 말하면 청소년들이 가출을 선택하는 데에는 학교에서 겪는 여러 가지 좌절과 경험이 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과 진학 우선주의나 집단따돌림, 사이버중독 등에 의한 가치관 혼란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성적이나 교사와의 부정적 관계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한 무단결석이 장기화되거나 근신이

  • 청소년 사회복지 생태 일반인 지체계
  • 집단접근방법에 있어 청소년 스스로 친구들과 집단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교사집단은 청소년들에게 역할모델을 제공함으로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친다.셋째,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체계에 대한 동시적인 개입을 지향하고 있다. 청소년의 즉각적인 환경인 가족과 학교 및 또래집단을 비롯하여 거시체계인 사회정책이나 청소년 관련 정책에 영향을 줄 수 있다.(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부모교육,

  • 교사의 마음을 제대로 전달하는 대화의 기술을 읽고
  • 교육 상담 교사나 학년 주임교사와 같이 상담 하는 것 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알려주고 있다.이 책을 읽으면서 이 책 보다 내가 어떻게 아이들을 다루어야 더 좋을지 생각 하려고 해봤지만, 내가 현장에 나가본 적도 없고 특히 학부모와의 관계는 교직에 나서기 전에는 할 수 없는 관계이기 때문에 내가 더 첨가하거나 수정할 것은 없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학생의 등교 거부와 학부모 상담이라는 상황은 내가 평상시에 생각도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

  • [교육학] 청소년과 교육
  • 학교에서는 교실붕괴, 청소년 폭력 및 집단 따돌림 등의 문제로 인하여 학교 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적 상황에 따른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로 청소년과 관련된 문제의 심각성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각 학문 영역(사회학, 교육학, 법학, 사회복지학, 의학, 심리학, 체육학, 가정학, 여성학)에서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최근 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청소년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