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가출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출청소년 문제의 해결방안
목차
1. 가출청소년 문제
2. 가출청소년 문제의 요인과 해결방안
2.1 개별적 접근방법
2.2 집단적 접근방법
2.3 가족적 접근방법
2.4 지역사회차원의 접근방법
3. 결론
1. 가출청소년 문제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가장 다양한 질문과 자아정체에 대한 고민들로 인격으로서의 성장을 크게 하는 시기로, 이 시기에는 특히 심리적 갈등이 크게 고조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잘못된 선택은 청소년기 이후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며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성원으로서의 준비가 필요한 시기로 이 시기의 청소년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가출청소년은 부모 혹은 보호자의 동의 없이 가정을 떠나는 청소년 혹은 자신과 주변의 문제에 직면해 이를 해결하거나 대안을 추구하고자 가정에서 떠나온 도움이 요청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안창규, 1995)이라고 정의되는데, 소년법은 가출청소년을 보다 간단히 정당한 이유 없이 가정에서 이탈한 자라고만 정의하고 있다. 가출청소년 문제는 청소년 개인의 인생에서 이후의 모든 시기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차, 3차 사회문제로 확산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사회 전체의 관심과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가출청소년 문제의 요인과 해결방안
2.1 개별적 접근방법
개인의 병리적 관점에서 살펴보면, 가출청소년 문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해결되지 않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심한 자기애적 인격 장애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낮은 자아개념과 충동성이나 공격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울증을 포함한 신경증과 같은 개인 심리적인 혼란 상태에 의한 것이라고도 보여 진다. 발달 심리학적 관점에서는 이것이 발달단계상 욕구가 만족되지 않은 데에서 나타나는 현상의 하나라고 할 수 있으며, 자아실현의 욕구, 애정의 욕구 중 한 가지라도 만족되지 않을 경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로서 가출을 결정하게 되는 청소년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별적 접근방법으로써의 개입 방안으로는 무엇보다 가출청소년에 대한 예방교육을 들 수 있다. 이것은 재가출을 선택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으로, 충동적으로 가출하거나 가출 후의 생활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지 않고 가출을 선택하는 경우의 방지를 위한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예방교육을 통해 가출 후의 청소년들이 거치는 경로에 대해 알려줌으로써 가출에 대한 막연한 생각과 환상을 버리도록 지도함으로써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청소년 심리 상담을 통해 지금 자신이 느끼고 있는 정서적 불안의 원인을 찾고 그 근본적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충동적이고 일시적인 선택을 하지 않도록 만들어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에 대한 사후관리를 들 수 있다. 이것은 재가출 예방을 위한 것으로 가출 경험이 있는 청소년이 원래의 생활로 돌아와 잘 적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리를 통해 이전의 경험이 심리적 혼란을 일으키거나 주변 환경에의 재적응에 불안을 느끼지 않는 지를 살핌으로써 그들이 원래 있어야할 자리에서 다시 달아나고자 하는 충동을 느끼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다.
2.2 집단적 접근방법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사회와 집단으로는 대표적으로 학교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다시 말하면 청소년들이 가출을 선택하는 데에는 학교에서 겪는 여러 가지 좌절과 경험이 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획일적인 입시위주의 교육과 진학 우선주의나 집단따돌림, 사이버중독 등에 의한 가치관 혼란에 의한 것일 수도 있고 성적이나 교사와의 부정적 관계나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여 발생한 무단결석이 장기화되거나 근신이상의 처벌을 받음으로써 가출을 선택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관 가족복지실천의 정체성 및 방법 연구
  • 복지관의 사회복지사가 가정방문을 하고 싶다는 전화를 한번 하였으나 남의 가정사에 개입하지 말라는 핀잔과 함께 방문을 거절하였다. 최근에는 어머니도 술을 자주 마시고 우시며, 영희에게 신경질이 부쩍 느셨다. 영희의 성적이 떨어지면 매우 나무라고 나가 죽으라고 말씀하셔서 영희는 요즘 학교 가기도 싫고 가출하고 싶은 마음뿐이다(c복지관의 사례). 위 두 사례는 가족보존과 가족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가족복지의 관점과 사업의 필요성을 보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를 통해 살펴 본 과제중심모델
  • 문제를 해결 하려고 한다. 과연 과제중심모델의 개념은 무엇이며, 이 사례에는 어떻게 적용이 가능한지 알아보자.Ⅱ. 본론* 과제중심모델의 개요 *1. 등장배경과제중심 모델은 1960년대 미국 뉴욕에서 라이드와 엡스타인이 발전시킨 사회복지실천의 한 모델이다. 이들은 문제를 가진 개인이나 가족을 돕는데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신 개입시간을 요구하는 심리. 사회적 실천방법에 비해 단기간의 심리. 사회적 접근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을 발견하

  • 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자신의 거주 지역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발전연구소에서 실시된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연구에서 한국 청소년들이 교육성취도를 평가하는 ‘교육’영역에서는 세계 최고인 1위를 차지하고 물질적 행복지수에서는 4위지만,주관적 행복지수에서는 23위로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기록한 연구 결과 또한 한국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리적 어려움이 심각하다는 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 문제와 심리적 어려움의 심각성이 더해감에 따라 문제 해결 및 예방 방안으로 청소년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사회조직팀지역사회보호팀햇빛가족성장지원센터아동목욕차량운영1)프로그램 명 :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2) 프로그램 배경 :대구시 남구지역 조부모-손자녀 세대 및 인구수는 47세대 113명이다.(2002.8) 남구복지관 재가서비스 욕구조사(2001), 학교사회사업연구보고서(2001), 남구지역 청소년의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2001) 결과에 따르면 조부모의 경우 정보제공(54.1%) 및 생활상담(

  • [사회복지조사론] 연구주제의 선정
  • 문제의 원천1) 기존 지식체계2) 사회적 요청3) 사회적 가치와 규범4) 개인적 취향과 경험* 참고문헌사회복지조사론 연구주제의 선정40대 직장인의 돌연사는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가출 청소년의 비행행동은 사회문제가 된다., 부모의 이혼은 청소년 비행의 원인이다., 약물 중독자에 대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제도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등의 여러 가지 현상은 현재 우리의 사회가 직면한 문제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