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서유견문 -유길준의 전통관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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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언

Ⅱ. 유길준에 대하여
1. 유길준의 생애
2. 서유견문이 만들어진 시대적 배경
Ⅲ. 서유견문이란 어떤 책인가 Ⅲ 구성 면에서 번호와 편이 맞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틀린 것이 아니다. 원래 서유견문은 20편 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 중 Ⅲ에 있는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음을 미리 밝혀 둔다.

1. 제1편- 지구 세계의 개론 ( 6대주의 구역/ 세계의 산)
2. 제2편- 세계 지리 (세계의 바다/ 강/호수/인종/물산)
3. 제3편- 나라의 권리, 국민의 교육
4. 제4편- 국민의 권리
5. 제5편- 정부의 시초/ 종류/ 정치제도
6. 제6편- 정부의 직분
7. 제7편- 세금 거두는 법규/ 납세의 의무
8. 제8편- 세금이 쓰이는 일들/ 국채를 모집하여 사용하는 까닭
9. 제9편- 교육하는 제도
10. 제13편- 서양학문의 내력/ 서양군제의 내력/ 유럽 종교의 내력/
학문의 갈래
11. 제14편- 상인의 대도/ 개화의 등급
12. 제15편- 결혼하는 절차/장사 지내는 예절/친구를 사귀는 법/
여자를 대접하는 예절
13. 제16편- 의식주 제도/ 농작과 목축의 현황/ 놀고 즐기는 모습
14. 제17편- 여러 시설( 빈민수용소, 병원, 교도소, 신문 등)들의 소개

Ⅳ. 유길준의 전통관에 대하여

Ⅴ. 서유견문이 가지는 현대 사회에서의 가치

Ⅵ. 결어
본문내용
Ⅰ. 서언
우리는 서유견문을 조선 후기 유길준이 살았던 전통관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그래서 유길준이 어떻게 그 시대를 봤으며, 왜 이런 책을 썼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서언과 본문 내용 및 결어의 구성으로 나누었다. 우리가 다루고자 하는 집중적인 부분은 당연 서유견문의 내용 요약 부분과 유길준의 전통관에 대한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는 서유견문의 책을 조원들끼리 1번 이상을 정독한 뒤에 서유견문의 책과 그에 관련된 논문을 몇 개 참고하여 이 글을 진행할 것이다. 발표를 위해 약 10여회 이상의 모임을 가졌었다. 그래도 부족함이 많이 드는 보고서가 아닌가 생각한다. 또한 거의 끝부분에서는 유길준의 서유견문이 현대사회에서 가지는 가치를 전통관의 내용 뒤에 넣음으로서 단순한 요점정리가 아닌 우리의 생각을 같이 표현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미비가 있는 부분은 각 하단에 각주와 발표 시 자료나 설명으로 보충하도록 할 것이다.

Ⅱ. 유길준 [兪吉濬, 1856~1914]에 대하여

1. 유길준의 생애
유길준은 1856년 서울의 덕망 높은 학자의 집안으로 행세하던 양반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느 양반 자제나 마찬가지로 철저한 과거시험을 위한 한학(漢學)교육을 받았다. 또한 그는 어려서부터 총명성을 드러내면서 당대 손꼽히는 시인 문장가로서의 문장술을 익혔다. 18세가 되던 무렵, 실학자 박지원의 손자 박규수(朴珪壽)를 만나 그의 권고로 근대적 학문을 공부하게 되었다. 그 후, 1881년 봄. 조선은 일본의 문명개화를 파악하기 위해 사절단을 보낸다. 유길준도 수행원으로 발탁되어 일본으로 건너가게 되는데 이 때, 동경에 게이오의숙에 입학함으로서 한국 역사상 최초의 일본 유학생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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