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운영] 평면교차로의 시설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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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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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1. 교차로 계획
2. 교차로 설계
3. 교차로의 형태별 개선
(1) 예각교차
(2) 변형 및 변칙교차
4. 교차로의 세부시설 개선
(1) 도류화
(2) 좌회전 차로
(3) 우회전 차로
(4) 교차로 가각부의 처리
(5) 도류 시설물의 설치
(6) 연석의 설치
(7) 유도 차로
5. 차로계획
(1) 교차로의 확폭
(2) 차로 수의 균형
6. 평면교차로의 시설 운영
(1) 신호등
(2) 정지선
(3) 보도 및 횡단보도
7. 교차로 설치 위치
(1) 평면선형을 고려한 설치 위치
(2) 종단선형을 고려한 설치 위치
(3) 평면교차로 간의 간격
8. 현재 검토 중인 개선방안
(1) 평면교차부의 편경사 설치기준 미비
(2) 평면교차로의 세부 설계 지침 마련 필요
(3) 지역간 도로 평면교차로의 신호체계 설계기준 제시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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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면교차로 개요.
교차로란 2개 이상의 도로가 교차 또는 접속되는 공간 및 그 내부의 교통 시설물을 말하는 것으로 교차로의 기하구조, 운영방법 등에 따라 운전자가 통행노선을 선정하는 의사결정 지점이 되는 곳으로 정상적인 교통의 진행뿐만 아니라 횡단, 회전 등이 발생하여 도로의 다른 부분보다 복잡한 운행이 되어있고 교통사고의 60%가 교차로 및 이 부근에서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교통정체의 대부분이 교차로 전방에서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교통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도로의 성격이나 교통량에 맞도록 각별히 신경 써서 설계해야 한다.
이와 같이 도로의 소통과 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평면교차로의 시설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한다.
1. 교차로 계획
교차로의 계획, 설계는 해당 교차로의 교통운영과 교통관제 방법에 따라 달라지므로 계 획, 설계시 교통관제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①신호교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와 80km/h 이상의 속도로 운영되는 도로는 신호제어를 이용한 교통관제를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며, 설계속도가 높을수록 제한속도 조정 등 을 이용한 운영방법을 병용하여 신호제어 방법을 고려하되 단계건설에 의한 입체 교차 방법을 함께 고려한다.
②일시정지 및 양보표지
일시정지나 양보표지가 설치된 교차로의 용량은 크게 두 가지의 요소에 의해서 영 향을 받는다. 하나는 일시정지나 양보표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도로(주도로)의 교통량이고, 다른 하나는 일시정지나 양보표지가 설치된 도로(부도로)상의 운전자 가 교차하여 진행하거나 회전하기 위해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주도로상의 차두간격 의 분포와 크기이다. 일시정지표지를 설치하는 도로에 대해서는 임계 교통량을 용 량보다 적게 설정해 계획(설계)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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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 건설교통부. 2000
도로 시설 및 설계 기준에 관한 연구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평면교차로 시설 및 설계 기준의 개선방안 / 노관섭, 백종대(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교통공학원론 / 도철웅(청문각).2002
알기쉬운 도시교통 / 원제무(박영사).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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