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운영] 평면교차로의 시설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 요

1. 교차로 계획
2. 교차로 설계
3. 교차로의 형태별 개선
(1) 예각교차
(2) 변형 및 변칙교차
4. 교차로의 세부시설 개선
(1) 도류화
(2) 좌회전 차로
(3) 우회전 차로
(4) 교차로 가각부의 처리
(5) 도류 시설물의 설치
(6) 연석의 설치
(7) 유도 차로
5. 차로계획
(1) 교차로의 확폭
(2) 차로 수의 균형
6. 평면교차로의 시설 운영
(1) 신호등
(2) 정지선
(3) 보도 및 횡단보도
7. 교차로 설치 위치
(1) 평면선형을 고려한 설치 위치
(2) 종단선형을 고려한 설치 위치
(3) 평면교차로 간의 간격
8. 현재 검토 중인 개선방안
(1) 평면교차부의 편경사 설치기준 미비
(2) 평면교차로의 세부 설계 지침 마련 필요
(3) 지역간 도로 평면교차로의 신호체계 설계기준 제시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평면교차로 개요.

교차로란 2개 이상의 도로가 교차 또는 접속되는 공간 및 그 내부의 교통 시설물을 말하는 것으로 교차로의 기하구조, 운영방법 등에 따라 운전자가 통행노선을 선정하는 의사결정 지점이 되는 곳으로 정상적인 교통의 진행뿐만 아니라 횡단, 회전 등이 발생하여 도로의 다른 부분보다 복잡한 운행이 되어있고 교통사고의 60%가 교차로 및 이 부근에서 발생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교통정체의 대부분이 교차로 전방에서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교통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도로의 성격이나 교통량에 맞도록 각별히 신경 써서 설계해야 한다.
이와 같이 도로의 소통과 안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평면교차로의 시설에 대한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한다.

1. 교차로 계획
교차로의 계획, 설계는 해당 교차로의 교통운영과 교통관제 방법에 따라 달라지므로 계 획, 설계시 교통관제 방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①신호교차로
자동차 전용도로와 80km/h 이상의 속도로 운영되는 도로는 신호제어를 이용한 교통관제를 사용하는 것은 가급적 피하며, 설계속도가 높을수록 제한속도 조정 등 을 이용한 운영방법을 병용하여 신호제어 방법을 고려하되 단계건설에 의한 입체 교차 방법을 함께 고려한다.
②일시정지 및 양보표지
일시정지나 양보표지가 설치된 교차로의 용량은 크게 두 가지의 요소에 의해서 영 향을 받는다. 하나는 일시정지나 양보표지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도로(주도로)의 교통량이고, 다른 하나는 일시정지나 양보표지가 설치된 도로(부도로)상의 운전자 가 교차하여 진행하거나 회전하기 위해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주도로상의 차두간격 의 분포와 크기이다. 일시정지표지를 설치하는 도로에 대해서는 임계 교통량을 용 량보다 적게 설정해 계획(설계)한다.
참고문헌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 건설교통부. 2000
도로 시설 및 설계 기준에 관한 연구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평면교차로 시설 및 설계 기준의 개선방안 / 노관섭, 백종대(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2
교통공학원론 / 도철웅(청문각).2002
알기쉬운 도시교통 / 원제무(박영사).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전거 이용]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교통상태 개선의 효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및 소음 등 환경문제의 개선, 운동 효과를 통한 건강증진, 생활전반에 걸친 이편성의 추구, 자연친화적인 인식확산 등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자동차의 수요를 억제하면서까지 적극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들이 도입되고 있다. 허정숙,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천시를 사례로-”, 영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1 우리나라 최근까지의 교통정책을 한마디로 표현

  • [지리학] 서울시 대중교통정책개편 이후 변화와 개선방향
  • 교통체계개편 이후 지속적 업그레이드로 시민만족도 제고,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운영, 광역교통체계 구축 및 택시산업 활성화로 승용차 이용을 감축하는데 그 정책의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는 2장에서 버스노선체계의 변화와 버스중앙차로 시행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 효과를 살펴보고 새롭게 도입된 BMS SYSTEM, 환승센터, 수상택시, 경전철 및 GRT의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와 기타 지하철과 택시의 정책현황 및 개선방향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 [교통운영] 7장 이차선도로 개선 방향
  • 교통사고 건수에서 164건이 적었다.(표 8) 턴아웃 설치 여부에 따른 교통사고사 고 유 형사 고 건 수설 치설 치 안 함-단로부, 단독차량추차차량과 충돌보행자와 충돌동물과 충돌고정시설물과 충돌기타시설물과 충돌기타 충돌비충돌, 전복기타 비충돌-단로부, 다중차량정면충돌추돌측면접촉사각충돌기타21(56.8)0(0.0)0(0.0)3(8.1)12(32.4)1(2.7)0(0.0)3(8.1)2(5.4)16(43.2)2(5.4)4(10.8)7(18.9)2(5.4)1(2.7)141(70.1)0(0.0)0(0.0)15(7.5)87(43.2)5(2.50(0.0)32(15.9)2

  • 도로의 접근관리 방안
  • 교통 운영 기법이 지체를 줄이고, 사고를 감소시키며,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으며, 교통 신호 체계나 연석 주차제한, 회전 차선의 제공과 통제, 중앙분리대 섬과 교차로 도류화 등이 어떻게 교통 운영을 개선시킬 수 있는지도 보여주었다. 그러나 이러한 운영기법들만으로는 잘 못 계획 설계된 접근로(access to neighboring land)의 영향을 없앨 수 없으며, 주변 도로 체계의 운영 조건이나 교통 처리 능력과 무관하게 입지한 새로운 시설물들에

  • [한국사회문제] 인구집중으로 인한 도시의 다양한 사회문제의 고찰 및 도시 교통문제의 심각성과 해결방안의 논의(한국사회문제 E형)
  • 교통혼잡(2) 주차 문제(3) 대주교통수단의 문제(4) 교통공해(5) 교통사고2. 도시 교통 문제의 원인(1) 인구 집중으로 인한 자동차의 대량 보급과 통행수요의 증가(2) 도시구조와 교통체계간의 부조화(3) 교통시설의 공급 부족과 교통체계 관리의 미흡Ⅳ 인구집중으로 인한 도시 교통문제의 해결방안 관한 논의1. 교통 문제 해결을 위한 기본방향2. 도시 교통 문제의 해결방안(1) 교통수요 억제대책1) 도심기능의 분산2) 교통수단별 분담율의 개선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