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최신자료를 이용하여 작성하였고,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아서 자료수집에도 용이하며,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그럼 다운받아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자전거의 특성 및 이용 활성화의 필요성
제1절 자전거의 특성
제2절 자전거 이용의 영향요인
제3절 자전거 이용의 효과

제3장 국내・외 자전거 이용 현황
제1절 국내 자전거 이용 현황
제2절 국외 자전거 이용 현황

제4장 국내・외 자전거 모범도시 사례 분석
제1절 국내 자전거 모범도시 사례 분석
제2절 국외 자전거 모범도시 사례 분석
제3절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제5장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제1절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제2절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제6장 결론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급속한 산업발전과 함께 부의 상징으로까지 여겨졌던 폭발적인 증가는 오히려 삶의 질과 경제발전에 역효과를 초래하는 정도에 이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를 먼저 경험한 나라들은 도로의 신설 및 확장과 같은 공급을 통한 관리에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고 수요관리를 통해 교통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유럽, 일본 등에서는 승용차 수요관리, 대중교통의 활성화와 함께 자전거의 수송부담률을 높이려는 여러 가지 시도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자전거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던 네덜란드는 전 국민이 80%가 자전거 이용을 생활화하고 있고, 철도와 연계하여 자전거를 널리 이용하고 있는 일본의 자전거 수송부담률은 25%, 독일은 26%의 높은 자전거 수송부담률을 나타내고 있다.
자전거 수송부담률이 높아지는 경우 교통상태 개선의 효과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및 소음 등 환경문제의 개선, 운동 효과를 통한 건강증진, 생활전반에 걸친 이편성의 추구, 자연친화적인 인식확산 등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자동차의 수요를 억제하면서까지 적극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들이 도입되고 있다. 허정숙,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천시를 사례로-”, 영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p.1

우리나라 최근까지의 교통정책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공급관리 위주의 교통정책이었으며, 자동차 증가에 맞추어 도로를 신설하고 교통운영체계를 정비하는 자동차 위주의 교통정책이었다. 그러나 이런 정책들은 교통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을 할 수가 없다.
따라서 도시 교통난 심화 및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에너지 절약이 국가적 과제로 대두되어 에너지 절감형 교통수단의 적극 활용이 요청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시설의 이용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는 대안으로써 대중교통 활성화와 녹색교통의 활성화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법률을 제정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용증진은 미비하여 효과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
자전거는 도시교통수단이며 녹색교통 수단으로서 통근・통학・쇼핑 등에 활용될 수 있으나 이용증진을 위한 실질적 여건정비는 미비한 실정이다. 건설교통부,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5 참고

자전거 관련 시설 등이 확대되고 있지만 도시교통정책과 연계된 계획적인 측면에서의 자전거 이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도시의 개발계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하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 도로 관련 시설 설치방안과 법・제도적 정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시 지속가능성 증진 및 도시교통 수단으로서의 자전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 자전거 이용 현황 및 국내외 자전거 이용 모범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향후 우리나라의 현실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건설교통부,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5
김동복,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방향”,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도시문제」, 2000
김미영, “국내외 자전거모범도시의 자전거 이용활성화 현황”, 「녹색교통」, 2002
문대석, “자전거 통행 활성화에 관한 연구 -대전시를 중심으로-”,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서울특별시, “유럽 4개국의 자전거이용시설 및 보행환경 현황과 정책” 1997. 4.
서울특별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사업평가 및 개선방안”, 2000
에너지시민연대,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을 위하여」, 2002
이인제, 「일산신도시 ‘자전거천국’추진」, 도시문제, 2002
조진상, 「21세기 녹색교통수단 자전거」, 2002
하동익, “외국도시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사례”,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도시문제」, 2000
행정자치부, 「자전거이용 활성화사업 추진계획」, 2001
행정자치부, 「자전거 이용시설 정비 추진실적 평가」, 2002
허정숙,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영천시를 사례로-”, 영남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33페이지나 되는 방대한 자료 감사합니다.
  • 66457***
    (2018.12.15 21:26: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세하고 좋은데.. 내가 찾는ㄴㅐ용은 아니었음.
  • kuji***
    (2009.10.12 15:30:10)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oe
  •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oeⅠ. 서 론자전거는 아주 훌륭한 교통수단이다. 공해물질을 배출하지도 않고 넓은 도로와 주차공간을 필요로 하지도 않는다. 5km이내의 단거리뿐만 아니라 그 이상도 지하철 및 버스와 연계해서 용이하게 목적지를 갈 수 있는 도시 교통수단이다. 하지만 시의 교통정책에는 자전거는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고 교통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제반시설 및 환경도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 본 조사에서도 확인 되었지

  • [지리학] 서울시 대중교통정책개편 이후 변화와 개선방향
  • 이용현황 및 개선방향을 알아보겠다. 먼저 대중교통 이용률이 가장 높은 일반인측면 그리고, 장애인의 경우 미국 ․ 일본의 제정 법률을 본보기로 우리나라의 한계점과 정책방향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또한 증가하는 서울시의 외국인 관광객에 대해 서울시티투어버스를 중심으로 긍정적 ․ 부정적 효과를 살피고 그에 따른 활성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마지막 4장에서는 친환경적 교통수단으로 역할이 확대되고 있는 자전거에 관해 정책적 부재

  • 국내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자전거의 필요성과 효과 및 선진국 사례 분석 -친환경적 교통수단 자전거의 모든 것
  • 자전거 교통의 특성1) 자전거교통의 일반특성2) 교통수단으로서의 특성3. 자전거이용의 효과1) 경제적 측면2) 환경적 측면3) 건강적 측면4. 자전거 교통 선진국 사례1) 덴마크2) 네덜란드3) 독일5. 국내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1) 교통정책으로서의 인식부족2) 정책의 현실성 결여3) 자전거도로의 기능성 및 연계성 부족4) 자전거정책의 제도적 뒷받침 미흡6.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개선 방안1) 교통정책에 대한 인식의 전환2) 종합적

  • 자전거 이용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자전거 이용의 필요성과 효과 및 선진국의 자전거이용 사례, 환경친화적 교통수단 자전거의 모든 것
  • 자전거 교통의 특성1) 자전거교통의 일반특성2) 교통수단으로서의 특성3. 자전거이용의 효과1) 경제적 측면2) 환경적 측면3) 건강적 측면4. 자전거 교통 선진국 사례1) 덴마크2) 네덜란드3) 독일5. 국내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1) 교통정책으로서의 인식부족2) 정책의 현실성 결여3) 자전거도로의 기능성 및 연계성 부족4) 자전거정책의 제도적 뒷받침 미흡6.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개선 방안1) 교통정책에 대한 인식의 전환2) 종합적

  • 국내 자전거이용실태 및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 개선 방안
  • 자전거교통의 일반특성2) 교통수단으로서의 특성3. 자전거이용의 효과1) 경제적 측면2) 환경적 측면3) 건강적 측면4) 교통적 측면4. 자전거 교통 선진국 사례1) 덴마크2) 네덜란드3) 독일4) 이탈리아5. 국내 자전거이용실태 및 활성화 정책의 문제점1) 국내 자전거 이용실태2) 교통정책으로서의 인식부족3) 정책의 현실성 결여4) 자전거도로의 기능성 및 연계성 부족5) 자전거정책의 제도적 뒷받침 미흡6. 자전거이용 활성화 정책의 개선 방안1)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