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대학문화와 민중가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민중가요란 무엇인가?
2.민중가요의 역사
1)70년대의 민중가요
2)80년대의 민중가요
3)90년대 이후 현재까지의 민중가요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민중가요?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TV, 라디오, 잡지 등을 도배하는 요새 흔히 인기있는 댄스가수들도 많은데 왠 시대에 안 맞게 민중가요일까? 머리에 붉은 띠를 질끈 동여매고 피맺힌 목소리로 팔을 위아래로 올려가며 부르는 노래 왠지 무거워 보이고 듣기도 전에 거부감 먼저 가는 것이 일반적인 사람들의 생각 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대학에 처음 와서 가게되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OT) 을 생각해보자, 시대가 많이 변해서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그곳에서 가장 먼저 듣는 노래들을 생각해보자 "바위처럼", "처음처럼" 누구나 한번씩은 들어보고, 누구나 손뼉에 맞춰 부를 수 있는 노래, 그것이 바로 대학문화의 꽃 민중가요 인 것이다.
물론 필자도 2000학번이며, 진정한 대학문화가 무엇인지는 알지 못하지만 예전 선배들의 얘기를 들어본다든지 옛날 대학의 모습 등을 사진을 통해 본다면 지금 현재 대학문화는 많이 무너졌다고 얘기하고 싶다. 5시만 되면 모두 집에 가기 바쁘고 다들 자기 공부, 자기 수업 듣기에 바쁜.....
그것이 현재 대학에 팽배해져있는 이기주의가 아닌가 싶다.
우리는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이란 공간에 수많은 동경을 해오지 않았나 싶다.
푸른 잔디밭에 누워 기타를 치고 노래를 부르며 막걸리도 한 잔 걸치면서, 그 때 다들 불렀던 노래가 민중가요가 아닌가 싶다.
개인적으로 80~90년대 대학문화를 동경하고, 그러한 문화가 지속되길 바라는 심정으로 민중가요에 대해 더 깊이 연구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http://plsong.pe.kr/ (민중가요 포탈지향)
▶http://www.postech.ac.kr/group/hanapae/(포항공대 노래패 한아패)
▶http://www.koreamusic.co.kr(한국민족음악인 협회)
▶http://hanbando.wo.to(남총련 노래단 한반도)
▶대학문화연구회 ,도서출판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문화]대학 노래패의 현실적 한계와 그 대안
  • 대학 노래패의 현실적 한계와 그 대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시대와 함께 한 민중가요■70년대의 노래문화■80년대의 노래문화-노래운동의 성립과 그 확산■현재의 노래 운동2. 대학 노래패의 현실적 문제점과 대안■노래패의 전문성의 문제 ■공연이라는 형식의 문제■무엇을 불러야 하는가Ⅲ. 결론■참고 문헌Ⅰ. 서론현란한 비주얼 이미지, 세련된 음향, 끊임없는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 이러한 대중문화를 우리는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

  • [1980년대 민중문화론] 노래운동
  • 민중가요는 1980년대 대중문화를 거론하는데 있어 빠질 수 없는 코드이다. 비록 요즘은 그 자취를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게 되었지만 1980년대에는 대학생층부터 노동자층에게까지 막대한 사랑을 받고 영향력을 미쳤던 것이 바로 민중가요이다. 우리는 민중가요란 무엇이며, 그것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민중가요의 성격 및 의의 에 대해서 알아보고, 민중가요의 한계점과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민중가요의 정의노래운동에 들어가기에 앞

  • [공연문화][공연문화 대상][공연문화 장소][공연문화 현황][공연문화 문제점][공연문화 활성화방안]공연문화의 대상, 공연문화의 장소, 공연문화의 현황, 공연문화의 문제점, 공연문화의 활성화방안 분석
  • 대중음악의 경제학을 적용하여 판권, 소극장, 비주얼 등 다양한 미디어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순수 음악 분야에서 이러한 엔터프라이즈 들은 지난 2~3년 사이에 눈에 띄게 증가했다.Ⅱ. 공연문화의 대상“대학 노래운동이 처음 시작될 당시는 ‘민중문화 대 대중문화’와 같은 개념 구분이 지금처럼 명확하고 당연하지는 않았던 것 같다. 당시 노래책과 그들의 말을 들어 보면 오히려 대중가요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과 검열을 진행했던 것을 알 수

  • [민중가요]민중가요의 개념,탄생, 민중가요의 변화, 민중가요와 음악운동,광주민주화항쟁, 민중가요의 제고 방안 분석
  • 대학가에는 운동권과 비 운동권의 분리가 생겨났다. 이런 것을 안 좋다고 보는 사람들이 지금에 와서는 많이 있다.운동권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 신념 유지를 위해 도박성이 짙은 그 당시의 도박이나 당구 등의 오락, 화려한 옷차림 등을 거부했고 지배 이데올로기가 침윤되어 있는 대중문화를 전격 거부하였다. 이러한 운동권 집단이야 말로 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다르게 자신들의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형성 계승 할 수과 같

  • [CJ E&M(공연기획,콘텐츠기획)합격자기소개서]CJ E&M(공연기획,콘텐츠기획)최종합격자기소개서,CJ E&M(공연기획,콘텐츠기획)
  • 문화연구의 기초과목인 을 배우면서 스튜어트 홀의 문화분석 방법, 라캉의 정신분석이론,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문화이론 등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미디어 비평을 심도 있게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나 슈퍼 히어로물에 대한 분석, CSI 등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면서 사회적 맥락과 미디어의 재현 등에 대한 입체적 분석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현장 연구와 새로운 지식 만들기 하지만 OO대학교 문화학협동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