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의 이해] 아시아권의 록 음악문화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시아 나라들의 락 음악의 문화에 대한 분석자료입니다.....백인들의 철학이 담겨있는 음악인 록음악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나라에서 갖는 의미와 문화적 가치 등을 상세히 다루었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개요 (서론)

Ⅱ. 록 음악의 정의(성격)와 분류

Ⅲ. 한국문화속의 록 음악문화 (본론)
1) 태동과 중흥
2) 90년 현 씬의 기초
1)―1 문화인식과 문화
1)―2 인지와 현재
3) 문화의 현실과 미래
4) 한국 록 음악문화의 형태

Ⅳ.일본문화속의 록음악문화
1) 패망, 또 다른 시작
2) 독자적인 세력들의 등장과 발전..그리고 현재
2)―1 일본대중문화 와 인디문화
3) 일본의 록 음악문화의 형태

Ⅴ. 중국문화속의 록 음악문화
1) 중국의 국민성과 음악문화
2) 중국인들의 록 문화
3) 중국의 록 문화의 형태

Ⅵ. 동남아시아의 록 음악문화
1) 역사적 전개에 따른 문화 형성
2) 동남아시아의 록 문화형태

Ⅶ. 아시아 록 음악문화의 형태의 비교과 미래(결론)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록 음악의 정의(성격)와 분류
록음악 고급문화일수도 있고 저급, 혹은 정말 대중문화일수도 있습니다.
록의 뿌리는 블루스이며 그로인해 저급과 고급을 오갈 수 있었다.
대중문화의 이해 교안에서도 언급한 록음악 연구가 carl belz 의“록음악은 대중예술, 민중예술, 고급예술 그리고 심지어는 비예술로도 간주되어 왔다. 도대체 그것은 이 중 어떤 것이란 말인가“ 이 말처럼 시작은 블루스에서 지금은 음악적 장르 중에서도 가장 변화가 용이하며 전천후적인 음악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또한 음악평론가 임진모씨는 록의 개념을 청춘성, 폭발성, 저항성, 예술성 이라는 단어를 통해 설명하였습니다. 다른 장르의 음악과 달리 록음악은 이러한 범주를 연주를 하거나 창작을 하는 뮤지션까지도 동시적인 개념을 가지고 있고 가지게 됩니다.록은 비제도 권을 상징하며 제도권에서 인위적으로 만든 것이 아닌 언더그라운드에서 자연스럽게 자생하여 성장하였으며 주류를 흔들 수 있는 현 힙합의 득세이전의 유일한 장르였다. 록 음악은 누구나가 자유롭게 사상이나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다.혹 록 음악에서의 주장에 과도한 체제비판이나 주관적인 독설이 있을 수는 있으나 록은 언제나 그러한 개방적인 틀 아래 시대상을 반영하는 몫을 톡톡히 해내어 왔습니다.때로는 무정부주의적인, 종교적인, 성적인, 염세주의적인 찬송과 비판을 일삼으며 팝에서는 다룰 수 없는 소재들로 젊은이들의 가치관과 유행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야말로 전 세계 젊은이들의 원초적인 자유 그 자체 그것이 록 음악이며 록 문화입니다. 장르별로의 록 음악은 같은 테두리 안에서도 다른 표현 방식과 외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들을 따르는 추종 세력들 또한 같은 모습으로 그들을 추종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1960년대 지미 헨드릭스시기에 rockNroll 이라는 단어가 창시되어지고 1970년대 딥퍼플에 의하여 hardrock 이란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고 지금의 heavymetal 이라는 용어는 1980년대 초반 주다스프리스트에 의하여 등장하였습니다.
분류의 범주는 사운드에 의한 분류와 내용에 의한 분류로도 분리되어 지며......L.A.Metal, Baroque Metal, Thrash Metal, Speed Metal, Melodic Speed Metal, Power Metal, Death Metal, Hard Core, Grind Core, Doom Metal, Industrial, Progressive, Black Metal, Gospel Metal, Intellectual Metal, Theatrical Metal, Punk Rock, Alternative Rock 이러한 형태로 같은 록이라는 음악 안에서도 다양한 파생을 보여줍니다.
Ⅲ. 한국문화속의 록 음악문화 (본론)
1) 태동과 중흥
한국전쟁이후 미8군를 통해 우리는 록 음악이란 것을 접하기 시작하였다.
60~70년대 신중현, 한대수, 산울림 등을 통해 한국 록음악의 태동이 시작되어 80년대에 들어서면서 70년대 후반부터 개최된 대학가요제는 대학문화화 연계되어 새로운 뮤지션의 공급처적인 역할까지 하게 되었으며 수많은 대학가의 밴드들을 대중음악 시장으로 출현하게 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본연에 모습을 상실한 체 스타마케팅의 일환으로 전락한 형식적인 모습으로 변하여 많은 아쉬움이 따른다.80년대 한국의 경제가 그러하듯 록음악 또한 밴드의 모습을 갖추고는 있으나 학업과 연주를 병행하는 이러한 대학가 밴드들은 그렇게 긴 수명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몇몇 밴드의 싱어가 솔로로 독립하여 활동을 하였지만 그들 또한 짧은 활동으로 커다란 문화를 만들거나 변화를 만들기에는 미흡...............................................................


참고문헌
“한국 대중음악사”
“록 그 폭발하는 젊음의 미학”
“오프 더 레코드, 인디 록 파일”
“일본 방송개방과 교류”
“일상 속의 대중문화 읽기”
“'한류'와 방송 영상 콘텐츠 마케팅”
“한국 문화예술위원회 운영방행 과제”
“한국 문화산업비전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아’, 문화 산업적으로 분석하기
  • 음악을 보여주지 못함으로써 일본대중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반면 보아는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작고 귀여운 이미지에 파워풀한 목소리와 격렬한 춤을 겸비한 몇 안되는 솔로여가수 였다. ② 일본진출에 대한 준비와 현지적응S.E.S에서 슈를 제외한 멤버들은 일본의 문화와 언어에 대한 충분한 교육을 받지 못하였다. 그리고 외국인(특히 한국인)에게 배타적인 일본인들에게 처음부터 한국인 이라는 인상을 너무 강하게 심어줌으로써 일본대중에게 외

  • [한류문화] 한류열풍
  • 음악이나 인기 드라마 등을 즐기는 개인적 기호 차원에서 벗어나 이제는 한국 문화에의 폭넓은 접근과 한국의 이미지 제고 그리고 한국 상품의 인지도 및 판매 향상 등 한류열풍은 내적 다변화를 통해 엄청난 가시적 혹은 잠재적인 문화․사회적 파급효과를 빚어내고 있다. 하지만 이토록 강한 한류열풍이라 할지라도 한국의 대중문화가 각 나라의 본토에 뿌리를 내리고 정착했다고는 보기 힘들다. 아직까지는 몇몇 인기스타에 의존하고 있고 상호문화

  • [국제 경영론] SM엔터테인먼트 국제경영
  •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문제, 중국의 심각한 복제품 시장 문제, 중국 내 10대 댄스음악 시장만을 집중 공략하는 데서 오는 문제 등의 한계 등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업체나 한국 및 중국 정부 등의 도움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한류가 아닌 아시아적 보편성 SM 이수만 이사는 중국이 몇 년 후 세계 최대의 연예 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라며 그 가능성을 높이 평가 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이미 한류를 붐을 타고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강렬한

  • [국제 경영론] SM의 해외진출 전략
  •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문제, 중국의 심각한 복제품 시장 문제, 중국 내 10대 댄스음악 시장만을 집중 공략하는 데서 오는 문제 등의 한계 등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업체나 한국 및 중국 정부 등의 도움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한류가 아닌 아시아적 보편성 SM 이수만 이사는 중국이 몇 년 후 세계 최대의 연예 시장으로 떠오를 것이라며 그 가능성을 높이 평가 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이미 한류를 붐을 타고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 강렬한

  • [문화경제학] CASINO 산업(카지노산업)
  • 비교적 적은 편이며, 인지도가 높은 곳이 많은 관광객을 유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류를 이용해, 인지도를 높여놓는다면, 많은 중국 관광객들이 한국에 찾아올 것이다. * 불만사항들을 개선시킴: 중국을 우리보다 후진국이라고 생각하여, 질 낮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이 많다. 음식들이 너무 짜고 매우며, 중국인과 맞지 않다는 문화적 차이가 있다. 이러한 불평사항이 나오지 않도록 서비스의 질을 높여주어야 하며, 음식은 중국인의 입맛에 맞게 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