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요]민중가요의 개념,탄생, 민중가요의 변화, 민중가요와 음악운동,광주민주화항쟁, 민중가요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민중가요의 개념
Ⅲ. 민중가요의 탄생
Ⅳ. 민중가요의 변화
1. 대마초 파동과 포크의 좌절, 그리고 변질
2. 트로트의 부활과 무주공산 가요계
3. 대학가요제와 록의 제 2세대
Ⅴ. 민중가요와 음악운동
Ⅵ.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
Ⅶ. 민중가요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1970년대 초의 노래하면 항상 떠오르는 포크송은 당시에 민중가요가 아닌 대중가요였으며, 포크송의 하나인 김민기의 노래들 역시 민중가요라기보다는 대중가요의 범주에 속하였다.
70년대 포크송 역시 당시의 대중가요권의 여러 관행을 무시하면서 가요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그 노래 역시 미국이나 유럽 노래들의 번안가요이거나 그 이식 형태였으며 작품 내용 역시 사랑타령이 주를 이루었다. 또 그 당시 데모나 시위에 단순 가담자는 처벌이 그다지 심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단순 가담한 사람은 전혀 처벌을 받지 않았으며 주동으로 제적당해도 다시 입학이 허용되는 식이어서 그 당시 젊은이들은 혈기와 정의감으로만 시위에 참가할 수 있었다. 그래서 문화적 측면에서도 일반 대중문화와 고급 문화 등을 아무런 갈등 없이 수용했다. 뽕짝과 포크송을 함께 즐기고, 서구의 고전 음악을 일종의 지성인의 교양으로 감상하거나 하였다.
이런 시기에 김민기는 확실히 다른 존재였다. 그의 노래는 다른 포크송과는 달리 사랑타령을 주요한 내용으로 하지 않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사회적 고민들을 노래로 담았다. 그의 작품은 잘 정돈되어 보다 적극적인 재해석이 가능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그의 음반이 판매 금지조치 되는 등 그의 노래는 사회적 의미를 강하게 지니게 되었다.
그 이후 10월 유신으로 독재적 통치를 더욱 노골화한 박정희 정권은 학생운동의 씨를 말리고자 하였고, 따라서 학생들은 우선 양적으로 그 참가자가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런 시기는 질적인 심화의 계기가 되어 신념을 가진 소수의 학생들이 학생운동에 논리적 근거를 쌓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보장된 미래"를 포기 할 수 있을 정도의 논리적 근거를 가진 이른 바 운동권이라는 것이 형성된 것이다.
이때부터 대학가에는 운동권과 비 운동권의 분리가 생겨났다. 이런 것을 안 좋다고 보는 사람들이 지금에 와서는 많이 있다.
운동권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 신념 유지를 위해 도박성이 짙은 그 당시의 도박이나 당구 등의 오락, 화려한 옷차림 등을 거부했고 지배 이데올로기가 침윤되어 있는 대중문화를 전격 거부하였다. 이러한 운동권 집단이야 말로 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다르게 자신들의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형성 계승 할 수과 같은 속도로 이러한 것들을 도외시 하여 확실한 분파가 생기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창남 평론집 - 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한울, 1991
민족춤패 - 그날이 오면 - 자료실, 민중가요의 역사
세광음악출판사 편 - 대중가요 1100, 서울 : 저자, 1999
임진모 - 장르탐험-민중가요, 웹진 이즘(IZM)
이영미 - 광주민중항쟁에 대한 노래적 형상화
홍정아 - 1980년대 한국 민중음악에 관한 고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현대화 이전과 이후의 노인의 지위와 역할 변화에 대해 논하고, 그에 따른 노인문제와 개입에 대한 필요성
- 4주 2차시에 사회복지 윤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설정하여 사례와 어떤 딜레마인지 서술하시고, 이 부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와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 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를 기술해 보십시오 그리고 문제점과 함께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 방안도 제시해 보십시오
- 영아의 사회성발달과 애착형성의 중요성을 학습하였습니다 애착의 개념과 유형을 구분하여 정리하고 자신의 애착이 어떠한 유형에 해당하는지, 성장과정에서 주양육자와의 관계가 어떠하였는지에 대하여 분석해보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