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가요]민중가요의 개념,탄생, 민중가요의 변화, 민중가요와 음악운동,광주민주화항쟁, 민중가요의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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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중가요의 개념

Ⅲ. 민중가요의 탄생

Ⅳ. 민중가요의 변화
1. 대마초 파동과 포크의 좌절, 그리고 변질
2. 트로트의 부활과 무주공산 가요계
3. 대학가요제와 록의 제 2세대

Ⅴ. 민중가요와 음악운동

Ⅵ. 민중가요와 광주민주화항쟁

Ⅶ. 민중가요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70년대 초의 노래하면 항상 떠오르는 포크송은 당시에 민중가요가 아닌 대중가요였으며, 포크송의 하나인 김민기의 노래들 역시 민중가요라기보다는 대중가요의 범주에 속하였다.
70년대 포크송 역시 당시의 대중가요권의 여러 관행을 무시하면서 가요계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도 했지만, 그 노래 역시 미국이나 유럽 노래들의 번안가요이거나 그 이식 형태였으며 작품 내용 역시 사랑타령이 주를 이루었다. 또 그 당시 데모나 시위에 단순 가담자는 처벌이 그다지 심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래서 단순 가담한 사람은 전혀 처벌을 받지 않았으며 주동으로 제적당해도 다시 입학이 허용되는 식이어서 그 당시 젊은이들은 혈기와 정의감으로만 시위에 참가할 수 있었다. 그래서 문화적 측면에서도 일반 대중문화와 고급 문화 등을 아무런 갈등 없이 수용했다. 뽕짝과 포크송을 함께 즐기고, 서구의 고전 음악을 일종의 지성인의 교양으로 감상하거나 하였다.
이런 시기에 김민기는 확실히 다른 존재였다. 그의 노래는 다른 포크송과는 달리 사랑타령을 주요한 내용으로 하지 않고 있으며 대학생들의 사회적 고민들을 노래로 담았다. 그의 작품은 잘 정돈되어 보다 적극적인 재해석이 가능하게 되었고, 그로인해 그의 음반이 판매 금지조치 되는 등 그의 노래는 사회적 의미를 강하게 지니게 되었다.
그 이후 10월 유신으로 독재적 통치를 더욱 노골화한 박정희 정권은 학생운동의 씨를 말리고자 하였고, 따라서 학생들은 우선 양적으로 그 참가자가 위축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이런 시기는 질적인 심화의 계기가 되어 신념을 가진 소수의 학생들이 학생운동에 논리적 근거를 쌓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보장된 미래"를 포기 할 수 있을 정도의 논리적 근거를 가진 이른 바 운동권이라는 것이 형성된 것이다.
이때부터 대학가에는 운동권과 비 운동권의 분리가 생겨났다. 이런 것을 안 좋다고 보는 사람들이 지금에 와서는 많이 있다.
운동권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를 만들어 나갔다. 신념 유지를 위해 도박성이 짙은 그 당시의 도박이나 당구 등의 오락, 화려한 옷차림 등을 거부했고 지배 이데올로기가 침윤되어 있는 대중문화를 전격 거부하였다. 이러한 운동권 집단이야 말로 민중가요가 대중가요와 다르게 자신들의 독자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형성 계승 할 수과 같은 속도로 이러한 것들을 도외시 하여 확실한 분파가 생기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창남 평론집 - 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한울, 1991
민족춤패 - 그날이 오면 - 자료실, 민중가요의 역사
세광음악출판사 편 - 대중가요 1100, 서울 : 저자, 1999
임진모 - 장르탐험-민중가요, 웹진 이즘(IZM)
이영미 - 광주민중항쟁에 대한 노래적 형상화
홍정아 - 1980년대 한국 민중음악에 관한 고찰,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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