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문화]대학 노래패의 현실적 한계와 그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3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와 함께 한 민중가요
■70년대의 노래문화
■80년대의 노래문화-노래운동의 성립과 그 확산
■현재의 노래 운동
2. 대학 노래패의 현실적 문제점과 대안
■노래패의 전문성의 문제
■공연이라는 형식의 문제
■무엇을 불러야 하는가
Ⅲ.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란한 비주얼 이미지, 세련된 음향, 끊임없는 생산이 가능한 시스템, 이러한 대중문화를 우리는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다. 아니, 대중문화는 우리 삶의 일부분이 되었다. 대중들은 나날이 세련되어져 가는 대중문화에 자신의 입맛을 길들여 가고 있다. 그래서인지 가수들이 새 앨범을 내는 주기도 짧아 졌고, 하나의 앨범으로 활동하는 시기도 짧아졌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파격적인 변신을 매번 시도하지 않는 가수는 결국 살아남지 못한다. 대학 문화 역시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다. '대동'이라는 기존의 한판 어우러짐의 축제 문화가 더 이상 대학생들에게 어필하지 못하게 되었다. 전형적인 대동제 행사들인 풍물놀이나 노래패의 공연, 막걸리 문화 등은 현재의 대학생들에게는 더 이상 어떤 매력이나 흥겨움을 안겨주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축제 때가 되면 진행자들은 좀더 대중적으로 학생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 무언가를 찾으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80년대 대학 문화를 이끌어 왔던 대학 문예패들은 서서히 그 위치를 상실해 가고 있다. 이제 대학생들은 민중가요를 흥얼거리는 대신 대중 가요를 즐겨 부르고, 대학 노래패의 경직되어 있는 공연을 보는 대신 현란한 밴드의 공연을 선호한다. 사물놀이와 함께 장단을 맞추는 것 보다는 DDR 이나 PUMP의 리듬에 흥겨워 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 결국 노래패의 공연을 보거나 민중가요를 부르는 집단은 소위 말하는 운동권에 한정되게 되고 이는 민중가요나 노래패에 대한 일반 학우의 선입관을 더욱 강화시키는데 일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참고문헌
-
창남 문화평론집, 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1991, 한울.
백원담·김호철, 예술운동론Ⅰ, 1989, 하늘땅 신서6.
대학문화연구회, 대학문화운동론, 1992, 공동체.
신형철, 인문대 노래패 함성 98년 교양학교자료집, "민중가요의 역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