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의 이해]언어의 비밀 통사론의 형태소(문제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형태소를 이해하기에 적합한 내용으로 수업시간에 배운 것입니다. 아래 목차와 같은 문제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 목차
-
1. 아래의 각 한국어 단어를 형태소별로 분리하라(한자어는 분리하지 말 것).
2. 아래의 단어들이 각각 어떤 형태적 구성에 해당되는지를 밑줄 친 곳에 적어 넣으시오.
3. 아래 왼쪽의 밑줄 친 부분의 형태소 성격과 가장 잘 맞는 답을 오른쪽에서 골라 연결하시오.
4. 다음은 Swahili어의 문장들이다.
4.1. 위 문장에 있는 모든 형태소를 확인하고 의미를 제시하라.
4.2. 동사형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기술하라. 즉 동사형이 어떤 종류의 형태소로 구성되며 그들 간의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기술하라.
4.3. 다음 영어 문장을 스와힐리어로 말하면 어떻게 되나?
5. 다음은 멕시코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하나인 Michoacan Aztec어의 단어들이다. 예를 잘 검토하고 주어진 질문에 답하시오.
5.1. 다음에 맞는 Michoacan 어의 형태소를 적으시오.
5.2. Michoacan어의 ipelo를 한국어로 번역하면 무엇이 되나?
5.3. '그의 옥수수밭들'을 Michoacan어로 하면 무엇이 되나?
5.4. '너의 집들'를 Michoaca로 하면 무엇이 되나?
6. 이태리어의 특징 중의 하나는 관사와 형용사가 그들이 수식하는 명사와 성에 있어 일치하는 어미를 가진다는 점이다. 이 점에 근거하여 다음 예를 잘 보고 질문에 답하시오.
6.1. robust를 뜻하는 형태소는 무엇인가?
6.2. very를 뜻하는 형태소는 무엇인가?
6.3. 다음을 이태리어로 말하면 어떻게 되나?
- 본문내용
-
4.1. 위 문장에 있는 모든 형태소를 확인하고 의미를 제시하라.
예) -toto "어린애"
m- 유형 1의 단수 명사에 붙는 명사 접두사
a- 주어가 유형 1의 단수 명사일 경우 동사에 붙는 접두사
-toto : "아이"
-tu : "사람"
m- : 유형 1의 단수 명사에 붙는 명사 접두사
wa- : 유형 1의 복수 명사에 붙는 명사 접두사
이 자료만 가지고 분석해 보면 m-/wa-는 인간에게 쓰이는 접두사라고 추측할 수 있다.
-fika : "도착하다"
-lala : "잠자다"
a- : 주어가 유형 1의 단수 명사일 경우 동사에 붙는 접두사
wa- : 주어가 유형 1의 복수 명사일 경우 동사에 붙는 접두사
-su : "칼"
-kapu : "바구니"
ki- : 유형 2의 단수 명사에 붙는 명사 접두사
vi- : 유형 2의 복수 명사에 붙는 명사 접두사
이것 역시 자료만 가지고 분석해 보면 ki-/vi-는 보통 사물에 쓰이는 접두사라고 추측할 수 있다.
-anguka : "떨어지다"
ki- : 주어가 유형 2의 단수 명사일 경우 동사에 붙는 접두사
vi- : 주어가 유형 2의 복수 명사일 경우 동사에 붙는 접두사
-me- : 동사가 과거 완료형일 경우 붙는 접사
-na- : 동사가 현재 진행형일 경우 붙는 접사
-ta- : 동사가 미래형일 경우 붙는 접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