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C형]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0 / 2017.09.20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 이해 |
C형 |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공통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외적 언어학의 분야를 제시하고, 각 분야에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외적 언어학의 개념과 분야
1. 언어학의 개념
1) 정의
2) 역사
3) 연구 분야
2. 외적 언어학의 개념과 분야
1) 정의
2) 분야
(1) 언어의 기원
(2) 언어유형론
(3) 사회언어학
(4) 방언학과 언어지리학
(5) 심리언어학
(6) 수리언어학
(7) 전산언어학
(8) 역사언어학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외적 언어학의 개념과 분야
1) 정의
외적 언어학은 언어의 구조를 분석하여 나온 단위들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아니라 한편으로는 거시적인 입장에서, 다른 한편으로는 언어와 관련한 다른 언어 외적 현상과의 관계에서 언어를 연구하는 분야를 통칭한다.
2) 분야
(1) 언어의 기원
언어의 기원에 관한 논의는 오래된 주제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인간의 말이 가지는 순간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이 주제에 관한 어떠한 결론을 내릴 만한 자료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아는 것은 인간의 진화 과정의 어느 순간엔가 원시적인 언어 수단 또는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수단에서 말을 통한 의사소통 체계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중 략>
(3) 사회언어학
이 분야는 언어학과 사회학이 협동하는 분야이다. 심리언어학과는 관심분야와 연구결과에서 차이가 나는 것 같지만 습득과정에도 사회화의 과정이 들어 있고 언어능력의 범위에 관한 논의가 있듯이 두 분야는 또한 서로 협동해야 할 분야들이다. 사회언어학에서는 언어학적 관점이 두드러지고 언어사회학에서는 사회학적 관점이 주가 된다. 또한 사회언어학은 인류언어학과 많은 부분이 겹친다. 언어는 인간의 사회와 문화에서 가장 뚜렷한 사회화의 도구로서 신화·법률·관습·신념의 전수에 필수적이며 아이들이 사회의 구조와 그 사회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를 알게 되는 것도 언어를 통해서이다. 언어는 사회적 세력으로서 같은 사회집단 내의 성원들 사이의 유대를 강화시키기도 하고 집단과 집단을 차별하기도 한다.
- 참고문헌
-
김방한(2001) 언어학의 이해, 믿음사
강범모(2005) 언어-풀어쓴 언어학개론, 한국문화사
신지영 외(2003) 우리말 소리의 체계, 한국문화사
김진우(1987) 현대언어학의 이해, 한신문화사
김혜숙(1997) 언어의 이해, 태학사
Rousseau Jean-Jacques, 이봉길 옮김(2001) 인간 언어 기원론, 월인
이봉지(2009) 구조주의의 역사, 동문선
노대규 외(2006)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김민수(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 외(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 외(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2) 언어지식 :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네이버 지식백과] 언어학 [言語學]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위키백과
자료평가
- 좋은 자료 제공해주신 점에 대해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매우 유용하였습니다.
- lucky1***
(2017.10.20 22:32: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