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D형] 언어기호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D형 | 언어기호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D형] 언어기호의 특성을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2. 기호이론
3. 기호와 커뮤니케이션
Ⅱ. 언어의 개념
1. 언어의 정의
2. 언어의 기능
3. 언어의 특성
Ⅲ. 언어기호의 특성
1. 언어기호의 개념
2. 언어의 기호적 특성
3. 언어기호의 체계성
4. 언어기호의 특성
1) 양면성
2) 비동기 유발성
3) 관습성
4) 자의성
5) 선조성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기호의 개념
1. 기호의 정의
기호의 체계로서의 언어는, 해당 언어 사회의 구성원이 공유하는 것으로, 다른 언어 사회 구성원이 공유하는 것과는 구별되는 표현과 전달의 도구이다.
원칙적으로, 모든 언어기호는 고유의 의미 용법을 가지고 있다. 어떤 기호가 어떤 의미를 표현하는 데 쓰이는가와, 그 기호의 사용이 어떤 규칙이나 제약에 기반을 두고 있는가는 그들 기호의 창작 과정과 그 후의 발달 과정 여하에 의해서 자연스럽게 결정되어, 그 사회의 관습으로 전승된 것이다. 이는 역사적 우연에 의한 관습으로, 또는 ㉠사회성과 ㉡역사성으로 설명된다. 이와 같은 언어의 특성은, 어떤 개인에 의해서도 언어가 임의로 변개되는 것을 용납하지 않는다. 언어는 한 사회 공동체가 공유하는 것이므로, 그 사회에서의 묵계가 성립되지 않는 변개는 결과적으로 인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전달의 도구로서의 기능을 언어로부터 박탈하는 것이 된다.
2. 기호이론
1) 의미론(semantics) 혹은 기호들이 대상과 어떻게 관련되는가에 대한 연구 : 기호가 지시하려는 것, 기호의 세계와 물의 세계 간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다.
2) 통사론(syntactics) 혹은 기호들이 다른 기호에 어떻게 연관되는가에 대한 연구 : 문법과 체계구조를 조사하고 기호들이 상위의 기호체계에 어떻게 조직되는가에 대한 방식에 초점을 맞춘다.
3) 실용론(pragmatics) : 인간행위에 대한 기호의 효과와 사람들이 실제 상호행동에서 기호와 의미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포함하여, 일상생활에서 약호(code)의 실제 사용에 흥미를 둔다.
3. 기호와 커뮤니케이션
언어가 영상에 비하여 다의적이 아니라는 것은 상식이다. 그러나 언어도 숫자나 기호논리학 용어(부호, 통틀어서 기호)에 비하면 상당히 다의적이다. 한편 현대에 있어 여러 가지 커뮤니케이션의 미디어 개발에 의하여 기호는 다양하고 다원적이 되었다. 이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의 현실적 상황을 파악하는 경우, 모리스의 기호론은 그 의의부여라는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으므로 매우 유효한 원리를 제공해 준다. 모리스의 생각이 전적으로 옳다고는 할 수 없으나,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에서 기호가 매우 독자적인 움직임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분석하는 경우, 기호라고 하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에서 출발한다는 것은 하나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민수. 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이지양·조남호·배주채, 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 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 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김미형, 2000,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찰스 다윈, 최원재 옮김, 2007, 인간과 동물의 감정표현에 대하여, 서해문집
스티븐 하트, 이용철 옮김, 2006, 동물의 언어, 김영사, 사이언티픽 포커스 시리즈
마츠자와 데츠로, 장석봉 옮김, 2003, 공부하는 침팬지 아이와 아유무, 궁리출판
노대규 외 5인 공저, 2004,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 2000,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이석주, 이신행, 1994, 국어학개론, 대한교과서주식회사
배주채, 1996, 국어음운론 개설, 신구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