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언어의이해 |
C형 |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언어학이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언어학
1. 언어학의 개념
1) 언어의 기능과 본질
(1) 언어의 기능
(2) 언어의 본질
2) 언어학의 정의
2. 언어학의 역사적 전개
1) 고대의 언어학
2) 중세의 언어학
3) 19세기 언어학
4) 20세기 이후의 언어학
(1) 소쉬르의 새로운 정립
(2) 구조주의 언어학
(3) 미국의 구조주의 언어학
3. 언어학의 연구 분야
1) 언어학의 분류
(1)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
(2)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
(3)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
2) 언어학의 하위 연구 분야
(1) 말소리 연구 : 음성학과 음운론
(2) 말 뜻 연구 : 의미론
(3) 문법연구 : 형태론과 통사론
(4) 언어의 변화
(5) 언어의 변이
4. 언어학의 현황과 과제
1) 언어학과 인접학문
2) 현지 언어 조사와 보존
3) 컴퓨터언어학의 발전
Ⅲ.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언어학
1. 언어학의 개념
1) 언어의 기능과 본질
(1) 언어의 기능
언어란 여러 가지 상징들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사용하여 사회 구성원들 강에 서로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의사소통 체제로, 이 체제는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기호 체계다. 언어가 언어로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한다.
첫째, 언어는 특정의 역사적, 사회적, 문화적 맥락 내에서 사용되어야 한다. 효율적인 언어사용자가 되려면 그 언어가 사용되는 사회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에 대한 배려 없이는 곤란하므로 반드시 그가 속해 있는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지식을 공유해야 한다.
둘째, 언어는 사고를 표현하는 기호들의 체계다. 언어는 반드시 사고 작용의 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개인의 언어 사용은 각자의 관심과 경험과 사고 능력에 따라 개인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사고과정을 반드시 수반한다. 그러므로 단순히 남의 말을 흉내 내거나 무의미한 말을 반복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에서 언어가 아니다. 따라서 효율적인 언어사용자가 되려면 적절한 지적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셋째, 언어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되기 위해서는 말을 전하는 사람은 말을 받아들이는 상대방의 현재의 심리적 상태, 교육의 정도, 성격, 흥미, 관심 그리고 현재 상대방이 처한 여러 가지 상황과 조건들을 고려하면서 말을 해야 한다. 인간은 상대방이 전해 주는 말을 듣고, 말의 내용을 단순히 이해하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비판하고, 분석하고, 종합하고, 판단하여 자신의 생각을 바꾸기도 하고, 고집하기도 하여 반응을 한다. 그리고 그 반응은 또 다른 반응을 이끌어 낸다. 즉, 인간의 언어는 상대방을 설득시키기도 하고, 이해시키기도 하여 쌍방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기호체계다. 따라서 효율적인 언어사용자가 되려면 반드시 상대방을 아는 사회적 통찰력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김기혁(2005) 언어의 생성과 응용, 박이정
소쉬르(2011) 일반언어학강의, 지만지
전영백(2007) 후기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 조형교육
이봉지(2009) 구조주의의 역사, 동문선
신영복(2008) 강의, 돌베개
노대규 외(2006) 국어학 서설, 신원문화사
노엄 촘스키, 이선우 옮김(2002) 언어지식: 그 본질, 근원 및 사용, 아르케 출판사
고병암(1985) 음운론의 이론과 분석, 한신문화사.
김방한(1999) 언어학 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현권 외(1998) 언어학 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조성식(1990) 영어학사전, 신아사
김민수(1980) 신국어학, 일조각
이승재 외(1999) 한국어와 한국문화, 새문사
장영준(1999) 언어의 비밀, 한국문화사
조지 밀러(1998) 언어의 과학, 민음사
최기호·김미형(2002) 언어와 사회, 한국문화사
김영택 외(1994) 자연언어처리, 교학사
오길록 외(1995) 한글공학, 대영사
서상규 외(19990 국어정보학입문, 태학사
배도용, 어휘의미론 연구의 현황과 전망, 우리말연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