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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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5.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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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상과 이미지의 언어
1-1. 과연 미술이란 무엇인가?
2. 예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3. 유화의 사회화
4. 광고이미지와 사회
Ⅲ.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예술은 시대에 따라 변화되는 것이다. 어제의 보잘 것 없는 작품이 오늘의 명작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존 버거의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는 70년대에 쓰여진 에세이에서 사진발명 이후에 필연적으로 시각의 주변에 생겨나는 이미지를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고자 했다. 본다는 행위는 생산자와 수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지고 커뮤니케이션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속한 문화, 사회, 교육 등을 통해서 제도화된 언어의 체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서 예술은 사회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것이다. 우리는 어떤 것을 바라볼 때, 그 안에 담긴 여러 가지 규칙과 문법들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그 사회의 신념체계나 가치관은 늘 이미지 속에 투영되어 있으므로 그 안에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담겨진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존 버거는 이 책에서 영상과 이미지의 언어, 예술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유화의 사회화, 광고 이미지와 사회로 나누어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본론에서는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리해보고, 그에 따라 나름대로의 생각을 말하며, 보충과 의문이 가는 부분에 대해 질문을 도출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 존버거(나남)
“시뮬라시옹”-장보드리야르 (민음사)
“이것은 미술이 아니다”- 마리앤 스타니제프스키 (현실문화연구)
“대중매체 시대의 예술”- 존 워커 (열화당)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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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아요~~
    잘썻넿ㅎ 이거한번받아봐요~
  • star***
    (2009.11.09 21:2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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