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미국의 특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17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미국의 국가적 특성
1. 미국의 문화적 사회적 특성

제 3장 미국의 교육적 특성
1. 미국 교육의 특징
2. 미국의 교육 체제와 학제
3. 원격교육과 관련된 교육적 특성

제 4장 미국 원격교육의 동향
1. 원격교육의 범세계적 상황
2. 정보통신기술의 발달
3. 미국원격교육의 현황 및 특성
4. 초․중․고에서의 원격교육
5. 대학에서의 원격교육
6. 직업훈련(Training)에서의 원격교육
7. 원격교육과 인터넷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미국의 미래학자 피터 드러커는 지금부터 30년 후에는 대학 캠퍼스가 없어지고 위성강의가 보편화 될 것으로 예언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교육평가위원회의 진단에 의하면 원격교육을 통한 재택학습 및 직장 내 학습 수강으로 미국의 대학생수는 현재 1,500만 명에서 3,000만 명으로 2배로 증가되는 반면에 대학 교수 수는 현재 40만 명에서 5만 명으로 10분의 1로 감소하여, 유명교수만 일부 존재하고 세계 석학들이 세계 각국에서 원격교육으로 강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컴퓨터 값도 과거보다 10분의 1정도로 낮아져 생활필수품으로 원격교육이 대중화, 보편화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이는 21세기 미래가 첨단 정보통신 매체를 활용한 재택근무, 재택학습, 직장 내 학습 등 쌍방향의 원격교육이 보편화됨을 의미한다. 따라서 21세기는 독자적인 학교교육은 축소되고 학교와 가정과 사회가 상호연계 체제를 갖춘 학생과 지역주민과 직장인이 서로 가르치고 서로 배우는 평생학습이 다양화되고 보편화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제부터 미국은 어떤 나라인지 알아보고 미국의 특성에 따른 원격교육의 발전과정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겠다.


제 2장 미국의 국가적 특성

면적 : 952만 9063㎢
인구 : 2억 6097만(1994)명
인구밀도 : 27.3인/㎢
수도 : 워싱턴
국민소득(1993) : 총생산 6조 3781억 $, 1인당 2만 4700$

본토 48개주와 알래스카, 하와이의 2개주로 구성된 연방공화국이다. 북아메리카 대륙의 온대 주요부를 차지하며, 50개주와 1개수도구(컬럼비아구 : 약칭 D.C)외에 동쪽의 대서양 연안에서 서쪽의 태평양 연안까지 걸쳐 있는 국토의 너비는 가장 넓은 곳이 4,500km이다.


1. 미국의 문화적 사회적 특성

1) 매스커뮤니케이션
미국의 신문 보급률은 세계 제1이며 정치․사회․교육면에서 큰 구실을 하고 있다. 국토가 넓고 지방자치가 확립되어 있는데다가 각 도시마다 사정이 다르며 주민들은 신변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특히 관심을 기울이므로 도시단위로 발달하였다. 전국의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은 거의가 NBC, CBS, ABC 및 라디오만의공동기관인 MBS의 계열 하에 있고 전술한 3개사(社)는 위성 중계방송에 적극적이며 세계 각국의 텔레비전국과 연결되어 있다. 특히 유선방송인CNN은 24시간 뉴스방송을 하기도 한다.

2) 신대륙 : 합리주의와 실용성이 가치기준
신대륙의 발견이후 새로운 역사가 태동된 곳이므로 다른 나라에비해역사적인 전통은 없으며, 다양한 인종에 의한 혼합문화가사회정의와 합리주의와 실용성 그리고 능률을 바탕으로 새롭게 형성된 곳으로서, 주로 유럽인에 의해서 개척된 미국의 문화적 특성은 대체로 서부 유럽의 문화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자본주의와 민주적 자유사상이 지배적이며 서양의 모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에 대해서
  • 원격교육을 강조하고 이를 장려하는 추세가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는데 그 원격 교육의 효과성에 대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제시 방법은 원격교육의 정의에서부터 그 특성, 현황, 원격교육의 원칙 순으로 제시할 것이며 그에 따른 결론 및 제언으로서 원격교육의 효과성을 부각시키고자 한다. Ⅱ. 본론1. 원격교육의 개념원격 교육은 가르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결과적으로 특수한 조직과 행정의 조율뿐 아니라 코스 설계에 대한

  • [교육학] 집단따돌림의 해결책00
  • 현실적으로 초․중․고생의 4명중 1명이 이런저런 구실로 집단따돌림을 매일같이 당하고 있다. 이들이 교실에서 집단따돌림과 괴롭힘에 지칭해 부르는 용어조차 현란하기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하다.결국 이 모두가 집단따돌림과 괴롭힘, 즉 `집단따롭힘`의 상황과 그 복잡성, 그리고 왕따의 정교성을 보여준다. 아이들은 필요하다면 교사까지 따돌림하고 있는 실정이다.3) 집단 따돌림의 학교 교육 과정- 여기에서 다뤄질 내용은 `집단 따돌림의 희생

  • [원격교육] 국내외적 맥락에서 본 원격교육
  • 원격교육 시스템을 상호 비교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제품들을 중심으로 개발 및 활용되고 있는 제품의 현황과 각각의 기능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원격교육 시스템 설치 및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나아가 보완되어야 할 부분과 원격교육시스템의 활용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의 내용 및 방법첫째, 원격교육의 개념과 발달과정 및 원격교육의 특성 그리고 사례들을 살펴보고, 원격교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형태
  • 따른 학습방식과 기능•형태 뿐만 아니라 사이버교육기관의 규모, 발달수준, 제공해야 할 컨텐츠 포맷의 특성까지 고려함으로써 가장 복합적인 준거들을 다각도로 고려한 분류라는 점에서 매우 큰 시사점을 제공하는 접근 중의 하나이다. ① 비전용 (非專用) 시스템 형 , ②강사 주도형, ③ 코스 관리형, ④학습 관리형, 그리고 ⑤ 토탈 솔루션형 등 다섯가지로 분류된다. 이와 같은 유형들이 다각적인 준거들을 어떻게 포괄하고 있는지 그 세부 내용을

  • [원격교육활용론] 중국의 원격교육
  • 교육!! 동일화 획일화된 교육을 받지만 내가 부족한 측면은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는 장점 등이 원격교육의 특성으로 꼽힌다. 우리 조는 이러한 장점을 지닌 원격교육 중에서 중국의 원격교육을 살펴보았다. 한국이나 미국, 일본 등의 선진 원격교육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나라들이 주위에 있기 때문에 중국은 상당히 발전된 원격교육 시스템을 빠른 시간에 접하고, 스스로 구축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지금도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조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